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Photo Theory 2

Are You Rea?

Alex Sweetman

by 노용헌

Are You a Photograph or Are You Rea?

Introduction by Alex Sweetman to Robert Heinecken's Are You Rea portfolio of 25 lithographs


우리가 포토북photobooks라고 불렀던 새로운 아이템을 포함하고 있는 전시 선반 위에 잇달아 매달린 6개의 프린트를 위한 작은 전시 구역과 4×8 피트 카운터와 함께 보였던 점포 -- Light Impressions라고 불리우는 작은 포토북photobook 로체스터Rochester 가게에 도착했을 때 1972년에 나는 Are You Rea를 보았다. 당시 목록 중에: Les Krims의 작은 포트폴리오; Lustrum Press의 대표적인 작품들; 캐나다의 잡지 Image Nation; 대부분은 종이 표지의softcover 재미, 자비 출판의 재료.

그 때, 통신 판매의 책 판매는 Light Impressions의 주된 취지이었다, 그리고 그들의 희망은 예술에서의 큰 혁명뿐만 아니라 포토북photobook 출판에서의 방대한 혁명일 것이다고 우리가 느꼈던 모든 것을 위해 광대한 시장을 여는 것을 허락할 메일링 리스트를 개발하는 것이었다: (우리는 혁명이 일어났던 점에 주의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것은 우리가 기대했던 하나가 아니다). Are You Rea같은 출판물이 다른 어디에서 나타났을지는 상상하기 어렵다, 그리고 언뜻 보기에는 나는 공모자co-conspirator처럼 그것을 환영했다.

Are You Rea는 전혀 책이 아니라, 오히려 "멀티플multiple"(싸구려 예술가의 에디션editions이 때때로 불렸던 것처럼), "게릴라guerilla" 포트폴리오이었다. 그것은 확실히 무언가였다, 그러나 무엇?... 다수의 프린트들? 페이지? 포토그램? 페이지-프린트? 잡지-그램grams? Heineckenographs? 만일 그것이 전혀 모델을 가지고 있다면, 그것은 매우 실험적이었던 디자인연구소Institute of Design 포트폴리오의 하나이었고, 다양한 재료를 가지고 다양한 방식으로 프린트되었다. ID 포트폴리오는 대부분은 사진이었다, 매우 조심성 있는 제작은 그것들을 만들었던 사람들을 위해 디자인되었다, 그것은 그 밖의 아무에게도 흥미를 일으키지 않았기 때문에 좋은 아이디어이었다. "사진Photography"은 어떤 사람의 자기 자신의 가족 앨범의 그 최악의 상태에서, 어떤 사람이 라이프 잡지에서 최고의 것을 보았던 것이었다. 심지어 Aaron Siskind와 Harry Callahan의 사진들은, ID 포트폴리오에 포함되었고, 어떤 상업적인 가치도 없었다. 비록 1970년이 사진을 위한 전환점으로서 보통 간주할 지라도; 약간의 특징적이고, 활발한 경매와 다른 활동의 범위로, 시장market은 갑자기 나타났다.

분명히, 그 밖의 Are You Rea는 그것 이 또한 프린트메이킹printmaking 과정의 결과이었을지도 모른다: 사진 옵셋offset; 종이 위에 잉크. 비용이 들지 않고 접근하기 쉬운, 사진-옵셋 석판 인쇄lithography는 소규모 출판업자 또는 자비 출판업자가 작업을 생산해내게 하고 그렇지 않다면 상업적으로 정당화될 수 없었다. 현대의 가정assumptions과는 반대로, 컴퓨터desktop 출판은 정말로 프린팅의 해방으로 시작되었다; 심지어 등사판mimeograph은 컴퓨터 출판이다, 그렇지 않은가? 그리고 1947년 스티글리츠Stieglitz의 기념 포트폴리오 또한 값싼 복제품이 아니었고, 결코 사진가의 최초의 오리지널 프린트와 혼동하지 않기 위해서인가? Are You Rea는 포트폴리오이었다, 그리고 그것은 값이 쌌다, 그래서 나는 그것을 샀다.

