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길동 Mar 21. 2019

영화 우상을 보고


영화는 처음부터 무거웠다. 그리고 내내 그 무거움으로 짓눌린 느낌이었다.

 


도지사 후보인 구명회(한석규) 아들의 뺑소니 사고로 영화는 시작된다. 그 사고는 정신지체 장애가 있는 유중식(설경구)의 아들과 연결된다.  그런데 두 아버지의 마음 상태는 달랐다. 선거에 출마 중인 한석규에게 아들은 조용히 해결해야 할 문제였다. 그는 차분하게 문제를 풀어나간다. 반면에 설경구는 모든 걸 버리고 아들의 죽음을 파헤쳤고, 아들의 아이를 임신한 조선족 며느리 최련화(천우희)를 찾아 나선다.


가족을 희생해서라도 자신의 야망을 이루려는 아버지와 자신을 희생해서라도 가족을 지키려는 두 아버지는 대비된다. 그러나 두 사람 모두는 파국에 이른다. 도무지 알아들을 수 없는 말로 하는 구명회의 연설에 뜨거운 박수를 보내는 영화의 마지막 장면은 맹목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솔직히 영화가 난해해 스토리나 메시지를 파악하는 것이 어려웠다. 자신의 인생을 완전히 스스로 이끌어 갈 수는 없지만, 그래도 자신의 의지와 관계없이 어디로  가는지도 모른 채로 사건에 이끌려 가는 삶은 그 자쳬가 비극적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럼에도  우리가 사는 인생은 일정 부분 맹목적으로 우상을 쫓는 삶이 되고 있다. 그 시간을 지나고 나서야 그런 사실을 깨닫게 된다는 것이 영화처럼 무거움을 준다.

작가의 이전글 체크리스트와 블랙리스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