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쟈니민 Nov 26. 2024

외국계 회사 어디까지 가봤니?

1. 외국계 회사의 종류

나는 30년간 국내 대기업 빼고 4개국 5개의 회사를 다녀봤지만 사실 나의 경험은 외국에 본사를 두고 한국 공장을 운영하는 글로벌 케미칼/석유화학/제조업 회사이다.       

외국계 회사라 해도 스펙트럼이 매우 넓다 보니 국내 중소기업급의 회사부터 애플, 구글과 같은 대기업까지 있음으로 한 가지로 이렇다!라고 얘기할 수는 없지만 여기서 말하는 외국계 회사는 기업 문화가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추어진 한국 기업과 차별화된 회사를 말한다. 예를 들어 S오일은 사우디 아람코 계열의 외국계 회사라고 할 수 있지만 쌍용시절부터 내려온 한국적 기업 문화가 중심에 있고 또 그것을 존중하고 있는 한국 대기업 형태에 가깝다. 또 어떤 회사는 본사는 글로벌 스탠다드로 경영하나 한국 법인은 한국적 기업 문화 그대로 유지하는 형태도 있다. 내 생각에는 이러한 회사는 외국계 기업이라고 볼 수 없고 그냥 한국 기업이라고 봐야 한다.        

내가 경험하지 못한 외국계 회사로는 소비재를 취급하는 예를 들어 로레알, 나이키, 루이뷔통 같은 B2C회사인데 이런 회사는 주로 마케팅이나 판매법인이 주를 이루고 있고 또 하나 선박 조선 관련 써드 파트 (third part / 인증 검사) 쪽이나 보험. 금융. 회계. 그리고 구글 애플 같은 IT  관련 쪽은 내가 경험 못한 외국계 회사이다.     

하지만 사업 부문은 달라도 경영방법이나 조직 내 소통, 인사, 갈등해소등의  원칙과 시스템은 사람 모여있는 곳은 비슷할 거라고 여겨진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