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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는 이제 소상공인의 팀이 된다

예비창업자에게 필요한 새로운 일하는방식

by AI혁신연구소 김혜경

창업을 준비할 때 가장 먼저 마주하는 고민은 단순하다.

직원을 고용하기엔 부담스럽고, 그렇다고 모든 일을 혼자 감당하기엔 하루가 너무 짧다.

예전에는 이 고민을 해결할 방법이 많지 않았지만, 지금은 완전히 다른 시대가 열렸다.

AI가 더 이상 ‘도구’로 머무르지 않고, 창업자의 팀원처럼 일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이 변화는 생각보다 훨씬 근본적이다.

과거에는 네이버, 카카오, 업스테이지 같은 기업형 솔루션을 도입해야 자동화가 가능했지만,

지금의 ChatGPT와 Gemini 3.0 같은 생성형 AI는

브랜딩·콘텐츠·고객응대·영상제작·데이터 분석까지

창업자가 필요로 하는 대부분의 실무를 스스로 처리해낸다.

작은 브랜드일수록, AI는 ‘사람 한 명을 더 고용한 것 같은’ 효과를 만들어낸다.


소상공인이 가장 빠르게 AI를 받아들이는 이유


McKinsey의 2025년 보고서에 따르면

소규모 서비스업의 67%가 이미 하나 이상의 AI 도구를 사용하고 있다.

Intuit의 Small Business Report는

창업자의 44%가 AI를 ‘직원처럼 사용한다’고 답했다고 밝힌다.


하버드비즈니스리뷰는

AI가 소상공인에게 “의사결정 파트너이자 운영 파트너”의 역할을 한다고 분석한다.

Journal of Business Research는

AI의 가장 큰 효과로 시간 회복, 감정노동 감소, 의사결정 속도 향상을 강조한다.


결국 AI는 단순한 기능 제공이 아니라

작은 조직을 확장시키는 확장 팀원(extended teammate) 의 성격을 진지하게 획득하고 있다.


세계 곳곳에서 AI와 함께 일하는 초소형 브랜드들


영국의 작은 카페 Helen’s Coffee Lab은

매출 예측, 재고 발주, 피크타임 관리 같은 매니저 업무를 AI에 맡긴다.

점주는 “AI 덕분에 매니저 한 명을 새로 둔 것 같다”고 말한다.


미국 Etsy의 핸드메이드 브랜드들은

Midjourney나 Runway를 디자이너로 활용한다.

신제품 아이디어부터 룩북, 제품컷, 패턴까지

예전엔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던 작업을 AI가 순식간에 처리한다.

싱가포르의 소형 호텔 TwoRooms는

체크인 안내, 고객 문의, 관광 추천을 AI가 담당한다.

실제로는 10실 규모 호텔인데, AI가 24시간 프론트 직원 역할을 한다.


한국에서도 AI 팀과 함께 자라는 작은 브랜

카페 운영자는 업스테이지 기반 분석을 활용해

날씨·요일별 판매 패턴을 기반으로 디스플레이를 조정하고,

네일숍과 피부관리실은

네이버 클로바 스튜디오와 카카오 챗봇으로

예약 안내와 가격 문의를 자동으로 처리한다.


1~3인 패션 브랜드는

룩북, 상세페이지, SNS 광고 이미지, 고객 DM 자동화까지

대부분을 생성형 AI로 해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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숭실대경영대학원 겸임교수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겸임교수 AI혁신연구소대표 생성형AI활용 브랜딩컨설팅(패션,뷰티,푸드,팻,서비스) 기술을 연구하며, 삶을 성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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