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TikTok 해시태그 최적화와 고유 해시태그 만들기
Tiktok에서 해시태그 전략을 최적화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전략으로 다가가야 할까?
단순히 해시태그 100개를 무작위로 게시물에 추가한다고 해서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없다. TikTok에서 해시태그 전략을 구축하려면 다음과 같이 더 정교하고 명확한 전략 설정이 필요하다.
1. 명확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해시태그 수 제한
콘텐츠 제작자와 브랜드 담당자는 강조할 타겟 해시태그를 선별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 콘텐츠를 강조하고 타겟 고객과 관련이 있는 해시태그 설정 시 10~15개 이하를 게시하는 것을 추천한다. #재미있는영상 또는 #댄스와 같이 광범위한 해시태그는 많은 잠재고객의 관심을 끌고 더 많은 사람들에게 동영상을 선보일 수 있지만 이러한 일반적인 용어는 영상 노출이 되기위한 경쟁이 매우 치열하여 유사 콘텐츠들 속에서 콘텐츠가 노출이 안될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틈새 해시태그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보다 구체적인 해시태그 옵션은 콘텐츠에 큰 관심을 갖고 있는 그룹을 타겟팅하여 동영상을 노출 시킬 가능성을 높인다. 틈새 해시태그를 통해 잠재적 시청자를 타겟팅한다면 좋아요, 댓글, 공유를 통해 참여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콘텐츠를 중심으로 충성도 높은 시청자 커뮤니티를 구축할 수도 있다.
2. 사용 전 해시태그 조사
브랜드 해시태그는 단순 키워드 그 이상을 의미한다. 해시태그는 캠페인의 성격을 반영하고 커뮤니티 내 상호작용을 촉진해야 한다. 이러한 해시태그는 브랜드 인지도 제고와 참여 커뮤니티 구축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해야 한다.
효과를 최적화하기 위해선 브랜드 해시태그가 독특하고 기억에 남으며 캠페인 주제와 관련이 있는지 확인해야한다. 타겟 고객을 조사하고 선호도 파악하여 어떻게 브랜드가 고객의 선호도에 맞게 콘텐츠를 노출시킬지 고민해야한다.
운영하는 모든 플랫폼에서 브랜드 해시태그를 사용하여 홍보한다면 더 많은 사람들이 해시태그를 인지하고 이를 사용할 가능성이 높아지며 더 높은 트래픽 발생을 유도할 수 있다.
브랜드 해시태그와 관련된 콘텐츠에 반응하고, 댓글을 달고, 공유하여 청중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한다. 이러한 상호 작용은 브랜드와의 관계를 강화할 뿐만 아니라 시청자를 캠페인 성공에 기꺼이 투자할 충성도 높은 팬으로 전환한다.
3. 성과에 따라 해시태그를 모니터링하고 조정
콘텐츠 전략을 최적화하려면 해시태그 분석 도구를 활용하고 TikTok 검색 탭에서 정보를 먼저 찾아보는 것을 권장한다. 눈에 띄는 해시태그, 캠페인과 관련된 인기 문구, 인기 주제 등을 찾아 마케팅 전략을 강화해 나가는 것이 가능하다. 단지 일반적인 용어에만 머물지 말고 잠재적인 해시태그의 성과 지표를 분석하여 진정한 가치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각 해시태그의 도달 범위와 참여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게시물당 평균 조회수 및 참여율과 같은 중요한 지표를 주목해야한다. 연구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할수록 콘텐츠와 대상 고객에 맞게 해시태그 선택을 더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다.
그러나 일시적인 트렌드에만 집중해서 따라가는 것은 경계해야한다. 인기 있는 해시태그, 지속되는 해시태그(시간이 지나도 매력을 유지하는 문구), 틈새 시장에 특화된 해시태그를 현명하게 조합하여 사용해야한다. 이러한 다양한 접근 방식을 통해 귀하의 콘텐츠는 최대한의 관심을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귀하가 제공하는 내용에 진심으로 열정을 갖고 있는 시청자의 관심을 끌 수 있다.
4. 브랜드 해시태그 모니터링 및 조정
노출수, 클릭수, 좋아요, 공유수, 댓글수 등의 주요 지표를 추적하여 어떤 해시태그가 콘텐츠에 대한 최적의 참여와 결과를 이끌어내는지 결정해야한다. 이 데이터들은 캠페인에 대한 가장 높은 참여도와 가장 인상적인 결과를 만들어내는 해시태그를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된다.
