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추억바라기 Apr 03. 2020

괜찮아요? 많이 놀랬죠?

17년 전 부끄러웠던 시애틀의 하루

지금으로부터 17년 전, 난 머나먼 미국 땅으로 출장을 다녀왔었다. 미국 하면 보통 많이들 생각하는 LA나 샌프란시스코 혹은 뉴욕을 많이들 떠올릴 때지만,  난 실리콘밸리를 제외하고 IT 하면 생각나는 마이크로소프트의 도시 그리고 많은 커피 애호가의 성지와 같은 스타벅스의 시작 도시인 시애틀로 출장을 갔었다.

 그 시절 전담하고 있던 솔루션의 본사가 시애틀에 있었는데, 진행되는 사업의 이슈 해결 및 큰 사업 진행 중인 국내 총판 채널에 대한 미국 본사의 통과 의례 같은 초청으로 멀고도 먼 미국 북서부까지 다녀왔다. 미국이라는 나라를 방문하는 것은 처음이라 출장 준비를 위한 모든 일이 다 낯설고, 설레었다.


 한창 무더위에 뜨거웠을 때 나는 회사 동료와 함께 미국 시애틀을 방문했고, 가는 여정도 회사 경비로 가다 보니 직항이 아닌 경유를 통해서 인천에서 도쿄 나리타 공항으로, 나리타에서 시애틀까지 장장 12시간이 넘는 비행시간에 나리타 공항 대기시간까지 합치면 총 15시간 가까이를 이동하는 데 시간을 보냈다. 시애틀 입국심사부터  긴장한 나머지 입국심사관의 질문에 답변은 어떻게 했는지도 기억이 안 날 정도였다.

 사실 출장을 가던 그 해에 나의 짧은 영어 실력은 잠시나마 일취월장의 기회를 제대로 잡고서, 네이티브까지는 아니더라도 어느 정도 자신감이 붙은 상태였다고 나름 생각했었다.  거의 두 달 가까이 본사에서 들어온 미국인 엔지니어와 하루 일과를 모두 보내다시피 해서  어느 정도 영어가 들리는 것 같은 큰 착각을 했었다. 지금 생각해보면 그 미국 엔지니어는 함께 일하는 동료로서 많은 배려와 인내심을 갖고 내 얘기를 듣고, 본인이 생각하는 가장 짧은 문장의 선택 및 가장 쉬운 어휘를 구사하지 않았을까 싶다.


 어찌 되었든 긴 비행시간을 마치고 시애틀 타코마 국제공항을 통해서 미국에 입국했고,  늦은 시간이라 바로 숙소로 이동했다. 피곤한 몸이었지만 짧은 휴식 후 월요일 출장 첫 일과를 위해 출근했고, 무사히 첫 날을 보냈다. 일과가 5시도 안되어서 끝나 시간적 여유도 있었고, 언제 다시 미국에 올까 하는 마음에 다들 8월의 시애틀을 즐기려고 모였다. 일일 출장비로 지출 가능한 금액이 약 80불 정도로 기억나는데, 아침은 호텔 조식으로 해결되었고, 점심은 현지 본사에서 챙겨줘서 저녁만 해결하면 되는 터라 다들 한 끼 정도는 근사한 곳에서 분위기를 내보자고 의견이 모였고, 그 날 저녁  우린 이틀 치 경비로 무리를 한 번 해봤다.


 호텔 프런트를 통해 바다 전망의 근사한 레스토랑 예약을 했다. 식당에서 여섯 시  정각에 차량을 보낸다고 했고, 호텔에선 1층 로비에 5분 전에 나오면 된다는 이야기를 전해 주었다. 막상 로비에서 대기하다 다들 깜짝 놀랐고, 그 이유는 레스토랑 측에서 제공한 차 때문이었다.  차로 15분 이동 거리라고는 하지만 영화에서나 봄 직한 리무진이 에스코트를 온 것이었다. 생각해보면 인당 100불 가까이 지불한 식사는 그다지 만족스럽지 못했지만 이 리무진 서비스로 아쉽던 음식 맛에 조금은 더 관대한 평가를 준 것 같았다. 16년 전 100불이면 지금보다 큰 가치가 있었던 돈이었다. 아무튼 한국에서 누려보지 못한 호사에 다들 기분은 업! 이것만으로도 그땐 좋았지 싶다.


 이렇게 근사한 저녁 후에 호텔 근처 마트에서 간단하게 간식거리를 사려고 혼자 호텔 문을 나섰었다. 난 마트에서 맥주를 사서 들어가는 길에 인적 없는 늦은 시간이라 조금은 긴장을 하며 호텔로 복귀하는 길이였다. 호텔에 도착할 즈음 앞에서 걸어오는 덩치가 제법 큰 사람을 봤고, 조용히 마음속으로 '별일 없겠지' 하는 마음으로 걸음을 재촉했다. 하지만 내 바람과는 다르게 그 덩치 큰 사람은 빠른 걸음으로 내게 다가왔고, 이내 내게 뭐라고 말을 거는 통에 나는 화들짝 놀랐다.  가까이 다가온 그를 보니 생각보다 덩치는 더욱 커 보였고, 피부색도 확연히 나와는 다른 검은색이었다. 머릿속에는 경고등이 들어오고, 몸이 경직되고 긴장하는 걸 느꼈다. 나도 모르게 입 밖으로 나온 소리에 나도 놀랐고,  그의 표정을 봤더니 말을 건 그도 적잖이 놀란 듯했다.


 "메, 메, 메이 아이 헤엘프 유" (May I help you?, 뭐란 거냐 하하)

  

 잠시 머뭇거리던 그가 조금은 멋쩍은 미소로 내게 한 번 했던 말을 다시 했고, 뒤늦게 그 이야기가 제대로 이해되었던 나는 그에게 '쏘리'를 연발하며 담배 한 개비를 주고 나서 서둘러 호텔로 돌아왔다.  담배를 받아 들고 고맙다는 인사를 하고 돌아섰던 그 모습에 바짝 긴장했던 내 모습을 생각하면 지금도 피식 웃음이 난다.  단순히 어두운 밤 덩치가 큰 흑인 형님 때문에 나온 두려움이었는지, 아니면 근본적인 영어 울렁증 때문이었는지 알 수가 없다. 아무튼 거리에서 만난 외국인의 한 마디에 난 짧은 내 영어실력의 바닥을 스스로에게 인정하는 꼴이 되었고, 다행히 함께 있었던 일행이나 날 알아볼 사람은 없어서 그나마 다행이라면 다행인 하루였다.


 그런데, 영어 울렁증도 한몫했을 텐데. 5일 동안 본사 강사가 하는 엔지니어 교육은 어떻게 알아들은 건지. 지금 생각해도 스스로도 미스터리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저라고 빚지고 살고 싶었겠어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