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온김에 Nov 21. 2021

연애를 모르는 사람의 연애

캄캄한 밤이 더 이상 무섭지 않다.

혼자 다니던 밤길이 더 이상 무섭지 않게 되었다.


연애를 시작하면서 밤길이 무섭지 않게 되었다. 물론 매번 함께하지는 못했지만 밤길을 걷게 될 때 전화기를 들어 제일 먼저 전화를 건 상대는 나의 연애 상대였다. 캄캄한 밤뿐만 아니라 앞이 캄캄한 상태일 때도 내가 찾는 건 그 사람이었다. 보통의 사람이라면 그러하지 않을까? 누군가 곁에 있다는 건 이렇게 마음을 든든하게 만든다. 비록 지금 현재 바로 옆에 있지 않더라도. 연애를 모르던 사람도 연애를 잘 안다고 자신하던 사람도 이것 만큼은 같을 거라 생각한다.

이렇게 누군가가 옆에 있다는 건 연애가 아니어도 가능한 일이다. 온전히 내 편일 수 있는 그 누군가가 있으면 되는 거다. 가족. (그래서 연애를 하고 결혼을 해서 가족을 만드는 건가?) 혹은 친구.(솔직히 친구가 온전히 내편일 수 있다는 생각은 한 번도 한적 없다.) 혹시 그런 친구가 있는 사람이라면 정말 부럽다고 해야 할까? 나도 그런 친구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해야 할까? 그런데, 나는 그런 친구인가? 하는 생각 먼저 해야 되는 건 아닌가? 하는 의문도 든다. 연애도 결국 사람을 만나는 것.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를 다니며 사람을 만나며 자연스럽게 스며든 모든 감 감적인 것들로 우리는 연애를 한다. 뭔가 다른 게 있는 것처럼 연애를 잘하는 사람이 마치 따로 있는 것처럼 말하는 데   그런 건 애초에 어렸을 때부터 만들어진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다. 누구를 따라 하는 건 결코 좋은 연애가 되진 못할 것이라는 생각. 아직도 연애가 뭔지 모른다는 건 내가 지금도 사람을 잘 모른다는 것. 그렇다고 그걸 멈추었다거나 하지 않았다면 지금 이런 글을 쓰고 있진 않았을 거라는 것. 이따금씩 생각나는 지나간 사람들이 여러 생각을 하게 만든다.


작가의 이전글 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