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이탈리아 여행 중 괜찮은 와인 어디서 사요?

by 이지윤

“이탈리아 여행, 먹고 마시는 즐거움이 팔 할이라 해도 과장이 아닐 테지요.


레스토랑도 좋지만 오늘은 왠지 좋은 와인 한 병 사서 숙소에서 여행 동지들과 가볍게 한 잔 하고 싶어요.


마음에 드는 와인이라도 일단 레스토랑이나 비네리아 안에 앉아 마시게 되면 가격이 2배 이상은 뛰더라구요. 오늘은 마음에 드는 좋은 와인 한 두 병 사서 마음 편하게 숙소에서 한 잔 하고 싶어요.


호텔이 아니라 집 전체를 렌트했는데, 렌트한 집이 테라스가 넓고 수영장이 딸린 정원까지 있어서 도통 숙소 밖으로 나가고 싶지 않더라구요. 햇살도 따스해서 한낮에 테라스에서 간단하게 한 잔도 좋을 것 같고, 부엌도 꽤 잘 되어 있어서 저녁에 파티 기분도 내고 싶어서요.”


마음에 드는 와인 한 병이면 여행 중 홈파티 느낌도 어렵지 않아요. 사진: 이지윤



그래요? 자! 그럼 와인을 사러 가 봅시다!




Q. 어……. 그런데, 어디로 가지요?

괜찮은 이탈리아 와인을 한 두 병 사겠다는 당신, 어디로 가시겠어요?

그러게요. 이탈리아 여행 중 와인, 어디서 사죠?

음……. 근처 대형 슈퍼 가면 되지 않나요? DOCG 등급 받은 와인으로 사면 실패가 없다던데요?

A. 음……. 글쎄요. DOCG 등급이 붙은 와인이라고 꼭 맛있지만은 않답니다. 5유로짜리 와인에도 DOCG 등급이 붙어 있는 경우도 있지요. 슈퍼에서 와인을 구입하는 건 그다지 추천드리지 않겠어요.

여행하시는 곳의 비네리아 VINERIA 혹은 에노테카 ENOTECA로 가시죠.

비네리아의 경우 잔 와인을 마실 수 있고 구입도 가능한 곳, 에노테카는 와인을 병째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곳의 의미가 큽니다. 하지만 최근엔 에노테카에서도 작은 테이블을 놓고 간단한 식사 메뉴를 내놓기도 하지요. 거의 비네리아와 에노테카의 구분 없이 운영되는 곳도 많아요.

와인 전문점에서 그 지역 토착 품종 포도로 만든 그 지역 와이너리 와인을 추천받아 구입하시면 실패가 적습니다.


캐주얼한 비네리아 모습. 병와인 판매는 물론, 간단한 주전부리와 함께 잔 와인도 즐길 수 있어요. Vineria Favalli, Bologna, Italia. 사진: 이지윤


Q. 그럼, 이탈리아 여행 전 미리 방문할 지역 토착 품종 와인까지 공부하고 가야 한다는 말씀이세요?

A. 아이쿠, 오해 마세요. 그렇기 때문에 대형 슈퍼마켓보다는 전문가에게 조언을 들을 수 있는 그 지역의 와인 전문점 에노테카 혹은 비네리아를 추천드렸답니다.

에노테카에서 와인 전문가에게 그 지역의 와인 중에서 원하는 스타일의 와인과 지불하고 싶은 가격대를 미리 말씀드리면 피차 시간 낭비를 줄이실 수 있을 겁니다.




Q. 와인 전문점이라니 좀 부담스러운데요……. 와인의 가격대는요?

A. 걱정 마세요. 이탈리아 인들을 와인을 물처럼 마신다고 해도 과장이 아닙니다. 그러니 와인 전문점에서도 기본적인 품질이 보장되는 캐주얼한 가격의 와인을 만나실 수 있어요.

와인의 가격은 포도 품종과 와이너리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화이트 와인보다는 레드 와인이 가격이 높습니다.

가볍게 친구들과 부담 없이, 그렇지만 좋은 와인을 한 잔 하고 싶다면 화이트 와인의 경우 한 병에 15유로~20유로, 레드 와인의 경우 한 병에 20~30유로 사이에서 선택하신다면 큰 실패는 없으실 겁니다.

단, 바르바레스코나 바롤로 같은 경우라면 당연히 가격이 더 올라갑니다. 와인을 물처럼 마시는 이탈리아 인들에게도 바롤로나 바르바레스코는 중요한 날 마시는 가격이 조금 부담이 되는 와인이랍니다.

바롤로 Barolo 에 위치한 에노테카 Enoteca Regionale 사진: 이지윤


Q. 스파클링 와인은요?

A. 스파클링 와인은 프랑스의 샴페인처럼 병 안에서 발효된 경우 가격이 높고, 발효 후 병입한 경우는 가격이 비교적 저렴합니다.

병 안에서 발효된 metodo classico와 큰 통에서 발효 후 병입한 metodo charmat의 경우 가격 차이가 배 이상 벌어지지요.


