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 신입공채] 멜론(Melon) 서비스기획 자소서 사전 과제
오늘이 이번 2026 카카오 신입크루 공채에 대해서 작성하는 마지막 게시글이 될것같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사용경험을 갖고 있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멜론 서비스 기획 공고에 대해서 분석해 보겠습니다.
1. 카카오 Service & Business_AI 서비스 기획
2. 카카오게임즈_서비스비즈_플랫폼/서비스기획
3. 카카오모빌리티_사업기획자
4. 카카오엔터테인먼트_Biz & Service_멜론(Melon) 서비스기획
5. 카카오엔터테인먼트_Biz & Service_베리즈(Berriz) 플랫폼기획
6. 카카오엔터테인먼트_Tech_AI 서비스기획
7. 카카오페이_프로덕트 매니저
8. 카카오페이_비즈니스_플랫폼비즈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공고도 카카오페이와 동일하게 상세히 원하는 지원자의 역량에 대해서 설명하고 잇습니다. 자기소개서나 포트폴리오/사전과제를 작성할 때, 본인의 경험과 자연스럽게 연결해 강조하면 효과적입니다. 또한 다른 채용 공고에서도 활용 가능한 유용한 소재가 될 수 있습니다.
1. 콘텐츠에 대한 애정과 이해를 바탕으로 유저의 경험을 분석하고 불편함을 발견할 수 있는 역량
2. 음악/엔터테인먼트 도메인에 대한 높은 관심과 열정으로 책임감을 갖고, 실행력을 발휘할 수 있는 역량
3. 서비스 운영/기획을 하면서 여러 이해관계자와 원활히 협업하며, 명확하게 의견을 전달하고 설득하는 역량
4. 고객의 경험과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하여 개선할 수 있는 역량
위의 요구되는 역량에서 나열되어 있는 나의 기획자로서의 강점을 1번 지원 동기에서 충분히 보여 줘야 합니다. 그러면서 나는 어떤 프로젝트를 함으로써 어떤 가치를 줄 수 있고, 궁극적으로 어떤 기획자로서 성장하고자 하는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2번에서는 콘텐츠에 대한 나의 넓은 시각과 높은 애정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단순하게 재밌어서.. 멋있어서.. 등의 이유가 아닌, 내가 좋아하는 콘텐츠는 어떤 점의 차이점이 있고 매력 포인트는 어떤것이고, 어떤 식으로 소비될 수 있는가? 등을 상세히 적어야 합니다.
아래에서는 위 내용을 반영한 예시를 첨부드립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에 지원하게 된 이유와 본인이 선택한 직무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 및 그 직무를 통해 이루고 싶은 바를 포함해 자유롭게 작성해 주세요.
- 인턴을 하면서 A 콘텐츠 운영 서비스를 직접 운영하는 업무를 경험함
- 콘텐츠를 발행한 이후에도 고객과 소통하며 인게이지먼트를 높이기 위해 노력함
- 이를 통해 양질의 콘텐츠 자체도 중요하지만, 고객이 이를 경험하게 하는 제품에 더 큰 관심을 가지게 됨
- 실제로 IT 프로젝트 B를 진행하며 고객 경험을 설계했고, B를 통해 의미 있는 성과를 얻음
- 이 경험을 바탕으로 멜론 기획자로서 C 기능을 개선하고, D의 가치를 더욱 높이고자 함
- 위 프로젝트를 통해 F 역량을 발전시켰으며, 이를 토대로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G 목표에 기여하는 기획자로 성장하겠음
2. 당신이 디깅(Digging)하는 콘텐츠는 무엇인가요?
카카오엔터테인먼트에는 콘텐츠를 진심으로 사랑하는 크루들이 모여 있습니다. 혹시 당신도 좋아하고, 깊이 이해하며 즐기는 콘텐츠가 있나요? 당신만의 디깅(Digging) 콘텐츠가 있다면 그 콘텐츠에 빠져들게 된 순간(Digging Momentum)과 그토록 깊이 애정 하게 된 이유를 작성해주세요.
- 저는 Kream의 스타일 콘텐츠를 좋아해 하루에 3시간 이상 스타일 피드를 구경함
- A나 B와 비교했을 때 차별점은 인기 제품에 대한 고퀄리티 후기를 볼 수 있다는 점임
- 또한, 팔로우 기능을 통해 좋아하는 리뷰어의 소식을 확인하고, 새로운 리뷰어를 발굴할 수 있음
- 이러한 콘텐츠는 C라는 고객 활동(예: 구매, 공유, 북마크 등)을 적극적으로 유도함
- 나아가 이런 고객 행동 데이터를 활용해 이벤트 D를 전개하고 있어, 고객 니즈 기반 기능을 잘 반영한다고 생각함
카카오엔터테인먼트에서 과제의 배포/공유를 금지하고 있어서 비슷한 다른 과제를 예시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요즘 러닝을 열심히하고 있어서 그와 관련한 서비스 제안을 구성해봤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에서 20대 신규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신규 서비스를 제안해 주세요.
과제 예시)
1. 제안 배경
- Nike Run Club은 러닝 활동을 기록하고 SNS에 공유함으로써 바이럴 효과를 얻고 있음
2. 신규 서비스 제안
기능 1: 러닝 팔로우 & 프로필 기능
1-1) 러닝 프로필 화면 제공
1-2) 다른 러너를 Follow/Unfollow할 수 있는 기능 추가
1-3) 러닝 기록 공개 범위 설정: 전체 공개 / 맞팔에게만 공개 / 비공개
기능 2: 함께 달리기(Find Run Mate)
2-1) 원하는 시간대에 러닝 메이트를 찾는 기능 제공
2-2) 함께 뛴 기록을 공동 러닝 피드에 게시
2-3) 같이 뛴 러너에 대해 상호 평가 기능 제공 → 신뢰 기반 러닝 커뮤니티 형성
3. 기대 효과
3-1) 인게이지먼트 상승
지인 혹은 팔로워와 러닝 페이스를 비교하며 서비스 체류 시간 증가
기록 공유·비교로 인한 반복 사용 유도
3-2) 인정 욕구 충족 → 만족도 상승
팔로우/팔로워 확보 과정에서 성취감 제공
나의 러닝 기록이 사회적 맥락 속에서 인정받으며 만족도 강화
3-3) 20대 신규 고객 유입
러닝을 단순 기록이 아닌 “관계와 인정”의 경험으로 확장
러닝을 매개로 한 또래 네트워킹 욕구 충족 → 20대 고객의 자연스러운 참여 유도
자소서 첨삭 옵션을 구매하신분에게는 과제 첨삭도 같이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전자책에는 이전에 네이버 서비스 기획 인턴 합격 당시에 작성한 자소서의 원본이 첨부되어 있습니다. 이외에도 라인, 카카오 계열사, IT 대기업 등의 자소서 원본이 담겨 있어서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원본뿐만이 아니라 구체적인 작성 방법과 나의 경험 정리하기 등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소서 첨삭은 조기 마감될 수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https://brunch.co.kr/@sungsiri/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