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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4주차 디자인 트렌드 & 인사이트 모음

리퀴드 글래스 디자인은 반짝 트렌드에 불과할까?

by 레이디러너

위클리 디자인 트렌드&인사이트 뉴스레터 더 레이디러너의 이슈 14호 내용입니다.

커버 이미지: iOS26 리퀴드 글래스 설정 화면


애플, iOS26 리퀴드 글래스 효과 줄이는 설정 추가

ADKq_NZjxiTJuX6a8CDyBs4xGNu9LzYLQQnbCGmqzoyumNoKd2vH2jee9zqKKlu-SMovpg8QD0AzqZO8MbWSsqNXOcc_7l9NQGOHlLwdwh7mhTtEI-XLQXmg8D8=s0-d-e1-ft iOS 26.1 베타 4 리퀴드 글래스 설정 옵션

지난 10월 21일, iOS 26.1 베타 4가 개발자 버전으로 배포되었어요. 이 버전에는 리퀴드 글래스 UI 옵션을 조절하는 설정이 추가되어 화제인데요, 기본 옵션인 'Clear' 대신 'Tinted'를 선택하면 리퀴드 글래스 UI의 배경이 더 불투명해지고 굴절 효과도 줄어드는 모습이 됩니다.


애플은 지난 6월 WWDC에서 리퀴드 글래스 UI를 야심 차게 공개했고, 대중의 반응도 처음에는 일면 긍정적이었으나 막상 베타 배포가 시작되고 실제 사용이 이루어진 후에는 가독성 문제가 계속 제기되었어요. 애플은 iOS 26의 정식 출시까지 투명성을 줄이는 등 디자인 디테일을 조정해 왔으나 결국 이런 설정까지 출시하게 되었네요.


이대로 리퀴드 글래스가 애플의 새로운 디자인 정체성으로 충분히 자리 잡지 못하고 반짝 트렌드로 지나가 버릴지, 앞으로의 새로운 사용자 반응이 궁금해집니다.


The Verge에서 자세히 보기




Open AI, AI 브라우저 ChatGPT Atlas 출시

챗GPT가 탑재된 Open AI의 공식 AI 브라우저 ChatGPT Atlas가 출시되었어요. 단순히 검색창에 챗GPT를 추가한 게 아니라 사용자가 보고 있는 웹페이지를 이해하고 즉시 대화할 수 있는 환경이에요. 웹페이지의 내용을 분석, 요약하는 작업이 아주 수월해지겠어요.


또 하나 주목할 점은 브라우저 메모리 기능으로, 이전에 방문한 사이트나 대화를 기억해 '지난주에 봤던 디자인 트렌드 기사들 요약해 줘' 같은 요청도 가능하답니다. 에이전트 모드에서는 챗GPT가 직접 브라우저 안에서 행동해 로그인 상태로 정보 수집, 여러 페이지 비교, 장바구니에 상품 담기 같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어요. 다만 보안상 민감한 사이트에서는 자동으로 제한됩니다.


ADKq_NZphzIwzG_4McgikLLVUl4xTQZcmsqMV411Sk6CyFqY9h6Sc6ko7FIBRptg73yUotIG01oSrpjZ7XHphXaxsUdV85IBnowl-S9WFgt-6hd3DZpXsaCRX4o=s0-d-e1-ft ChatGPT Atlas

디자인 측면에서는 Open AI의 디자인 전반에 사용되는 멀티 그라데이션을 블루 톤 위주로 쓰고 있습니다. 일반 환경에서는 기존 챗GPT와 큰 차이 없는 디자인이지만 에이전트 모드를 사용할 때는 검색창과 브라우저에 블루 그라데이션 및 반짝이는 도트 그리드 효과가 나타나네요.


ChatGPT Atlas는 아래의 페이지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ChatGPT Atlas 바로가기




국립중앙박물관 x 최고심 콜라보 반가사유상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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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시만 했다 하면 품절 대란을 일으키는 국립중앙박물관 뮷즈에서 개관 20주년 기념 한정 굿즈를 출시했어요. 각각 엄지척, 양손하트, K볼하트 포즈를 취하고 있는 반가사유상 미니어처 3종인데 일부 상품은 이미 품절되었을 만큼 큰 인기를 보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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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어처는 3D 프린팅 아트 브랜드 스컬피아 제작으로, 작은 크기이지만 옷 주름이나 곡선 흐름의 디테일이 정교하게 살아있습니다. 일러스트 작가 최고심과의 콜라보로 만들어진 메시지 카드와 패키지 디자인도 이 인기에 한몫하는 것 같아요.


이 '반가사유상 미니어처 마음시리즈'는 한정 상품으로, 온라인 뮤지엄숍에서 12월까지 총 4회에 걸쳐 판매한 후에는 재판매 일정이 없다고 하니 입고 일정을 주목해야겠어요!


국립중앙박물관 온라인 뮤지업숍에서 자세히 보기




크몽, 원숭이 심볼과 이별한 새로운 로고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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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0월 20일, 국내 프리랜서/아웃소싱 중개 플랫폼 크몽이 친숙했던 원숭이 심볼과의 이별을 선언했습니다. 기존에는 원숭이 심볼에 옐로우 컬러까지 더해져서 친근하고 부담 없는 이미지가 있었는데요, 앞으로는 전문성을 더 강조하려는 의도가 느껴집니다.


새로운 그린 컬러는 13년간 쓴 옐로우 컬러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성장과 안정성을 상징한다고 해요. 색조를 기준으로 한 단계 더 나아갔다는 개념을 활용하다니 흥미롭네요. 한편, 알파벳 K에는 곡선을 더해 유연한 성장과 확장이라는 의미를 담았다고 합니다.


어떤 의도로 무엇을 추구하려 했는지는 느껴지는 로고이지만, 기존 로고의 이미지가 오랫동안 자리잡혀 있었다 보니 사용자들이 어떻게 적응할지 궁금해지네요.


크몽에서 리브랜딩 발표문 보기




르세라핌 1st 싱글 'SPAGHETTI’ 디자인 살펴보기


케이팝 걸 그룹 르세라핌의 첫 번째 싱글 앨범 SPAGHETTI의 발매를 앞두고 공개된 앨범 및 컨셉 디자인이 케이팝 팬들 사이에서 호평받고 있어요. 스파게티라는 타이틀에 한껏 과몰입한 파스타 브랜드 컨셉 디자인이 정말이지 본격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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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가오는 Adobe MAX 2025 주요 세션 미리보기


찬 바람이 불 때면 돌아오는 어도비의 크리에이티비티 컨퍼런스, 어도비 맥스 2025가 다가옵니다. 10월 28일부터 30일까지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리는데요, 한국에서도 온라인 세션을 무료로 즐길 수 있습니다! 200개가 넘는 세션이 준비되어 있는데요, 레이디러너가 주목한 세션 3가지를 미리 살펴보며 기다려보도록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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