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틱톡샵과 GMV Max

틱톡이 만드는 새로운 이커머스 흐름

by Alice Lee

미국에서는 요즘 틱톡샵(TikTok Shop) 이 크게 성장하면서, "물건 좀 판다" 하는 브랜드나 셀러라면 틱톡샵에 입점해야 한다는 말이 심심치 않게 들립니다. 하지만 틱톡샵이 정확히 뭐길래 이렇게들 이야기하는 걸까? 궁금하셨던 분들을 위해 틱톡에서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틱톡 아카데미(TikTok Academy)'의 내용을 중심으로 정리해 공유드리려고 합니다.


개인의 해설은 최소화하고, 공식 가이드 내용을 기반으로 핵심만 알기 쉽게 담았습니다.


틱톡샵이란?


틱톡샵은 틱톡(TikTok) 앱 안에서 상품을 직접 판매할 수 있는 이커머스 기능(플랫폼)입니다. 사용자들은 영상에서 본 상품을 앱에서 나가지 않고 바로 구매할 수 있고, 브랜드 또는 판매자는 제품 카탈로그를 틱톡 콘텐츠와 연결하여 자연스럽게 제품을 발견하고 구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합니다. (물론 이 기능은 인스타그램, 유튜브에도 동일하게 있습니다.)


이러한 틱톡샵의 특징은

☝ 발견형 쇼핑: 사용자가 좋아할 만한 상품을 틱톡 알고리즘이 추천

☝ 콘텐츠 기반 판매: 영상, 라이브, 크레이터 협업을 통해 빠른 전환 가능

☝ 앱 내 구매: 이탈 없이 결제까지 완료할 수 있어 구매 전환율 높음


GMV Max란?


틱톡샵에서 흔히 사용하는 GMV는 Gross Merchandise Volume 총 상품 가치의 약자로 특정 기간 동안 틱톡샵에서 판매된 모든 상품의 총가치를 뜻합니다. 여기에는 배송비, 플랫폼 수수료, 반품 등을 제외한 순수 상품 매출을 집계하는 지표입니다. 그리고 GMV Max는 틱톡샵 상품을 최대 매출 달성을 위해 자동 최적화된 방식으로 광고를 집행하는 캠페인 솔루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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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GMV Max의 장점

☝ 틱톡 알고리즘이 가장 구매 가능성이 높은 유저에게 자동으로 노출

☝ 다양한 광고 포맷(피드, 라이브, 쇼핑 광고 등)을 자동 믹스하여 최적화

☝ 콘텐츠 기반 광고로 자연스럽고 신뢰도 높은 구매를 유도

☝ 크리에이터 영상 등 기존 유기적 콘텐츠를 바로 프로모션 가능


그렇다면 어떤 콘텐츠를 GMV Max로 홍보할 수 있을까?

☝ 브랜드가 직접 만든 제품 소개 영상

☝ 크리에이터가 제작한 언박싱 / 착용 / 리뷰 등 후기

☝ 라이브 쇼핑 클립 등 판매와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모든 콘텐츠


GMV Max 광고 포맷

☝ 인피드 광고: 일반 틱톡 영상처럼 발견 시점 자연스러운 노출 & 참여 유도

☝ 라이브 쇼핑 광고: 실시간 판매로 관심을 즉각적인 구매 유도로 전환

☝ 제품 쇼케이스 광고로 상품 정보 중심 강조, 명확한 제품 안내 & 전환 집중


틱톡샵은 콘텐츠 기반으로 제품을 발견하고 구매하는 쇼핑 환경

GMV Max는 쇼핑 여정을 최대한 매출로 전환하도록 자동 최적화하는 광고 솔루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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