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Data Engineering 학습 과정을 설계해요!

Learning Architect (Data Engineering)

이엔지니어링님

코드스테이츠의 AI/Data Science Bootcamp (이하 AIB) 에는 Learning Architect, Data Engineering크루들이 일하고 있습니다. ‘Data Engineering 도 잘 모르는데 Learning Architect 란 도대체 뭔가?’ 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분명 계실 것 같습니다. 다소 생소할 수 있는 이름이자 포지션인데요, 오늘 이 글을 통해 본격적으로 자세히 소개해드릴게요!  아마 글을 다 읽으실 때 즈음이면, ‘AIB 멋져, Learning Architect 멋져!' 라며 끄덕이고 있는 여러분을 발견하시게 될겁니다! 


 *이번 글은 ‘Learning Architect, 학습 설계자’라는 역할을 보다 집중해서 설명하기 위해 크루 개인의 소개는 생략합니다. 




Q1. 안녕하세요 Learning Architect(Data Engineering) 크루 여러분!  각자 자기 소개와 맡고 계신 일을 알려주세요! 



김데이터님

안녕하세요! 저는 코드스테이츠 AIB에서 Data Engineering 학습을 위한 교육 콘텐츠 제작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희 Learning Architect는 Data Engineering의 가장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학습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Entry 레벨의 학습자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학습 자료를 제작하는 것을 목표로 일하고 있죠! 



이엔지니어링님

안녕하세요. 저는 코드스테이츠 AIB에서 섹션5-QA세션을 담당하고 있어요. 섹션이란 AIB 수강생들이 듣게 되는 일련의 교육 과정을 일컫습니다. 그 중 번째로 진행되는 섹션은 Quality Assurance 에 대한 내용을 중점적으로 다루게 됩니다. 


제가 코드스테이츠에서 일한지는 이제 1년 정도 되었고, 수강생들이 Data Engineer로서 갖춰야 할 고객 지향적인 사고방식, 코딩의 기초 설계 방식을 학습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어요!




Q2. Learning Architect 란 개념이 아직 생소한 것 같아요. 조금 더 친숙하게 느껴지도록 설명해주세요! 



김데이터님 

Learning Architect를 한국말로 직역한다면 ‘학습 설계자’ 라고 할 수 있어요. 저희가 실제로 하는 일을 세부적으로 나눠본다면 굉장히 다양한 업무들을 나열할 수 있는데요, 그것들을 모두 포괄할 수 있는 단어가 무엇일지 고민했어요. 그 결과 Learning Arhictect, 학습 설계자 라는 용어를 선택하게 되었죠. 


학습이라는 단어에는 이론적인 공부 뿐만 아니라 학습자가 실제로 참여하는 능동적인 훈련도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해요. 그렇게 접근한다면 Learning Architect 라는 포지션 이름을 더 직관적으로 이해하실 수 있을겁니다! 



이엔지니어링님

강사, 선생님이라는 개념보다는 수강생의 학습 과정을 이끌어가는 코치라고 봐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Q3. 여러분은 코드스테이츠에 합류하기 전에 어떤 커리어 패스를 갖고 계셨나요?



김데이터님 

저는 개발자로 웹개발, 데이터 베이스 관리, IT 컨설팅 등 다양한 업무를 경험했습니다. 기술이 발전하면서 이 세상은 점점 더 IT 중심으로 돌아가고 있고, 전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기술을 활용하거나 향유하고 있죠. 


평소에 특히나 ‘분석'하는 것을 좋아했고 대학원 졸업 후 더 넓은 시장으로 나아가기 위해 코드스테이츠와 유사한 AI 교육 과정을 수강했습니다. 이후 Data Engineering 관련 회사에서 일하게 되었고, 코드스테이츠로 이직하게 되었네요.  




Q4. 그렇다면 여러분이 코드스테이츠에 합류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김데이터님 

코드스테이츠에 합류한 가장 큰 이유는 ‘교육' 때문입니다. 


일상 생활에서 친구, 가족, 고객 등 다양한 사람들과 대화를 하지 않던가요? 문득 이런 ‘평소 대화 내용들을 업무와도 연결시킬 수 있다면 얼마나 즐겁고 흥미로울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죠. 제가 평소 대화 주제로 가장 많이 이야기하는 데이터를 업무에 옮겨오면 즐기면서 일할 수 있겠다는 확신을 했습니다. 


AI 업계의 경우 보통 첫 직장이 스타트업이거나 IT 기업이 될 확률이 높죠. 그 조직 안에서 자기 주도적으로 업무를 수행해야 하는 상황들을 마주하게 되고요. 또 매번 새로운 문제를 마주하고 해결해야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문제를 판단하고 해결하고 그 과정에서 어떤 것을 배워나갈지는 스스로 결정하고 개척해나가야 한다고 생각해요. 


단순히 이론만 교육하는 것이 아니라, ‘일을 마주하는 태도나 사고방식도 교육 콘텐츠에 함께 녹여내면 좋겠다, 그리고 그렇게 해야겠다!’ 라는 생각으로 코드스테이츠에 합류했습니다. 




Q5. Learning Architect로 일하면서 얻은 것들, 배운 것들은 무엇이 있나요?



김데이터님 

제가 누군가를 교육하기 위해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지만 ‘Learning Architect’ 로서 직접 학습 설계를 하면서 제일 많이 배우는 것 같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일을 하면 할수록 저의 평소 사고나 행동을 돌아보게 되고 조금 더 개선할 것들이 무엇이 있을까 고민해보기 되는 것 같아요. 


