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랑 사람 삶 연구소 Mar 24. 2024

사랑이 뭐라고 생각해?


종종 "사랑이 뭐라고 생각해?"라고 물어보곤 했다.




#


긴연애를 했던 내 첫사랑은 당시에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랑하는 것"이라고 대답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랑하는 것. 그 말처럼 그는 나와의 관계에서 완전히 이해가지 않는 부분, 차이가 있더라도 그마저 받아들이고 안아주었다. 그 덕분에 나는 온전히 받아들여진다는 것이 무엇인지 느낄 수 있었고, 내가 초라한 순간에도 망설임 없이 부를 수 있는 사람이었다. 너무 모르는 게 많았던 어렸던 그 땐 그 소중함을 과분하게 잘 모르기도 했었지. 




#


아빠에게 물으면, "그 사람의 입장이 되는 것"이라고 대답했다. 어릴 때는 배려심 같은 건가보다- 라고 막연하게 생각했었는데 나중에 아빠와 대화를 하다가 그 뜻을 더 깊게 알게 되었다. 아버지께서 말씀하셨던 "그 사람의 입장이 되는 것"은 배려에서 나아가 상당한 통찰을 필요로 하는 것이었다. 말하자면,  먼저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떠올리고 그 사람의 입장과 기준에서 상황을 이해하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내가 예전에 속해있던 상담기업에서 나는 연인들의 갈등상황에서 대화를 돕는 연애상담사로 근무하면서 나 그리고 상대의 입장에서 상황을 바라보고 대화하는 연습을 함께 했다. 그 사람의 입장이 되는 것은 퍽 깊은 현명함이 필요한 일이다.




#


어릴 적 궁금했던 누군가는 "그 사람을 완전히 이해하는 것"이라고 대답했었는데, 사실 타인을 완전하게 이해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감정에서 한 발 빠져나와 관조해보니 그의 사랑의 이상향은 모순적이고 허상을 쫓는 것 같아 마음이 발전하지 못했었다. 또 내게 다가왔던 누군가는 "양보하는 것"이라고 대답했었는데, 그의 일상 모습에서 느껴지는 우월감,오만과 겹쳐져 그 말 속엔 '나의 것'을 준다는 속뜻이 있는 것 같아 마음이 가지 않았다. 또 누군가는 "자꾸 생각나는 거"라고 했었는데 그 말에서 내가 오랫동안 그리고 싶은 사랑과는 결이 다름을 알 수 있었다.




#


존경하고 애정하는 멘토언니는 "지치지 않는 존경"이라고 정의했고




테레사 수녀님은 "뜨거운 사랑보다 중요한 것은 지치지 않는 사랑이다."라는 말을 남겨주셨다. 정말 좋아하는 문장.





#


사랑하는 원이는 답하길,  "좋아하는 거보다 더 좋아하는 거"라고 대답했다. 

좋아하는 건 뭐냐고 되묻자 원이는 말했다.



" 난 가족을 좋아해.

난 사랑이 항상 생각나는 그런 건 아니라고 봐.

가족을 사랑하지만 항상 생각하진 않잖아. "



나는 그 대답이 참 마음에 들어왔다.


몇 년을 함께한 모습에서도 그 말이 그 관점이 그 시선이 얼마나 편안함을 주는지 느낄 수 있다.




#

오랫동안 그럼 나는 사랑을 무엇이라 정의할지 고민했었는데,

나는 "사랑을 정의하지 않기"로 정의했다.


여지껏 700여명의 내담자를 연애에서 결혼에서 갈등에서 만나왔고 만나고 있다.

그 중 누군가는 연민을 느낄 때 사랑에 빠지게 된다고 했고

누군가는 마음이 통하니까 사랑이라고 했고

누군가는 성장이라 했고

누군가는 애잔하다 했고

또 누군가에게 사랑은 과시, 중독, 섹스판타지이기도 했다. 

그들의 입장에선 정말 그렇다.

그래서 나는 정의 내리지 않기로 했다.

나의 관점으로 만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관점에서 만나기 위해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