이렇게 나는 이 기묘하고 독특한 작은 포트폴리오를 만났었다, 조그만 크기의 그것은 최고의 문화적인 이벤트로서 그 상태의 어떤 암시도 주지 않았다. 그것은 즉시 내가 콜로라도, 아스펜Aspen에 있는 아이 센터the Center of the Eye의 워크샵에서 그를 2년 더 일찍 만났던 이래로 Heinecken과 그의 예술에 대해 내가 이미 잘 알고 있었던 것과 딱 맞아 떨어졌다. 나는 거기의 갤러리에서의 그의 작업의 전시를 했었고, 몇 개의 것들을 기억한다: 1) Heinecken은 자기 자신의 것보다 긴 머리카락을 가졌고, 비교적으로 더 긴 기간에 걸쳐서 반문화적인 자세의 진지함을 나타내고 있었다; 2) 그는 The Grottos라고 불리우는, 아스펜의 바로 외부의 마이너 화이트 성지(聖地)에 여행을 하고 있는 사람이었다, 코닥Kodak이 아니라 코닥걸–풀 사이즈-과 함께 준비하고 있었다, 마분지 표현, 이 경우에, 발랄하고 부족하게 금속을 입힌 Cybill Shepherd는 그렇지 않다면 단지 그림 같은picturesque 풍경이었던 것에서 전략적으로 배치되었다; 3) 인화printing-out지(소문에 의하면 흑백의)에 프린트된 폭찹pork chop의 컬러들은 단순히 여겨지지 않았다.

Heinecken는 Karl Marx의 정치적인 것보다 Andre Breton의 초현실주의에 의해 더 영감을 받은 게릴라 예술가이다. 예를 들면, 잡지를 바꾸는 것의 그의 초현실주의의 농담과 그 때 잡지의 파괴rack에 돌려놓았다. 게릴라적 "공격attack"으로서, 이것은 꽤 부드러운 재료(우리는 John이나 Jane Doe의 쇼크를 상상하고 미소 짓는다)이다. 예술로서, 그것이 감수성을 공격하기 때문에 그것은 더 강한 맹공격assault이다. 베트남 전쟁이 닉슨Nixon의 비꼬는 평화 주도권 아래에서로 진행되는 동안, 나는 대학원생과 함께 또 다른 주제에 관해 확장된, 종일의 토론을 기억한다, 중요한 비평에 의해, 그것은 메일에 의해 최근 도착하게 된 Heinecken의 잡지 페이지들의 하나에 의해 놀랄만하게 가려지지 않았다: 레블론Revlon 미녀는 2명의 절단된 머리를 거만하게 나타내고 있는 미소 짓고 있는 젊은 군인과 겹쳐 프린트되었다; 불에 타고 있는 느낌, "화염을 통하여 나타내는 것", 아르토Artaud가 그것을 적용시켰던 것처럼; 미국이 지원하는 폭력의 모순과 여성의 아름다움의 광택지에 인쇄된 잡지의 풍경, 훌륭히 섹시하고 매우 유쾌하고 그렇게 매우 사치스럽다. 마찬가지로, Are You Rea를 볼 때 만일 어떤 사람이 사진을 볼 것을 예상한다면, 2개의 이미지의 동시에 존재하는 오버레이overlay는 눈으로 보는 것의 기대를 좌절시키고 그 대신에, 마음으로 보는 것을 통해 충격을 준다. 우리는 페이지의 양측면 위의 이미지에 의해 나눠진 얇은 층stratum, 종이의 표면, 표면적인 기질을 지각한다. 카메라의 "뷰view"에 빼앗긴다, 우리는, 그렇더라도, "보는 것"을 묻게 된다, 그 질문에 답하기 위해: "Are you rea __?" (공백은 충분).

그것은 명확한 이치truism이고 어떤 잡지의 어떤 페이지라도 이 문화의 전체성을 나타낼 수 있다. 왜냐하면 모든 페이지는, 문자 그대로, 그 문화의 단편이기 때문이다. 그것은 문화에서 또는 문화에 관한 것이 아니고, 그 자체 문화이다. 포르노그라피Pornography는 환상의 나라fantasyland에서 장난을 위해 만들어진, 노인들의 잠긴 책상에서 발견되는 무언가가 아니라, 문화적으로 확인된 행동의 주요한 지표, 실제적이고 정신적으로 쉽사리 이용할 수 있다. 포르노그라피, 그리고 매춘 그것이 의미하는, 상업 미디어와 성적인 관계 내에서 제한된 범위의 인정된 가능성들에서 여성에 대한 그 문화의 전체 표현에 이야기를 걸었다. Heinecken는 물질적인 수준에 그런 긴장된 재료를 다룬다, 잠재적인 포르노그라피의 주제에 그 자신의 신체의 반응에 관해서 그리고 오리지널 네가티브로서 종이 위에 잉크ink-on-paper 잡지 페이지들, 실제적인 것의 사용에 의해.

