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02 실제 현업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 기획안 무료 배포
https://letsgostone.notion.site/ae8016e00a0a4a6986c021024c8a7d1c
안녕하세요. 고석균입니다.
2-3년 간 콘텐츠 마케터로 일하면서 다양한 기획안을 작성하는 업무가 많았는데요.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모든 분들을 위해 콘텐츠 기획안 양식을 정리하여 배포합니다.
본 기획안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콘텐츠 기획 목적
타겟에 대한 인사이트 / 타겟에 대한 정보
타겟 인사이트에 따른 USP 우선순위 도출
활용 / 기획 가능한 소재 리스트업
소재 리스트 중 바로 실행해 볼 수 있는 소재 선정
실제 크리에이티브 기획(카피, 레퍼런스)
발행 매체, 발행 포맷, 사용 예산, 성과 측정 방식 등
콘텐츠 기획을 위해 해야 할 일 정리
본 기획안은 철저하게 '현업' 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과정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이를 현실화하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콘텐츠를 제작해야 하는 목적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만드는 목적이 명확해야 누군가를 설득하기에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타겟 인사이트에 대해 상세히 작성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 새롭게 시도할 수 있는 것들을 직관적으로 끌어낼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현실성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실제 실행할 수 있는 소재가 무엇인지, 이를 위해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초점을 맞췄습니다. 이 양식을 공유한다면 담당자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다른 사람들에게 공유할 수 있을 것입니다.
본 템플릿의 포인트는 단순히 소재를 만들기 위한 기획안이라기보다는, 크리에이티브가 어떤 근거로 어떻게 나올 수 있는지, 그 중에서 현실적으로 어떤 소재를 택하여 만들 수 있을지에 대한 내용을 공유하는 템플릿으로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소재에 대한 단순 기획보다는 논리 구조를 중점적으로 확인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을 추가하고 싶다면 추가하시면 되겠습니다.
본 템플릿은 수익성 없이 무료로 공유되는 템플릿입니다. 따라서 자유롭게 복사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작은 부탁을 드리자면 기획안 양식을 받으시면 이 글을 다른 곳에 공유하여 다양한 분들이 보실 수 있도록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제 인사이트가 다른 분께 도움이 된다면 저는 너무나 좋을 것 같습니다.
이외 피드백을 주시거나, 더 필요한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세요. 기다리고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