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외쿡인노동자 Sep 29. 2020

구글 애즈 광고 쿠폰 사용하기

YouTube 채널에 Google Ads 를 붙이며 쿠폰 사용하기

줌터뷰 채널을 운영하면서 이것을 통해 수익을 얻겠다라는 기대는 매우 희박하고, 이를 통해서 개인 레벨의 컨텐츠 생산 및 유통에 대해서 배우는 것이 있으리라는 기대를 하고 있다. 실제로 편집자분을 따로 모셔서 작업하고 있어서 이미 한편 한편이 꽤나 큰 비용을 지불하여 만들어지고 있고, 내가 시간을 쓸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을 나눠서 시작했다. 


마침 건실한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 친한 후배덕에 어제 오늘은 구글 애즈에 컨텐츠 몇개에 대해 광고를 돌려보고 있다. 한때 광고엔진을 만들어 먹고 살았는데 실제로 구글 광고를 집행해보는 것은 처음이다. 그 시작과정에서 경험한 것 몇가지.


1. 구글애즈는 처음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바우처를 준다. 광고 집행시 해당 크레딧을 받고 집행하고 나면 나중에 결제 할 때 돌려주는 방식으로 알고 있는데, 한국과 미국의 바우처 액수가 다르다. (물론 국가별로 다른 것은 너무나도 당연) 한국은 10만원이고, 미국은 $150 로 한화로 약 17만 5천원정도. 75% 를 더 주는셈. 



2. 처음에 어떤 코드를 어디서 얻을지 몰라서 "google adwords introductory offer code" 라는 구글 애즈 상에 나오는 문구를 그대로 구글링해봤다. 결과는 와 틱톡 열일하네. 바로 틱톡 광고가 뜨고, 틱톡에서 홍보하면 $300 (구글의 두배) 의 크레딧을 주고, (어떤 조건이 걸려있는지는 보지 않았으나) $2,000 까지 매칭을 해줄 수 있다고 한다. 틱톡이 비싼 키워드를 사서 구글 광고를 상대로 구글에서 홍보 중.

3. 미국 카드로 미국 기반 계정에서 광고를 돌릴 예정이고, 미국쪽 크레딧이 더 커서 해당 코드를 바로 신청했다. 그리고 몇분 뒤 구글 애즈에서 쿠폰 코드를 발급해줄 수 없다고 메일이 왔다. 이미 썼었거나, 신청 국가와 다른 아이피 주소를 사용했었을 것이라는 이유와 함께. 


4. 광고 집행이 처음이라 첫번째 이유는 아닐 것 같아서 사용중인 유료 VPN 을 켜고, 미국 아이피로 다시 한번 신청했다. 이번에는 성공. :) 


5. Youtube Studio 에 가서 광고 할 비디오를 골라서 (채널 광고 아님, 비디오 광고) 스스슥 등록을 하고 (어디에 광고할지, 예산은 얼마나 쓸지, 어떤 지역에 광고 할지, 어떤 타겟을 고를지 등등) 완료를 누르면 심사에 들어간다고 나옴.


6. 현재 4개를 테스트용으로 적은 금액으로 설정 후 대기중


7. 그럼 쿠폰이 잘 쓰이고 있다고 알려줌.


8. 촤라- 그럼 이렇게 내가 집행한 광고가 어디에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어디에 노출되고 있는지 알아볼 수 있음. 잊지말고 광고 종료 일자를 설정해야함. 안 그러면 무한히 광고가 집행 될 수도. 노출되는 채널들 이름이 나오는데 그래봐야 사이드 바에 잠시 나오겠지만, 이근대위, 감스트, 쏘대장 같이 들어본 큰 채널 이름들이 나온다. 나랑 비슷한 컨셉의 인터뷰 관련 채널들에 나오면 효과가 더 좋을 것 같으나 유튜브 알고리즘이 알아서 열일해주겠지. 


처음 집행해보는거고 아직 A/B testing 설정은 못 했는데 슬슬 재밌으면 노가다로 설정을 해봐야지. 해외취업이나 해외에서 일하는 "한국" 분들에 관심이 있는, 현재는 한국이거나 본인도 이미 특정 몇개국의 도시들에 있는 "한국" 분들이 타겟인데 튜닝 해 볼 수 있을까.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비싸게 돈주고 배우는 것들. 다 언젠가는 도움이 되겠거니. :)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