Heinecken는 항상 그가 예술로서 했던 것을 보았었다: 지식이 아니라; 진리 또는 정치가 아니라; 그밖의 다른 것이 아니라 예술이다. 이것들이 사진의 석판화에서 만들어지는 포토그램의 옵셋 석판화이기 때문에, 나는 그것들의 기교의 질, 그것들의 톤의 섬세함에서 보다 그것들의 제작의 태도의 기초가 되고 있는 생각에서 더 흥미를 가진 것을 나 자신이 알았다, 심지어 그들 자신을 묘사했다. 그 그림 같은 구성은 사진적이었지만 카메라를 사용하지 않았다. 그것은, 모홀리 나지Moholy Nagy에서처럼, 더 기본적이었고, 그러므로 더 직접적이고, 작업하는 방식, 하나의 재료를 알기 시작했고 그래서 사람들은, 좋은 바우하우스 패션에서, 그들 자신의 재료에 관하여 그리고 그것을 통해 그 작업을 시작했다.

Are You Rea는 프린트되었지만 "프린트"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하지만 그것은 오리지널 에디션edition— 복제물이 아니다. 그 그림들은 그것들 자신의 신체적 특징에 주의를 환기시키는 신중하게 만들어졌던 대상objects들이 아니라 그들 자신의 사물things이었다, 그리고 그것은 그것들의 제작, 그것들의 아이디어에 주의를 환기시키는 방법이다, 왜냐하면 그것들의 구체성materiality은, 어느 의미로는, 웨스톤Weston, 아담스Adams, 그리고 화이트White의 높은 서부 전통의 신중하게 만들어졌던 은젤라틴silver-gelatin 프린트와 비교해 아무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그것은 값이 싼 옵셋 에디션의 입장이었던 인위적인 사진 프린트-제작 전통에 대한 엄밀히 그런 맹공격이었다: 안티엘리트주의anti-elitist, 민주적인 예술의 행위; 과거의 호화 장정(豪華裝幀, deluxe-edition) 포트폴리오의 패러디; 반문화counter-cultural는 유일한(그리고 비싼) 것에서 대량-인쇄된 "멀티플"까지 밀고 나갔다. (누가 그 프로젝트가 단지 20년 동안 나중에 정확하게 정반대의 이유들에 되돌아올 것이라고 꿈꿀 수 있었는가? 그러나 누군가는 20년을 상상하기 시작할 것이고 Robert Heinecken 그리고 예술과 사진으로 이끌지 않을 것이다).

Are You Rea의 나의 이해는 다큐멘터리 사진의 전체의 개념에 관해 더욱 더 비판적인 관점에서였다, 그 사진은 특히 사회적인 변화의 "현실real", 그 현실에 특권이 있는 관계를 가진다. Heinecken은 그가 Newhall-확인된 것, 서부 해안, 웨스톤Weston과 아담스Adams의 예술에 기반을 둔 전통에 반대했던 것처럼 다큐멘터리 사진의 규칙과 포토저널리즘에 반대하였다. 그의 놀이터는 개념예술의 야구 게임에 있었다, 사진의 마이너 리그에 입각하고 있었다(프린트 작업으로 연주했다), 다른 일부 서부 선수들(Baldessari, Huebler, Irwin, Kaprow, Ruscha, 등)과 같은 메이저 리그의 야망과 함께.

내가 얻었던 것은, 이것이었다고, 나는 생각한다: 나는 제스쳐를 보았고 그것에 마음을 빼앗겼고 즉시 그것과 함께 작업했다. 주워 모은 페이지의 이 포토그램들은 어떤 출처인지 알고 있다, 나는 거의 어떤 전문가의 느낌에서 "그림pictures"을 보지 않았고 또는 심지어 형식적이고, 신체적이고, 표면적인 분석에서 어떤 관심도 갖지 않았다. 나는 언뜻 봄에서 그 포트폴리오를 이해했다; 그것은 마치 나를 위해 만들었던 것처럼 있었다. 나는 정확하게 그것이 무엇이었는지에 관해 알았다: 그것은 작업하는데 나를 자유롭게 했다. 그리고 그것은 큰 선물이었다.

—Alex Sweetman, Boulder, Colorado

Are You Rea 03.jpg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Equival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