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독서의 신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독서의 신] 독서 노하우 1~4

※ [독서의 신] 독서 노하우 1


핵심 메시지 파악하기 : 책을 읽으면서 저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 메시지가 무엇인지 파악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그러한 노력이 책을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책에서 저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 이상의 가치를 얻을 수 있도록 만든다.  




※ [독서의 신] 독서 노하우 2


질문하기 : 질문을 하면서 책을 읽어야 한다. 궁금함이 없으면 독서가 맥이 빠진다. 궁금증을 가지고 독서에 임해야 하고, 책을 읽으면서 답을 찾아야 한다. 독서를 하면서 질문하고 답하는 과정은 당신을 완전히 책에 몰입하게 만들 것이다.




※ [독서의 신] 독서 노하우 3


발췌독 : 발췌독은 기본적으로 책을 훑어 읽으면서 집중해서 봐야 할 영역은 정독하는 독서방법이다. 집중해서 볼 부분은 1차적으로 목차를 보면서 마음속으로 선정해두고 읽는다. 2차적으로는 책을 훑어보는 와중에서 눈에 들어오는 부분을 정독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책의 흐름을 놓치지 않으면서 빠르게 책의 내용을 섭렵할 수 있다.


참고> 발췌독은 어느 정도 독서력이 있는 사람이거나 읽고자 하는 책이 해당되는 분야에 대한 배경지식이 충분한 사람한테 추천한다. 독서 초급자는 정독을 통해 독서력을 키워야 한다.                                       




※ [독서의 신] 독서 노하우 4


가슴으로 책 읽기 : 가슴으로 책 읽기는 책의 내용을 느끼는 것이다.



독서의 초점이 책에 적힌 글자의 조합들이 내뿜는 에너지를 흡수하는 것에 있다. 당신이 가슴으로 책을 읽는 순간, 당신은 진정한 독서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수필 쓰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