병안에서 발효한 메또도 클라시코 스파클링 와인 가격 예. 콘트라또 Contratto 와이너리의 알따랑가 Alta Langa. 사진: 이지윤


Q. 저희 팀은 인원이 많은데요? 한 궤짝을 사게 생겼어요.

A. 일반적으로 와인병 안에는 750ml의 와인이 들어 있습니다. 하지만 와인 전문점에 가시면 1.5 리터들이 와인도 어렵지 않게 구입이 가능하십니다. 똑같은 와인이라도 750ml 두 병을 사는 것보다는 1.5리터 한 병을 사는 것이 가격 면에서 합리적일 겁니다.


Q. 어? 어쩌죠? 에노테카가 왜 이렇게 문을 일찍 닫아요?

A. 그렇군요. 와인을 병째 판매만 전문적으로 하는 곳의 경우 저녁 7시 반이면 문을 닫는 경우가 많아요.


Q. 그럼, 늦은 시간 와인을 사고 싶을 땐 어디로 가지요?

A. 근처에서 와인 전문점을 찾지 못하셨다면, 추천 드리지는 않는다고 말씀 드렸지만……. 대형 슈퍼마켓으로 가보실래요?

모두 일반화할 수는 없지만 슈퍼마켓 와인 코너에 가시면 보통 높은 진열대에 진열된 와인이 더 가격도 높지만 품질도 더 좋습니다. 가끔 운 좋게 이탈리아 와인 가이드 감베로 로쏘 Gambero Rosso의 가장 높은 등급의 와인 잔 세 개 tre bicchieri 마크가 달린 와인을 살 수도 있지요.


프로두또리 델 바르바레스코 Produttori del Barbaresco 랑게 네비올로. 와이너리와 멀지 않은 슈퍼에서 에노테카 급 와인들을 판매하네요. 사진: 이지윤


Q. 어머! 어떡해요? 너무 꾸물거렸나 봐요. 슈퍼도 문을 닫았어요.

A. 혹시 너무 소도시가 아니라면 두 곳의 대형 와인 전문점을 노려보실래요?

이탈리아 대도시에 체인점을 두고 저녁 11시 혹은 자정 무렵까지 영업을 하는 씨뇨르비노 Signorvino와 잇탤리 Eataly입니다.

잇탤리는 한국에도 입점이 되어 있으니 아시는 분도 있겠군요. 와인 코너가 아주 잘 되어 있습니다.

씨뇨르비노 Signorvino는 이탈리아 와인만을 판매하는 이탈리아 와인 대형 체인 전문점입니다.

잇탤리와 씨뇨르비노 모두 와인과 함께 즐길 수 있는 간단한 음식을 포장해 갈 수도 있으니 일석이조랍니다.


Q. 음…… 자정이 넘어 와인 한 병을 사려면요?

A. 오, 이런……. 이탈리아에서 자정 넘어 와인 구입이요? 난이도가 있군요. 간혹 존재하는 24시간 영업하는 대형 슈퍼마켓이라도 보통 자정이 넘으면 알코올 판매를 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거든요.

음……. 그렇다면 방법은 하나, 문을 연 근처 레스토랑을 방문해 보세요. 괜찮은 레스토랑이라면 폭 넓은 좋은 와인 리스트는 기본입니다. 가격 면에서는 추천드리지 않지만, 양심이 있는 곳이라면 레스토랑에 앉아서 마시는 가격보다는 저렴한 가격으로 좋은 와인을 구입하실 수 있을 겁니다.


괜찮은 레스토랑이라면 전문 에노테카 못지 않는 좋은 와인 리스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Boccon di Vino, Bra, Italia. 사진: 이지윤



추신: 부디 밀라노나 로마 등 대도시에 존재하는, 파키스탄 인이나 인도인 주인이 운영하는 24시간 미니 마켓에서만은 와인을 절대절대 절대로 사시면 안 됩니다.

급하게 요리에 쓸 팩에 든 멸균 와인이라면 몰라도요…….





대도시 도심을 제외하면 이탈리아는 전역이 와인 생산지라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여행하는 곳마다 그 지역에서 생산된 와인을 맛보는 재미가 쏠쏠하지요.

여행하시는 곳의 작은 와인 전문점을 방문해 보세요. 그 지역을 벗어나면 이탈리아 안에서도 다시 만나기 쉽지 않은 소규모 와이너리의 착한 와인들도 만날 수 있거든요.

저녁 7시가 넘은 늦은 시간이라면 아래의 두 곳을 추천합니다.


Signorvino 씨뇨르비노

자정 무렵까지 문을 여는 이탈리아 와인 전문점입니다.

밀라노, 피렌체, 로마 등 대도시 중심으로 이탈리아 전역에 지점들이 있습니다.

https://www.signorvino.com/it/


Eataly 잇탤리

품질이 검증된 이탈리아 식료품 전문 매장입니다.

큰 규모의 와인 코너가 전문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https://www.eataly.net/it_it



keyword
작가의 이전글이탈리아에서 나 혼자, 커피 한 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