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탐구
나에게 와닿았던 구절들:
요기들은 우리가 고통을 겪는 이유는 자신이 누구인지 잊어버렸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우리는 자신이 투사하는 바를 관찰함으로써, 자신의 반응을 역추적하여 그런 반응을 보이는 원인인 믿음을 파악함으로써, 용감하게 삶을 있는 그대로 바라봄으로써, 우리를 감싼 포장 상자들을 알아 갈 수 있다. 자신을 알고, 자신을 포장한 상자들이 무엇인지 아는 이과정은 자유로 향하는 길이 된다.
세상은 우리를 비추는 거울
당신이 세상과 타인, 사건, 삶에 대해 내뱉는 모든 의견은 자기 자신을 반영하고 자기 내면의 풍경을 드러낸다.
거슬러 추적하기
세상과 타인은 우리가 보는 것을 비추어 줄 뿐이다. 세상은 당신이 보는 것을 보여준다. 부조화가 일어날 때는 우리가 의식적으로든 무의식적으로든 붙들고 있는 믿음을 추적할 기회다. 조건화와 믿음 체계의 형성은 어릴 적에 아주 일찍 시작된다. 부조화가 발생하면 우리는 대개 외부 요인들을 탓하며 자기 생각이나 느낌을 정당화한다. 우리가 용기있게 부조화의 뭔인을 자기 안에서 찾기 시작한다면, 상자가 풀리면서 많은 자유가 열려 우리의 참된 본질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다.
내 마음이 불편할 때면 나에게 뭔가 문제가 있는 것이다. 내가 상황에 준비되지 않았고, 뭔가 어긋나 있으며, 무엇에 저항한다는 의미다. 이석이 무엇이지 발견할 수 있다면, 영적 성장의 길이 열릴 것이다.
바라보기를 두려워하지 마라
나는 최근 아버지께서 온 전화통화에서 그분의 말투에 대하여 아주 큰 불편함을 느꼈다.
예전에는 그냥 받아들이고 수긍하였지만 이번에는 역으로 아버지께 비슷한 말투로 되물었고, 이에대하여 남편과도 이날밤 대화를 하였다. 아버지로 인하여 마음이 불편한 이유를 내가 알아차리고, 어디에서 비롯된것인지 거슬러 올라가고 이 감정에 조금씩 머무르면서 내 자신을 들여다보는 과정은 썩 기분 좋은 경험은 아니였다. 하지만, 예전에는 이 나쁜감정을 무의식으로 마음속 깊이 삭혀두고, 폭식, 혹은 남편에게 예빈한 상황에 비슷한 말투로 불쑥 튀어나온다던지 아주 건강하지 못한 형태로 올라왔다면, 이번에 내 자신을 바라보는 연습을 하며 이 감정들을 해체하고, 용기있게 다가가 내자신을 안아주고 위로해줄수 있었다.
우리는 눈을 크게 뜨고 가슴을 활짝 열어 우리가 경험하는 모든 부조화의 파문을 바라보아야 한다.
우리안에 있는 이기심과 탐욕, 화를 기꺼이 바라보되, 좋은 것들에 먹이를 주어야 한다.
에고의 역할
에고는 자기를 '나'로 조직하는 마음의 기능이다. 에고는 나쁜 게 아니다. 하지만 에고에 같히기 시작하면, 우리를 제약한다. 우리가 현실을 구축하기 위해 무의식적으로 사용했던 기억들이 이전에는 유용하지만 더이상 유용하지 않을 수있다. 이것을 우리는 꺼내어서 기꺼이 바라보아야한다. 우리가 안다고 생각하는 것이 우리의 탐구와 질문을 가로막는다. 우리가 알지 못함을 알아야한다.
나는 캐나다에서 영어를 못하는 엄마와 함께 자라면서 많은 것들을 내가 해내야만하였다. 모든 통역, 모든 정부관련 서류, 제출등은 내가 영문법을 검토하여 고쳐드리고 대신 전달하여 드렸다. 학부모 상담에도 부모님 혼자 참석이 아니라 나를 이끌고 선생님 앞에가 모든 과정을 설명드렸다. 그 임무들을 기쁘게 수행하였지만 무었인가 모자라고 부족한 느낌, 부끄러운 느낌이 들었던것 같다. 그래서 나는 주변 아이들 보다 훨씬더 잘난 아이가 되려고 노력했다. 누구보다 똑똑하고, 돈도 많고, 멋지고 예쁜 아이가 되고 싶었다. 그러면 내 현실이 조금이나마 덜 부끄러운 상황이 될것만 같았다. 이 믿음이 나를 아주 단단하게 하였지만 이러한 나를 요즘 바라보며 얼마나 힘들었을까 생각 한다. 이 과정들이 glamorous 하지는 않다. 하지만 이러한 자기 성창을 통하여 나는 한층 평온한 마음으로 하루하루를 맞이 할수 있다. 아기가 태어난 이후, 나는 이유모를 죄책감에 시들렸다. 무언가 더욱 멋지고 사랑을 24시간 내내 쏟아주는 엄마가 되어야 할것같았다. 내 채력이 안따라주어서, 혹은 일을 하느라, 운동을 하느라 내가 직접 아이를 못봐줄때는 이유모를 죄책감에 한껏 예민해 져있었다. 이 모든것이 나의 어렸을적 믿음 체계에서 나 혼자 모든것을 해내야만 한다는 믿음에서 비롯 되었던것 같다. 이것을 바라본 후 나는 훨씬 더 자유롭게 내 건강과 행복을 챙기는 시간과 여유를 가질 수 있었다.
지켜보기의 힘
지켜보기는 자기의 행동을 지켜보고 반응 한는 능력이다.
과제
1. 당신을 괴롭히는 것은 99%당신 자신 입니다. 이번 주에는 당신이 어떤 식으로 자신의 문제에 대해 다른 사람을 비난하고, 다른 사람의 문제를 자신이 책임 지려 하는지 잘 살펴보세요. - 나는 나의 아버지으 ㅣ말투와 화법의 문제를 내 책임으로 여기면 죄책감에 들때가 있지만 이는 그의 소통 방식이 sophisticated 하지 않아서이고, 그의 사회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그의 성격을 내 책임으로 받아들여 죄책감을 느끼미 말고 그가 불편하면 기꺼이 그의 전화를 지금과도 같이 안받으면 된다.
2. 내가 다른사람들에게 무엇을 투사하는지 알아차려 보기-
3. 나를 돌아보며 모든 부조화의 원인을 찾아보기-
4. 지고의 힘, 충만한 지혜, 억느를 수 없는 기쁨 지켜기의 힘을 경험하기- 내 모든 행동과 생각을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