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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tech.heap.kr/the-speed-of-a-network/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즐기기 위해서는 안정적이고 빠른 연결이 매우 중요하다. 빠른 속도를 요구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위해서 네트워크는 매우 빠른 속도로 비트를 전송하고 수신할 수 있어야 한다.
대역폭 (Bandwidth): 두 지점 사이에서 매체가 실어 나를 수 있는 데이터의 총 용량 / 매체가 초당 전송할 수 있는 비트의 개수 (bps) / 매체의 물리적 속성, 물리 법칙 등에 의해 결정됨
처리율 (Throughput): 두 지점 사이에서 매체가 실제로 실어 나를 수 있는 데이터의 용량 (bps) / 세그먼트 상 트래픽의 양, 전송 중인 데이터의 종류 등에 의해 결정됨 / 여러 개의 세그먼트로 구성된 네트워크에서 가장 느린 링크에 따라 결정됨 / 주고 받는 데이터의 유효함 또는 유용성을 고려하지 않음
지연속도 (Latency): 지연시간을 포함하여 특정 데이터가 한 지점에서 출발하여 다른 지점에 도달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의 총량 (ms)
세그먼트 (Segment)
: 네트워크에 연결된 컴퓨터가 보낸 신호가 도달되는 범위를 의미함
링크 (Link)
: 네트워크 노드 간 물리적인 연결
병목현상
: 시스템의 전체 성능이나 용량이 하나 혹은 소수 개의 구성 요소나 자원에 의해 제한받는 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