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기획자 채용연계형 인턴
국내 모바일뱅킹 사용자 수 1위의 카카오뱅크에서 서비스 기획자 채용연계형 인턴을 모집합니다. 올해는 IT업계를 준비하는 신입이 지원할 수 있는 공고가 드믄데, 오랜만에 발견한 양질의 공고인것같습니다.
이번 좋은 기회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카카오뱅크라는 제품과 도메인 특성에 맞춰서 공고를 분석하고 자소서와 서류전형의 준비방향까지 다뤄보겠습니다.
카카오뱅크에는 다양한 금융 상품이 있습니다. 여신, 수신, 카드 대출, 신사업 등 다양한 제품이 있지만, 이번 공고는 카카오뱅크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서 다루고 있습니다. 유추해보면 1~2명을 채용하는 것이 아니라 팀별로 투입될 수 있는 여러 명의 인턴을 채용하는것같습니다.
카카오뱅크의 서비스와 비즈니스를 잘 이해하고 있으면서, 데이터 분석 역량을 갖추고 있음을 어필할 수 있으면 좋을것입니다.
또한, IT 프로젝트를 진행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도메인을 습득하여 프로젝트화한 경험을 제시해야 하며, 정책적으로 깊게 고민할 수 있다는 강점을 보여줘야 합니다.
주요 키워드
- UX와 정책/프로세스 설계
- 데이터 분석과 인사이트
- 카카오뱅크 서비스/비즈니스 이해
제출해야 하는 것은 총 3개입니다. 제출하는 문서의 양식에 따라서 전략적으로 자신의 역량을 충분히 드러내야 합니다. 참고용으로 아래 내용을 각 문서에 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자소서 (단일 문항): 서비스 기획자 직무와 카카오뱅크를 희망하는 이유, 관련한 나의 핵심 경험
- 포트폴리오: 나의 사고와 기획자로서의 역량을 드러낼 수 있는 핵심 프로젝트 경험
- 과제: 카카오 뱅크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와 신규 서비스에 대한 논리적인 아이디어
Q. 카카오뱅크에 입사를 희망하게 된 구체적인 이유는 무엇이며, 입사 후 목표를 기술해 주세요.
왜 카카오뱅크에 입사해야 하는지? 그리고 나는 어떤 기획자로 성장하여 카카오뱅크에 기여할 것인지? 에 대해서 기술해야 합니다. 언제나 그렇듯이 자소서의 두괄식 요약과 지원동기를 신경써주세요. 지원동기는 충분히 설득력이 있어야 하고, 내가 개발하고자하는 역량/비전과 자연스럽게 이어져야 합니다.
아래의 순서로 작성하면 좋습니다.
1. (두괄식)카카오뱅크에서 어떻게 성장하여 어떤 것을 성취하고싶다.
2. 기획자 or 핀테크 도메인을 희망한 계기 (경험)
3. 핵심 프로젝트 경험으로 기획자로서 역량 드러내기
4. 입사후 개발하고자 하는 역량과 비전
포트폴리오를 필수적으로 제출하게 한점에서 IT or 기획 경험이 있었던 경험자를 위주로 선발하려 하는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10장 이내로 작성해야 하기 때문에, 기존에 작성해 놓은 포트폴리오도 재구성이 필요합니다.
여기서 앞에서 정리했던 주요 키워드를 다시 살펴봐야 합니다.
주요 키워드
- UX와 정책/프로세스 설계
- 데이터 분석과 인사이트
- 카카오뱅크 서비스/비즈니스 이해
지원자는 UX나 프로세스를 설계/기획한 경험을 프로젝트로 담아야 합니다. 혹은 데이터 분석을 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한 뒤 무언가 해결한 경험을 제시해야 합니다.
카카오뱅크가 속한 핀테크/금융 관련한 경험이면 더 유리할 수 있고, 그렇지 않더라도 고객을 잘 이해한 기획이나 비즈니스 임팩트를 만들어낸 경험이면 좋은 지원자로 비춰질 것입니다.
포트폴리오의 경우엔 이전 게시글로 작성법을 대신하겠습니다.
https://brunch.co.kr/@sungsiri/36
전자책에는 이전에 네이버 서비스 기획 인턴 합격 당시에 작성한 자소서의 원본이 첨부되어 있습니다. 이외에도 라인, 카카오 계열사, IT 대기업 등의 자소서 원본이 담겨 있어서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원본뿐만이 아니라 구체적인 작성 방법과 나의 경험 정리하기 등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소서 첨삭은 조기 마감될 수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https://brunch.co.kr/@sungsiri/23
카카오뱅크 지원 게시글에 관심을 갖는 분이 많으시다면, 주말에는 과제 작성 방법에 대해서 게시글을 올려보겠습니다.
재밌는 주제들이 많아서, 논리적으로 아이디어를 제안하면 다른 부분에서 부족한 부분을 잘 만회할 수 있을것입니다. 각 주제가 일하게 될 각 팀이 아닌가? 라는 생각도 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