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airdesk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상훈 Apr 22. 2019

에어데스크 반복 목표 관리

매일매일의 습관을 체크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습관이 인생을 만든다는 말이 있습니다. 좋은 습관은 자신을 발전시킬 뿐만 아니라 완전히 다른 삶을 살도록 이끌기도 합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좋은 습관을 만들긴 쉽지 않습니다.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 외국어 공부, 운동 등 다양한 계획을 세우지만 금방 포기하게 됩니다. 어떻게 해야 목표를 잊지 않고 지속적으로 행동할 수 있을까요?


이번에 추가한 에어데스크 루틴 기능은 이를 위해 제작됐습니다. 



1. 루틴을 관리합니다.

루틴은 헬스하시는 분들이 쓰는 단어입니다. "운동 루틴을 따라 운동을 한다." 등으로 표현하는데 그날 계획된 운동 플랜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자면 러닝머신 30분, 벤치 프레스 5회 3세트, 데드 리프트 5회 5세트 등의 운동 계획을 묶어 루틴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운동에서 루틴을 관리하듯, 삶에서도 루틴을 관리한다면 좋은 습관을 만들고 이루는데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는 루틴 창의 모습입니다. 대시보드에서 루틴을 생성하고, 체크하고,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난 7일간의 통계 뿐 아니라 하단부에는 지난 1년의 모든 기록의 성공율을 계산해 표로 제공합니다.



2. 루틴 만들기

루틴을 일정한 주기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시작일, 반복 주기 및 요일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3. 시드

루틴을 만들 때 시드를 하나 소모합니다. 시드는 루틴을 만들기 위한 씨앗으로 5개가 우선 제공됩니다. 이 시드가 없으면 루틴을 생성할 수 없는데, 이는 루틴을 쉽게 만들고, 삭제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시드를 얻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대시보드에서 시드 버튼을 누르면 언제 시드를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드는 받은 후 15일이 지나면 다시 받을 수 있습니다.(받기를 눌러야만 추가되고, 시간이 지난다고 자동으로 추가되진 않습니다.)


4. 그릿

루틴을 완료할 때마다 그릿(GRIT: 한국어로 투지, 기개, 근성 등을 의미함)을 얻게 됩니다. 그릿은 경험치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경험치가 쌓이면 레벨이 오르는 것처럼, 그릿을 쌓으면 레벨이 상승합니다. 

레벨 항목에 들어가면 다음 레벨로 오르기 위해 필요한 그릿을 확인할 수 있고, 지난 1달간 그릿의 변화를 그래프로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릿은 항상 얻기만 하는건 아닙니다. 루틴을 지키지 못하고, 삭제할 때 매우 크게 감소합니다. 즉 지키지 못할 루틴을 만들면 레벨을 올릴 수 없습니다. 


5. 레벨

레벨은 비기너, 아마추어, 스페셜리스트, 프로페셔널, 마스터로 나뉩니다. 레벨을 올리기 위해선 루틴을 꾸준히 완료해야합니다. 각각의 레벨이 가진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비기너(Beginner)

초심자입니다. 아직 루틴을 처음 시작하는 초급자를 의미합니다. 


아마추어(Amateur)

루틴 달성을 꾸준히 하여 350점 이상의 그릿을 모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선 매일 5개의 루틴을 10일간 지키거나, 그보다 적은 루틴이라면 10일 이상 완료하면 달성할 수 있습니다. 


스페셜리스트(Specialist)

스페셜리스트가 되기 위해선 500점 이상의 그릿을 모으면 달성할 수 있습니다. 500점 이상을 만들기 위해선 매일 5개의 루틴을 35일간 매일매일 완료하면 가능합니다. 


프로페셔널(Professional)

프로페셔널 레벨이 되기 위해선 1000점 이상의 그릿이 필요합니다. 시간으로 환산해보면 루틴 갯수와 꾸준함에 따라 달라지지만 가장 짧게는 3개월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루틴을 만들고, 수정하고, 삭제하는 보통의 경우라면 6~12개월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프로라는 단계는 절대 쉽게 이뤄져선 안된다고 생각하기에 이렇게 정했습니다.


마스터(Master)

마스터 단계에 도달하기 위해선 그릿 2500점 이상이 필요합니다. 이는 매일 5개의 루틴을 약 187일 연속으로 달성하는 경우에 가능합니다. 1개의 루틴을 지켜 마스터에 도달하기 위해선 560일이 필요합니다.



6. 루틴 레벨

루틴을 달성하다보면 루틴 레벨이 상승합니다. 모든 루틴을 생성한 직후엔 그릿이 1점씩 상승하지만, 레벨이 오르면 2점, 3점씩 오르게 됩니다. 루틴 레벨은 정해진 날짜에 루틴을 완료할 때 조금씩 상승합니다. 



7. 지난 날짜 수정하기

루틴은 지난 기록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날짜 상자를 클릭해서 루틴을 완료하거나, 완료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엔 완료하더라도 그릿을 획득할 수 없고, 완료된 걸 취소하는 경우엔 더 많은 그릿을 잃습니다.





마치며

루틴은 제가 오랫동안 꿈꿔온 기능입니다. 다른 누구를 위해서가 아닌 제 자신과 제 삶을 위해서 제품을 만들었습니다. 루틴 기능은 굉장히 많은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합니다. 데이터가 워낙 크다보니 루틴은 프리미엄 동기화를 사용하시는 프리미엄 사용자에게만 제공됩니다. 큰 데이터를 확장 프로그램에 저장할 공간이 없어서 생긴 부분이니 양해해주셨으면 합니다. 


다음 업데이트부터는 에어데스크가 모바일을 지원하려고 합니다. 모바일 앱을 통해서 제품을 완성하고나면 제가 에어데스크에서 계획했던 모든 것을 이루게 됩니다. 모바일 서비스가 에어데스크의 마침표가 될지, 출발점이 될지 모르겠습니다. 


에어데스크는 이제 곧 2살이 됩니다. 그때까지 제 목표를 얼마나 이뤄갈 수 있을지, 비교불가능한 최고의 앱을 만들수 있을지 계속 지켜봐주세요. 그때까지 저는 삶의 100%를 에어데스크에 쏟아 더 좋은 제품을 만들어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에어데스크 공식 홈페이지

에어데스크 크롬 웹스토어

에어데스크 웨일 스토어

매거진의 이전글 에어데스크 6.18버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