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intojeong Mar 12. 2021

첨밀밀, 기억하시나요?

길어진 집콕 모드에 오래된 명작 영화들을 하나, 둘 다시 찾아봤다. 개봉작을 기대하기 어려운 시국이라 볼거리에 목말라 있기도 했고, 우연히 다시 보게 된 <매트릭스>가 20년도 지난 영화라는 게 믿기지 않을 만큼 세련돼 충격을 받았기 때문이다.


봤던 것도 새롭게 감상할 수 있다는 걸 깨달은 나는 어두웠던 등잔 밑을 뒤져가며 허기진 영혼을 달래기 시작했다. 그러던 어느 날.


"쌤, 첨밀밀 봤어요? 어제 다시 봤는데, 와.. 멜로는 이렇게 만들어야 하는구나 싶었어요. 별 거 없는데 되게 절절하네요."


It's my destiny.

그동안 멜로물을 등한시 한 내게 영화 <첨밀밀>을 제안해준 친구는 적절한 수위의 인포메이션을 날리며 흥미를 돋구었다. 분명 봤는데 기억 안 나는, 오래돼서 가격도 착한 영화. <첨밀밀>은 여명과 장만옥이 나온다는 사실 외에는 모든 게 새로운 영화였다.


이요(장만옥)와 소군(여명)은 서로를 사랑하지만 각자의 꿈을 쫓으며 다른 사람과 결혼한다. 돈 많은 건달을 택한 이요, 고향에서 자신을 기다리는 약혼녀 소정과 결혼하는 소군.


서로를 잊지 못하던 이요와 소군은 우연한 재회로 다시 만남을 이어가고, 더 이상 후회하지 않도록 둘은 미래를 약속하고 멀리 떠나기로 결심한다. 하지만 이요는 어려움에 처한 남편을 버리지 못하고 그의 곁에 남는 선택을 한다.


누가 봐도 이요가 사랑하는 사람은 소군이고, 소군의 마음도 같은데 이요는 왜 조폭 건달인 남편 곁에 머무르는 선택을 했을까?


'그래. 저것도 사랑이지'


과거에는 이해할 수 없었던 장면이 이제 와서 공감이 되는 건, 더는 내 경험과 조건에 얽매여 다른 사람을 평가하지 않아서다.


의리이건 연민이건 이유가 무엇이든 간에 마음이 결국 그리 향하게 되었다면 그냥 그것도 '사랑'이라고 이름 붙여주고 싶다.


 




작가의 이전글 미나리 is wonderful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