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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나은 교육을 위한 '새로운 학부모회'

학교와 학부모가 서로를 안전한 존재로 인식하기

by 천둥

천둥: 지금까지 학교와의 어려움과 우리가 해온 활동에 대해 이야기했는데, 더 나은 관계를 위해 무엇이 필요할까?


키키: 우리가 나눈 이야기에는 아주 단순하지만 강력한 진실이 있어. 서로를 안전한 존재로 인식하기를 바란다는 것. 지금껏 학부모는 교사를 향해 평가하거나 요구했고, 교사는 학부모를 향해 방어하거나 회피했지. 하지만 그건 모두 아이를 잘 키우고 싶은 마음에서 비롯된 일이잖아. 누구도 일부러 악의적인 건 아니었지. 그러니 이제 어떻게 같이 풀어갈까? 라는 시선으로 전환하는 거야. 때로는 시선 하나가 모든 걸 바꾸더라.

천둥: 단순한 매뉴얼같은 것보다 더 중요한 게 있다는 말이네?


키키: 그렇지. 매뉴얼은 행동지침일 뿐이고, 진짜 중요한 건 ‘관점’이니까. 아이에게 문제가 생겼을 때 “이건 가정의 책임입니다” “이 아이가 문제입니다”로 환원하지 않고, “우리가 이 상황을 어떻게 함께 이해할 수 있을까?”를 질문해야 해.

예를 들어 학부모회가 이런 질문을 던질 수 있어야겠지.

* “부모로서 나는 뭘 놓쳤을까요?”

* “아이를 내가 아닌 존재로서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요?”

* “이 사건은 우리 공동체에게 어떤 의미일까요?”

이런 관점을 나누는 공간이 될 때, 학부모회는 더 이상 민원 창구가 아니라 ‘성찰의 장’이 되지 않을까?


천둥: 말 그대로 ‘새로운 학부모회’네?


키키: 응. 한마디로 말하면 새로운 학부모회는 ‘공유와 확장’이 필요해. 내 아이만이 아니라 우리 아이들 전체를 보는 시선, 내 가정의 경험이 다른 가정과 이어지는 연결, 그래서 결국에는, 아이의 삶과 부모의 삶이 ‘함께 성장하는 여정’이 되게 하는 것!

이제는 위탁이나 방임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생각해. 실상 그동안 우리 학부모는 학교에 맡긴 후에 문제가 생겼을 때 허겁지겁 달려오거나, 이제 아이들이 클 만큼 컸다고 생각하면서 나 몰라라 했잖아. 그런 태도를 벗어나지 못한 채 불신이나 오해를 가질 게 아니라, 먼저 넓은 시야로 바라보고 교육적 관점으로 생각할 수 있어야겠지.

그걸 함께 배우고 실천할 수 있는 구조가 필요해. ‘참여와 공존’의 구조가 우리가 만들어가야 할 학부모회의 모습이라고 생각해. 즉 학부모회가 우리 곁에 있는 거야.

천둥: 새로운 학부모회를 위해 좀 더 구체적으로 제안하고 싶은 게 있다면?

키키: 세 가지야. 정책, 시간, 제도!


우선, 정책이 변해야 해. 지금의 학부모 정책은 행사 중심이거나 형식적이야. 학부모가 안전하게 질문하고, 자신의 경험을 나눌 수 있는 환경이 되어야 해. 학교 안에서 교육의 주체로서 환대받는 학부모 정책이 필요해.

두 번째, 성찰의 시간을 가질 수 있는 공간이 되면 좋겠어. 아이들은 성적에 쫓기고, 부모는 불안에 매여 있잖아. 멈추어 생각할 시간이 허락되지 않는 사회에서 학부모회에서만큼은 ‘잠시 멈추어 돌아보는 공간’을 만들어가는 거야. 부모는 아이들의 첫 번째 멘토니까, 부모의 성찰이야말로 진짜 변화의 시작이니까.

세 번째, 부모교육이 제도화되어야 해. 선택이 아니라 필수여야 해. 부모가 배우고 성장하면, 그건 아이의 삶 전체에 반영되니까. 어쩌면 가장 중요한 부분이야.

천둥: 결국 학부모회는 더 이상 봉사나 모니터링하는 곳이 아니라는 거지?

키키: 맞아. 학부모는 우리 아이 성적을 관리하는 사람이 아니고, 학부모회는 학교 운영을 감시하는 기구가 아니야. 부모가 자기 삶을 돌아보고, 교사와 협력하고, 아이와 함께 성장하는 경험을 만들어가는 ‘공유의 장’이어야 해.

내가 늘 마음에 새기는 말이 있어. “아이와 함께 살아가는 시간은 영원히 다시 오지 않는다.” 그 시간을 위탁이나 회피로 흘려보내지 말고, 학교와 부모가 함께 의미 있게 채워갈 수 있다면, 우린 진짜 건강한 교육공동체 그리고 멋진 대한민국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천둥: 정말 그래. 아이와 함께하는 시간은 금세 지나가버려. 그 뒤부터는 아쉬워할 일만 남는 거 같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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