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진리 Jan 19. 2021

3. 책 열심히 읽지 말아요

재미있게 읽어요

내게 책 읽기는 8살에 잠깐 접한 영어를 잊지 않기 위한 가장 쉬운 방법이었다. 


1990년 대 부산에는 나처럼 외국에서 살다 온 아이가 많지 않았다. 

무엇보다 영어 자체가 공교육에서는 중학교 교과 과정부터 시작했다. 

그렇다 보니 영어를 잊지 않기 위해 회화 학원에 다니려면 대학생이나 그 보다 나이 많은 어른들 사이에 앉아 있어야 했다. 

영어로 나오는 텔레비전 채널도 거의 없었다. 

외국인은 만나기 어려워서, 가끔 식당에서 외국인이 보이면 신기할 정도였다. 


그럴 때 내 주변에는 책을 읽는 사람들이 있었고, 책이 있었다. 


그 두 가지면 충분하지 않았을까? 

그리고 다른 사람들, 특히 아이들에게도 충분하지 않을까?

책을 읽게 되는 이유 말이다. 


물론 나는 기본적으로 새로운 이야기를 좋아하고, 또 좋아한다. 

다양한 이야기 속에 등장하는 다양한 사람들, 새로운 문화, 환경, 표현들이 다 너무 좋다. 

하지만 그건 닭이냐 달걀 이냐의 문제라는 생각도 든다. 

책을 좋아하기 때문에 이야기를 좋아하는지, 이야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책을 좋아하는지.


이렇게 좋아하기 때문에 읽을 수 밖에 없었을지 모른다. 

하지만 시간이 많이 흐른 지금 생각해 본다.

책을 읽지 않았더라도 내가 지금과 같이 영어를 잘 할 수 있었을까?


다른 많은 노력이 있었지만, 책읽기야 말로 지금의 내 영어를 만들어 준 은인이다. 


그렇다면,

나는 어떻게 책을 읽었던 걸까?

내가 한 읽기는 어떤 방식으로 내 영어에 도움을 주었을까?

매거진의 이전글 영어 하나로 서울대 가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