하나의 지식 또는 개념을 정해진 방향이나 방식으로만 활용하는 것만이 꼭 답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지식과 개념을 다양한 사람의 니즈에 맞춰 매칭시키는 것과 그 과정에서 생기는 모든 일들이 저에게 새로운 지식의 확장 기회를 제공해주고 있죠. 



이엔지니어링님

부끄럽지만 모르는 것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한다는 것이 여전히 어렵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하지만 더불어 잘 모르기 때문에 모르는 사람의 입장에서 더 쉽게 설명할 수 있다는 점도 배웠습니다. 이전에는 업무를 하면서 어려운 개념과 툴을 접할 때, 기능적인 측면에서만 이해하고 사용했던 것 같아요. 교육을 하게되면서 새로운 개념을 접하게 되면 에전보다 더 깊게 들여다보려는 자세를 갖추게 되었죠. 그리고 어려운 개념도 차분히 들여다보고 익숙해지면 거기서 핵심 이론을 파악하게 되고 기초를 쌓아간다는 느낌을 받고 있어요. 


그리고 이 시작의 작은 차이가 나중에는 큰 차이를 남긴다는 것도 배우게 되었습니다. 




Q6. 어떤 분들이 AI/Data Science Bootcamp 팀에 Learning Architect (Data Engineering)으로서 합류하면 즐겁게 일할 수 있을까요?



김데이터님 

먼저 ‘Learning Architect’ 학습 설계자라는 역할에 집중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평소 생각해왔던 교육과 지금까지 보고 겪어왔던 교육, 학원, 코칭 등에 대한 다양한 경험과 관점을 나눠주실 수 있는 분이라면 저희 AIB와 함께 하실 때 아주 큰 즐거움을 얻으실 것입니다! 




Q7. Learning Architect 의 주요 일과, 업무 루틴이 궁금합니다! 



김데이터님 

저는 매일 일을 시작하기 전에 일별, 주별 일정과 계획을 확인해요. 여기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이 과정을 왜 거치는지 그 목적입니다. 


주별 일정을 확인할 때는 그 다음주의 캘린더까지 보면서, 이번 주에 해야 할 일들을 더 체계화할 수 있더라고요. 


교육 세션이 있을 경우에는 미리 세션을 준비하고 수강생들의 과제를 리뷰하는 태스크들을 우선순위로 정합니다. 


수강생들의 질의를 확인하는 것, QA 진행, QA 기반 콘텐츠 생성 등도 우선순위 리스트에 포함되어 있는 업무들이죠!  




Q8. 누군가의 학습, 성장, 취업, 커리어전환 을 돕는다는 것은 힘들지만 뿌듯한 일인 것 같아요. 기억에 남거나 자랑하고 싶은 ‘뿌듯-모먼트’를 자랑해주세요! 



김데이터님 

한 개인에게 저의 말과 행동, 경험과 지식이 어떤 형태로든 도움된다는 것은 굉장한 성취감을 줍니다. 

수강생분들이 취업에 성공했다는 메시지를 보내주시면, 그 순간은 정말 뿌듯해요. 


저희가 만들어가고 있는 교육경험이 수강생분들에게 도움이 되는지는 사실 바로바로 확인하거나 체감하기 어려운 것 같아요. 또한 조금 더 장기적으로 수강생분들의 피드백을 받았으면 좋겠다라는 아쉬움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회고를 통해서 새로운 콘텐츠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때 큰 감사함을 느낍니다. 피드백이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것을 떠나, 논리적이고 유의미한 내용이라면 저희가 코칭해드린 것이 어느 정도는 잘 전달된 것이 아닐까 생각이 들기 때문이죠! 




Q9. 현재 적극적으로 동료를 찾고 계신데요, AIB 팀 홍보와 함께 미래의 지원자들에게 한 마디 부탁 드려요!



김데이터님 

AIB는 코드스테이츠 대표 코스 중 하나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AIB의 동료들은 모두 자긍심을 갖고 있고, 또 우리가 해야 할 일에 대한 끊임없는 호기심을 바탕으로 발전해나가고 있어요.  

AI라는 광범위한 분야 안에서 크루 개개인이 조금 더 집중하고, 연구하고 싶은 부분을 공유하고 서로 의견을 주고 받는 랩세미나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AIB는 오픈 마인드를 바탕으로 서로 건강한 피드백을 나누는 기조로 일하고 있답니다.




Q10. 인터뷰를 마무리하며 하고 싶은 말이 있으시다면, 자유롭게 말씀해주세요.



김데이터님 

교육과 코칭, 성장과 취업. 어떻게 보면 확 와닿지 않는 단어들일지도 모릅니다. 이 단어들이 조금 더 구체적으로 저희가 만들어가는 교육 경험에서 실현될 수 있도록 매일매일 고민하고 움직이고 있습니다.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펼치면서 다른 사람들과 함께 공동 성장하고 싶은 분들은 주저하지마시고 지원해주세요! 제가 적극적으로 커피타임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편하게 연락 주시면 조금 더 자세히 직무에 대해 소개드릴 수 있습니다. 



이엔지니어링님

AIB 수강생 중에는 새로운 커리어 전환으로 나아가기 위해 오신 분들이 많습니다. 그분들의 새로운 도전에 도움닫기 역할을 맡아주실 수 있는 크루분들을 적극 모집하고 있습니다. 주저말고 지원해주세요!



✅ Learning Architect (Data Engineering) 지원하러 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AIB 수강생과 함께해요! 수빈, 정민, 수현, 미연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