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1.8] 공부의 왕도는 없지만 좋은 도로는 깔자

1. 변화하는 교육 / AI 시대 자녀교육 바둑이 신의 한 수

by 코딩하는 수학쌤

공부의 왕도는 없지만 학습에 있어서 그래도 놓치지 않아야 할 몇 가지 중요한 것들은 있습니다. 이 부분도 학습에 대한 관점에 따라 우선 순위가 다를 수는 있겠지만 공감할 수 있는 부분 안에서 한 번 점검을 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학습 전략은 아이들, 부모, 교사 모두가 함께 살펴봐야할 부분입니다. 우선 누구나 완벽하지 않다는 점에서 출발하면 좋겠습니다. 아이도 자신의 공부 방법이 완벽하지 않고, 그걸 지도하는 교사나 부모도 마찬가지로 공부의 왕도는 없기 때문에 한가지 방법이 옳지 않다는 점을 인정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먼저 학습을 하는 입장에서는 무작정 자신의 방법을 고집하기보다는 자신의 학습을 돌아보며 무엇이 문제인지 살펴봐야 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학습에 대한 반성은 본격적으로 공부의 양이 많아지는 수험생이 되어서야 살펴볼 수 있을 정도가 되기 때문에, 이제 막 공부를 시작하는 중학생이나 아직 본격적으로 학습을 한 경험이 없는 초등학생들은 사실 쉽지 않죠. 그래서 그 때는 매일 학습한 시간, 분량 등을 한 번 점검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학원은 얼마나 다녀왔는지, 학원 이외의 공부는 얼마나 했는지 등을 한 번 살펴보면서 내가 하는 공부가 어떤 수준인지 점검을 해보는 것이죠.


부모 입장에서도 ‘이 방법이 좋다더라. 이 학원이 좋다더라.’를 맹신하지 말고 아이의 공부 습관을 한 번 살펴보며 한발짝 물러나서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는 정작 학습 동기가 아직 없는데 갑자기 조급한 마음에 여러 학습을 권유하면 준비가 안된 아이 입장에서는 당황을 하기 마련입니다. 마치 요리를 잘 못하는 초보 부부에게 각종 식재료와 요리 기구를 제공하면서 한 번 요리를 권유받는 것과 비슷합니다.


두 번째는 배우는 수업과 스스로 내면화하는 학습의 균형을 한 번 살펴봐야 합니다. 학습이라는 단어는 무엇인가를 배운다는 학(學)과 스스로 익히는 습(習)이 함께 이루어진 단어입니다. 학원과 인강을 통해 열심히 수업을 들었다고 저절로 내면화되는 것은 아닙니다. 정작 들었을 때는 아는 것 같은데, 다시 살펴보면 내용이 잘 이해가 되지 않기도 하고, 이해한 것 같은데 문제를 풀어보면 ‘내가 뭘 공부했나?’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그런 과정을 반복하면서 내가 모르는 부분을 발견하고, 이를 아는 내용으로 바꾸어가는 단계를 경험할 필요가 있습니다.


세번째는 작은 성취를 계속 맛볼 수 있도록 적절한 보상을 제공해주고, 이 성취들을 통해 끈기를 키울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보상이라는 것은 핸드폰을 사준다던가, 게임 시간을 늘려준다던가 하는 눈에 보이는 보상을 꼭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표면적인 보상은 당장은 효과가 클 수 있지만 그 보상을 성취하는 순간 학습 의욕이 사라져버럽니다. 그보다 오늘도 열심히 잘했다는 칭찬과 격려, 성적에 너무 일희일비하지 않는 태연함, 적절한 관심 보여주기 등이 이런 보상이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공부를 잘 할 수 있는 경험들이 뒷받침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갑자기 운동을 시작하면 모든 근육이 아프고 고통스러운 것처럼, 공부도 마찬가지입니다. 오랫동안 운동을 하지 않다가 갑자기 격한 운동을 하면 근육통이 심하고, 며칠 동안 움직이기조차 힘들어지죠. 그래서 운동을 시작할 때는 가벼운 스트레칭부터 시작해서 점진적으로 강도를 높여가는 것이 좋습니다.


생각하는 힘도 이와 비슷합니다. 평소에 전혀 사용하지 않던 사고력을 갑자기 필요로 하는 공부를 시작하면, 마치 심한 근육통처럼 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책을 읽으면서 상상하기, 퍼즐을 풀면서 논리적으로 생각하기, 게임을 하면서 전략 세우기 등 평소 다양한 생각의 경험들이 쌓여야 합니다. 이런 활동들은 마치 스트레칭이나 가벼운 운동처럼 생각하는 근육을 자연스럽게 키워줍니다. 그래야 본격적인 공부를 시작했을 때 큰 부담 없이 자연스럽게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학습 전략들은 하나하나가 독립적이지 않습니다. 자신의 학습을 돌아보는 능력은 배움과 익힘의 균형을 찾는 데 도움이 되고, 적절한 보상 경험은 끈기를 키우는데 기여하며, 다양한 생각의 경험은 학습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마치 균형 잡힌 운동이 전신의 건강을 만들어주는 것처럼, 이 모든 전략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을 때 진정한 의미의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1.7] 공부의 왕도는 여전히 없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