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탐구생활 Jan 07. 2017

스마트폰 센서(Sensor) 종류

센서(Sensor)는 측정 대상으로부터 특정 정보에 대한 물리적인 양을 측정해 전기적인 신호로 변환해 준다. 특히 스마트폰의 대부분 기능은 이 센서를 통해 구현되는데 각 스마트폰이 지향하는 특성과 성능에 따라 쓰이는 센서들이 달라진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위치, 움직임, 밝기 등 공통으로 쓰는 센서들이 상당수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몇 가지 센서를 복합적으로 사용해 특정 기능을 앱에 구현하기도 한다. 대표로 많이 사용되는 센서는 아래와 같다.


가속 센서(ACCELEROMETER): X, Y, Z 3축을 기준으로 가속도를 측정하며 이를 통해 스마트폰의 속도 변화나 가해지는 힘의 세기 등을 알 수 있다. 스마트폰의 동작 인식 및 감지에(기울임 정도, 흔들기) 활용된다. 만보계 같은 게 대표적인 예다.


중력 센서(GRAVITY): X, Y, Z 3축에 대한 중력가속도를 측정한다. 스마트폰이 가로나 세로 중 어느 방향인지를 알려 주거나 어디가 위 또는 아래인지 알 수 있게 해준다. 스마트폰 움직임에 따라 화면을 가로, 세로로 바꿔 주는 게 대표적인 예다.


자이로 센서(GYRO): X, Y, Z 3축에 대한 회전 속도를 측정하며 이를 통해 스마트폰의 기울임 정도나 회전 등을 알 수 있다.


온도 센서(TEMPERATURE): 주변 온도를 섭씨온도로 알려 준다.


압력 센서(PRESSURE): 기압을 hPa 또는 mbar 단위로 측정한다.


조도 센서(LIGHT): 조도를 lx 단위로 측정하며, 주변 환경에 따라 스마트폰 스크린의 밝기 조절하는 데 사용된다.


근접 센서(PROXIMITY): 물리적인 접촉 없이 측정 대상의 존재 여부와 스크린까지의 거리를 측정해 cm로 계산한다. 전화 통화 시 화면을 끄거나 켜는 데 쓰이는 게 대표적이다.


GPS 센서: GPS 위성을 활용해 현재의 위치와 시간을 측정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위치기반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다. 내비게이션 앱이 대표적이다.


지자기 센서(MAGNETICFIELD): 지구 자기장을 이용해 방위각을 측정하는데 X Y, Z 3축에 대한 지자기를 uT 단위로 측정하며 나침반 등의 앱에 활용된다.


방향 센서(ORIENTATION) :X Y, Z 3축의 변화하는 회전각을 측정하며, 중력 센서, 지자기 센서 등과 함께 사용되기도 한다. 기기의 위치 정보를 찾는데 쓰인다.

매거진의 이전글 검색엔진 & 웹크롤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