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프랑스에 작년 겨울까지 2년반 있으면서 세 아이를 공립학교 보내보니 거기는 유치원 초등 일괄 8:30 등교, 16:30 하교합니다.
다만 프랑스는 모든 노동자가 주 35시간만 근무해야 합니다. 그래서 가만히 살펴보니 다음과 같이 운영하더군요.
1. 주4일제(수요일 학교 문닫음)
2. 방학이 일년에 4달쯤 됨
3. 교사는 가르치는 일만 함
모든 행정업무는 시청에서 합니다. 돌봄신청도 시청에서 받습니다. 교사는 학생지도 외 업무가 없어요. 학교에 행정실 자체가 없어요. 교무실도 없어요. 보건실도 없어요. 교실과 화장실, 급식소만 있어요. 운동장도 그냥 공터이고 특별실이나 어떤 시설물도 없습니다. 시설물이 없으니 시설물 관리도 필요 없어요. 특별실은 학교외부에 있는 공공수영장이나 공공체육관, 시립도서관을 이용합니다. 왕복 도보 1시간 거리는 다 걸어다닙니다.
4. 학부모 소통을 전혀 안함
학교 문은 등교때 8:20~8:30 10분간만 열리고 하교때 16:30~16:40 10분간만 열립니다. 그때 잠깐 교사를 보고 인사를 나눌수 있고 끝입니다.
교사 휴대폰 번호는 당연히 알 수 없고 학교 교장실 번호가 있기는 한데 아무리 전화를 해도 안 받습니다.
할 말이 있으면 알림장에 미리 적어보내야 합니다. 갑자기 아파서 결석한다면 다른 친구 편에 알리거나 아니면 직접 등교시간에 가서 선생님한테 말해야 합니다.
5. 점심시간 2시간 휴식시간(12시~2시)
아이들 급식지도는 교사가 안하고 급식소 데려다만 주면 영양사가 먹입니다.
교사는 점심시간에 2시간 오로지 휴식시간이고 집에 가서 밥먹고 오거나 낮잠자고 오거나 개인볼일보고 2시에 다시 옵니다.
6. 아침/오전/오후 30분씩 자유놀이
교사는 교실문을 잠그고 모든 아이들은 비바람이 불어도 운동장 나가야 합니다. ( 교사 지도안함) 비가 오면 비를 맞기도 하고 처마밑에 옹기종기 앉아 놀다옵니다. 여름 겨울 방학 네달쯤 되기 때문에 덥고 추울때는 해당사항 없습니다.
7. 오후시간은 거의 체육활동
점심 먹고 나면 외부에 있는 수영장이나 체육관, 도서관 등등 다닙니다. 이동시간만 한시간쯤 되고 그러면 시간 후딱 지나갑니다.
8. 프랑스 초등교사분들과 이야기 나눠보니 월급은 높지 않지만 방학이 네달이고 주4일제라서 워라밸이 좋아 할만하다고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