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독서의 신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독서의 신] 독서 노하우 5


※ [독서의 신] 독서 노하우 1 ~ 4

다시 보기 --->  https://brunch.co.kr/@sunokuk/33




※ [독서의 신] 독서 노하우 5


독서노트의 작성 : 책을 읽었으면 그것을 바탕으로 정보를 재생산할 수 있어야 한다. 독서노트를 작성하는 것은 정보를 재생산함에 있어서 아주 효과적인 도구이며, 독서노트를 쓰는 과정 자체는 효율적인 정보 재생산의 기초가 된다.



단순하게 책을 읽었다는 심리적 만족으로 읽은 책의 수를 늘리는 것에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면 독서노트를 작성할 필요가 있다. 책을 읽으면서 감명 깊게 보았던 구절을 적고,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정리해서 써보는 것만으로도 자신의 삶에 소중한 흔적을 남길 수 있다. 일기를 쓰는 것과는 또 다른 삶의 성찰을 담을 수 있는 것이다.  



책을 읽고 정보를 재생산한다는 것은 책이 전달하는 메시지를 자신에게 내재화하여 삶의 지혜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독서노트를 작성하며,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책을 완전히 분석하여 이론적으로 정리하는 것도 의미가 있지만 우리가 궁극적으로 추구해야 하는 것은 책이 전달하는 정보를 재생산하여 현재의 삶에 적용하는 것이다. 그래서 보다 지혜롭게 살아가는 것. 그것을 우리는 추구해야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바꾼다.' 대한 현실적 조언을 담은 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