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레카 Aug 26. 2022

제12화 베트남 로컬 통장에서 국제학교로 이체하기

현지 로컬 통장에서 현지 로컬 통장으로 베트남 동화(VND)를 보내야 하는 상황이 올 수 있다. 국제학교의 경우 달러(USD)와 베트남 동화(VND)를 받기 때문이다. 


신한 SOL 베트남(VN) 앱을 다운로드하면 이체를 손쉽게 할 수 있다. 베트남어가 아닌 한국어로 안내가 되어 있기 때문이다. 한국은행 앱과도 큰 차이가 없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다만, 해외송금 시 국내 통장에서는 실시간 이체가 되나, 현지 로컬 통장으로는 바로 입금되지는 않으므로 국제학교에 입학금을 보내는 기한이 있다면 미리미리 처리하기 위해 준비해야 한다. 우리나라 인터넷뱅킹처럼 실시간으로 이체 가능한 상황이 아니기 때문이다.

 

해외 메이저 은행은 한국 내 시중은행과 환거래 계약이 체결되어 있어 중계은행을 거치지 않더라도 바로 입금이 되나, 해외 지방은행 등 소형은행의 경우(베트남의 경우 대부분이 소형은행이다) 국내 시중은행과의 환거래 계약이 없으므로 중개은행을 거치게 되어 있다. 이 경우 수일 내지 길게는 일주일 넘게도 걸릴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은행 송금 기간을 고려할 때 유의해야 할 것이다. 필자의 경우는 현지 국내 은행의 로컬은행이어서 그런지 이체 송금한 지 약 3시간 내에 비교적 빠르게 송금 완료되었다. 또한, 갑자기 인터넷망이 연결되지 않는 경우도 종종 있을  수 있으므로 급하게 이체를 하려고 한다면 이런 경우 낭패를 볼 수도 있기에 미리미리 준비하는 게 필요하다. 


해외송금이 아닌 베트남 로컬 통장에서 로컬 통장으로의 송금의 경우는 훨씬 쉽게 된다. 마치 한국에서의 이체와 동일한 과정을 거치면 된다. 오히려 인증의 경우가 덜 까다롭게 때문에 훨씬 쉽게 되는 느낌도 있다.


방법은 ①이체를 선택한 후 이체하려는 은행을 선택하고, ②송금금액은 USD, VND 중 선택할 수 있으며, ③하단의 통장 메모에 학생의 Admission No와 이름을 선택적으로 써주면 좋다. ④송금 목적의 경우 Purchasing assets(자산 구매)과 Others(기타)로 나눠지는데 others로 선택하고 진행하면 된다. 


수수료는 11,000VND(한화 약550원) 정도로 저렴하다. 또한 ‘자주 쓰는 계좌관리’로 등록을 한다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제10화 한국통장에서 베트남 통장으로 해외송금해보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