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치즈케이크 Sep 07. 2022

채용공고에 왜 나이 제한이 있죠?

링크드인을 보다 보면 아직도 한국은 채용공고에 나이와 성별에 제한을 둔다. 예를 들면 XX 년대 생/나이 XX대 초중반/남성 만 지원 가능.


영국에서는 당연히 채용에 있어서 이런 차별을 주면 안 되며, 은퇴 나이가 있음에도 직원이 계속 일하기를 희망한다면 은퇴할 나이가 되더라도 해고할 수 없다.


가끔 뉴스를 보면 한국도 블라인드 채용을 통해 이런 차별을 많이 줄이려고 노력하는 것 같지만 아직도 소셜 네트워크상에서는 버젓이 차별을 하고 있다.


지원자가 적합한 업무능력을 가지고 있고 열심히 할 의사가 있다면 평등하게 그 기회를 주어야 할 것이며 만약 시니어급 지원자가 주니어급의 업무를 원해 지원한다면 그것은 개인의 선택이므로 Too senior라는 이유로 지원서를 탈락시키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유럽에서는 디렉트급의 직원이 주니어급의 업무로 전환하는 케이스 혹은 십몇 년간 일해온 업무 경력을 버리고 완전히 다른 직무로 전환해 처음부터 새로 경력을 쌓는 경우도 허다하다.


세계 그 어느 나라보다 노령화가 빨리 진행되는 한국도 이런 문화를 적용해 일할 수 있는 시니어가 많은 사회가 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작가의 이전글 커피의 고장 케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