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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이력서] ④ 합격하는 영어이력서 특징 16

외국계기업 취뽀를 위한 영문이력서 작성법

1. 시각적으로도 매력적이다

간단하고 깔끔한 구조로, 읽기 수월해야 합니다. 대칭으로 균형이 잘 잡혀있어야 하며 가급적 여유로운 여백을 사용하여 빽빽하거나 복잡한 느낌이 들지 않아야 합니다. 하나의 섹션은 6줄을 넘지 않도록 하고 더 짧을수록 좋습니다. 


2. 이탤릭체, 대문자, 기호, 굵은 폰트, 밑줄 등의 사용에 일관성이 있다

예를 들어, 하나의 경력에서 근무기간을 종료일자 뒤에 넣었다면, 나머지 경력의 근무기간 위치도 똑같이 맞춰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하나의 학위를 굵은 폰트로 했다면 나머지 학위도 굵은 폰트로 표시합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Resume의 첫 인상은 매우 중요합니다. Resume는 나를 홍보하는 광고임을 기억하고, 시각적으로 어필하여 인사 담당자의 시선을 끌 수 있도록 합니다.


3. 실수가 없다 

오탈자, 스펠링, 문법, 구두법 실수 등 어떤 부분에서도 절대 실수하면 안됩니다. 




4. 기본적인 정보가 빠짐 없이 포함되어야 있다

Resume에는 이름,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가 첫 번째 페이지의 가장 윗부분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며, 경력, 학력, 학위의 리스트도 빠져서는 안됩니다. 


5. 경력에 직위, 회사의 이름, 지역, 근무한 년도가 모두 있다

앞서 말한 것처럼 오래된 경력이나 part-time job은 간단하게 요약하거나 생략할 수 있습니다. 


6. 장점이 부각되고, 단점은 축소되었다 

무엇이든 가장 강점이 되는 것과 내세울만한 것에 초점을 맞춥니다. 여러분의 능력과 경력을 어떤 식으로 나열하고 전달할 것인지에 대해 신중하고 전략적으로 방법을 선택합니다. 


7. “Power words”를 사용한다

모든 능력, 업적, 경력을 기술할 때, 여러분이 알고 있는 가장 강력하고 눈길을 끌만한 단어를 사용합니다. 선택한 단어는 문장의 시작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나의 문단에서 하나의 “power word”를 반복해서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8. 결과 위주로 썼다

잠재력, 재능, 책임감이 있다는 말보다는 명확한 업적에 대한 강력한 진술로, 여러분이 자격요건에 충족함을 증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완료된 업무의 결과를 말하고, 가능하면 이를 수치로 표현합니다. 

예: “Redesigned crucial element of the company homepage, resulting in a 10% increase in leads.” 

또한, “proven”, “demonstrate”와 같은 형용사를 서두에 넣으면 결과 위주의 문장을 작성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9. 간결하다

가급적 글은 짧고 단도직입적으로 작성합니다. 관련이 없거나 반복되는 정보들은 과감히 삭제합니다. 하나의 예로도 충분할 문장에 세 가지의 예를 드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10. 문장이 길지만 지루하지 않다.

긴 문장이 어쩔 수 없이 꼭 필요하다면, 짧고 강한 문장과 함께 변화를 주면서 쓰세요. 대명사(“I”, “he”, “she”)를 생략하고 동사로 문장을 시작하거나, 가급적이면 하나의 완전한 문장 보다는 구(phrase) 형태로 작성합니다. 


11. 한 페이지다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resume는 한 페이지여야 한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이를 맹목적으로 따라서는 안됩니다. 때에 따라서는 3페이지의 Resume가 적합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여러분에게 남들과는 차별되는 대단한 업적이 많은 것이 아니라면, 짧은 것이 좋습니다. 


12. 동사의 시제가 일관적이다

1인칭(“I”) 혹은 3인칭(“he, she”)의 관점을 선택하여 쓰되, 끝까지 일관되게 사용합니다. 시제는 정확한 사실에 근거합니다. 만약 어떠한 업적이 완료된 것이라면, 과거 시제로 표현해야 합니다. 아직 진행 중인 일이라면 현재 시제를 씁니다. 여러분이 가진 어떠한 능력이 과거에 사용되었고, 미래에도 계속해서 사용될 것이라면 현재 시제를 씁니다. 


13. “Experience”가 “Education” 앞에있다 

보통은 “Experience” 섹션을 먼저 작성해야 합니다. 이는 대부분의 자격 요건들은 여러분의 교육 수준이 아닌 경험을 위주로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다음과 같이 예외도 있습니다. 1) 최근에 새로운 학위를 이수한 경우, 이 새 학위가 여러분의 경력보다 더욱 강력한 자격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 2) 여러분이 변호사일 경우, 법학 학위를 먼저 나열해야 하는 특유한 전통을 따를 경우, 3) 아직 학부생인 경우, 4) 특별히 눈에 띄는 학교에서 깊은 인상을 줄 수 있는 학위를 이제 막 끝냈거나 진행 중인 경우, 예를 들면 Harvard의 MBA와 같은 경우 등에는 “Education” 섹션을 먼저 넣기도 합니다. 


14. 두괄식이다

가장 중요한 정보는 문단의 가장 첫 줄에 넣으세요. 첫 줄은 가장 많이 읽힙니다. 


15. 하이라이트를 잘사용했다

첫 번째 페이지에 여러분의 이름은 굵은 폰트를 사용하세요. 2페이지짜리 Resume라면, 2번째 페이지 가장 상단에 여러분의 이름을 넣으세요. 각 섹션의 제목, 능력, 직위 혹은 회사이름(강조할만하다면), 학위, 학교이름(강조할만하다면)은 굵은 폰트로 표시합니다. 


16. 숫자표현이 바르다

10을 포함한 10 이하의 수는 숫자가 아닌 단어(one, two)로 적습니다. 11 이상의 수는 숫자로 표시합니다. 하지만 문장의 첫 단어가 숫자로 시작할 때는 무조건 단어로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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