고성능 해시태그를 최적화하여 전략을 개선하고 그것이 제공하는 가치를 극대화할 필요가 있다. 게다가, 콘텐츠를 신선하고 영향력 있게 유지하기 위해 주저하지 말고 새로운 해시태그를 실험해보는 것도 좋다. TikTok의 해시태그는 항상 변하기때문에 마케팅 캠페인의 매력과 효과를 유지하려면 최신 트렌드와 청중 선호도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5. 해시태그를 통해 사용자 상호작용 장려
캡션에 매력적인 클릭 유도 문구를 영리하게 구축하여 시청자가 브랜드의 해시태그를 사용할 뿐만 아니라 콘텐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시청자가 귀하의 브랜드 고유의 해시태그 챌린지에 참여하도록 유도해보는 것도 좋다. 챌린지 콘텐츠는 참여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사용자 제작 콘텐츠(UGC)를 촉진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유기적으로 확산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스포츠웨어 전문 브랜드인 경우 해시태그를 사용하여 댄스 챌린지를 시작하고 시청자들이 브랜드의 옷을 입고 댄스 챌린지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 트래픽을 늘릴 수 있다.
TikTok 사용자가 귀하의 해시태그로 만든 창의적인 콘텐츠에 좋아요를 누르고, 댓글을 달고, 공유함으로써 이들과 상호작용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한다. 이는 잠재고객들과의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브랜드를 지지하는 사람들과 강력하고 장기적인 관계를 형성한다.
물론 캠페인에 적합한 인기 해시태그를 찾는 것은 상당히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가장 최적의 해시태그를 찾고 선택하여 캠페인의 도달 범위와 참여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4가지 효과적인 전략을 활용한다면 해시태그 적용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1. 타겟 고객과 목표를 이해
타겟 고객과 캠페인 목표를 이해하는 것이 첫 번째 중요한 단계이다. 이를 위해서는 다음 항목을 확인해봐야한다.
- 어떤 청중에게 다가가고 싶은가?
- 틱톡 캠페인을 통해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가?
-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거나, 참여도를 높이거나, 웹사이트 트래픽을 늘리고 싶은가?
이 정보를 이해한 후에는 그에 따라 해시태그 선택을 조정하여 이들이 이상적인 청중과 깊이 연결되고 캠페인 목표를 지원할 수 있도록 돕는다.
앞서 말한것과 같이 너무 일반적인 해시태그를 사용하면 기대만큼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한다. Z세대나 밀레니얼 세대를 타겟으로 하고 있다면 애완동물 소유자나 피트니스 애호가와 같은 특정 틈새 시장을 타겟팅하고 있을 수도 있다. 이러한 인구통계를 이해하고 관심분야, 행동, 플랫폼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언어에 맞게 해시태그를 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2. 도구를 활용하고 해시태그를 효과적으로 분석
TikTok은 해시태그 조사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와 분석을 제공한다. 앱의 Tiktok의 Discover 탭에서는 콘텐츠 전략에 통합할 수 있는 인기 트렌드, 관련 키워드 및 인기 TikTok 해시태그를 찾아보고 적용한다면 효율적인 태그 삽입이 가능하다.
또한 자세한 해시태그 분석을 제공하는 타사 소셜 미디어 관리 도구를 사용할 수도 있다. 필요한 경우 해시태그 생성기를 사용하여 선택을 최적화할 수도 있다. 이러한 도구는 관련 해시태그를 찾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도달률 및 참여도와 같은 성과 지표를 분석하고 경쟁업체가 사용하는 주요 해시태그를 식별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이는 TikTok에서 더욱 강력하고 영향력 있는 콘텐츠 전략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3. 인기 해시태그와 틈새 해시태그 결합
인기 있는 해시태그는 귀하의 콘텐츠가 광범위한 잠재고객에게 다가가는 데 도움이 되지만 해시태그 내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귀하의 동영상은 유사한 콘텐츠의 바다에서 쉽게 길을 잃을 수 있다.
바로 이때 차별화된 틈새 해시태그가 위력을 발휘할 수 있다. 틈새 해시태그는 브랜드가 다가가고자하는 잠재 고객들에게 보다 높은 확률로 다가갈 수 있다. 인기 있는 해시태그와 전문적인 해시태그를 교묘하게 결합하게 된다면 도달 범위를 최적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참여도가 높은 청중을 캠페인에 끌어들여 TikTok의 마케팅 전략 효과와 영향력을 높일 수 있다.
4. 콘텐츠가 항상 관련성이 있고 트렌드에 맞춰 업데이트되는지 확인
경쟁업체와 타겟 고객, 캠페인 주제와 관련된 인기 주제와 인기 해시태그를 파악하는 것은 중요한 전략이다. 창의적이고 관련성 높은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는 트렌드가 무엇인지 찾아봐야한다.
시의적절하고 관련성이 높은 해시태그를 통합하면 인기 있는 대화에 참여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검색하고 참여하는 사용자들 사이에서 가시성이 높아진다. 이는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타겟 고객과의 연결을 확대하며, 캠페인에 대한 사용자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만든다. 청중에게 긍정적이고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기 위해 트렌드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한다.
이처럼 정교한 해시태그 전략을 통해 TikTok 트렌드를 최적화하는 것은 영향력을 높이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새로운 방향이다. 타겟 고객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새로운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며 해시태그를 테스트하고 유연하게 조정함으로써 시청자의 마음을 끌고 감동시키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