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권귤 Dec 05. 2019

산타클로스에 대한 불편한 기억

"엄마 나는 산타클로스를 몰라요"

크리스마스 전후, 그러니까 24일과 26일, 학교에 가면 친구들은 모두 '산타클로스' 이야기를 했다. 아이들은 두 그룹으로 나뉘었다.(당연히)


(그룹A)현실파

"내 친구가 엄마 아빠가 선물 숨기는 거 봤다는데?"

"내 친구는 밤에 실눈 뜨고 봤대. 엄마아빠가 방에 들어와서 선물 두고 나가는 거"

"야 아직도 몰랐냐? 엄마아빠가 산타야"


(그룹B)순수파

"아니야. 내가 창문 열고 산타가 들어온 거 봤다고"


보통 3~4학년이 되면 크리스마스 시즌에 이런 이야기를 나눈다. 크리스마스 산타의 기적이 깨지는 시점이다. 나도 이때쯤 산타의 진실을 알았던 것 같다. 학교 반 친구들에 의해.

문제가 있었다. 나는 산타를 모르는 척해야 했다. 왜냐고? 그걸 왜 물어?


당연히 선물 때문이지.


우리 집엔 나와 나보다 3살 어린 여동생이 있었다. 동생은 당연히 산타를 굳게 믿고 있었다. 의심의 여지없이. 동생은 선물을 받을 게 확실했다. 


내가 문제였다. 산타클로스의 진실을 안 이상, 나는 산타 선물을 마음 편히 받을 수 없었다. 

이 시즌이면 텔레비전에서도 불편한 주제가 오갔다. 어른들이 크리스마스 산타클로스를 언급하곤 했으니까. 엄마 아빠랑 텔레비전을 보다가 산타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면 괜스레 내가 더 뜨끔했다.


대략 1999년 2000년 당시의 기억이다. 지금 돌이켜보면 매우 바보 같지만, 부끄러움을 무릅쓰고 공유한다. 내가 잊고 싶지 않은 기억이고, 또 이 글을 읽는 당신도 이런 분명 비슷한 기억이 있을 테니까. (당신의 기억도 댓글에 남겨주면 고맙겠다. 그냥 궁금해서)


(어느 12월 중순 저녁) 엄마는 이제 내가 산타의 진실을 깨달은 걸 안 것 같았다. 엄마는 거실 옆 부엌에서 빨래를 돌리고 있었고, 나는 거실 앉은뱅이책상에 앉아 공부를 하고 있었다.


엄: (저 멀리 세탁기 앞에서 젖은 빨래를 꺼내면서) "올해부터는 크리스마스 선물은 동생만 받아야겠지?"


나: "왜?"


엄: "이제 다 컸잖아~(등의 이야기를 나눴던 것 같음. 엄마 입으로 산타가 본인이라는 이야기는 안 했음. 마지막 남은 동심을 지켜주려는 거였을까)"


나: (엄마가 이제 내 실체를 알아버렸음. 이제 선물 못 받을 각이 나옴. 짜증 나서 앉은뱅이책상 밑에 누워버림)


나: "아 왜? 산타클로스는 있잖아~"(이때 뭔 말을 해야 할지 몰랐음. 산타클로스를 부정하고 싶지 않았음.

이유 1. 내가 성장하고 어린이 티를 벗으면서 내가 받을 수 있는 혜택(선물 등)이 줄어드는 게 싫었고 

이유 2. 산타의 존재를 모르는 척한 영악한 어린이 었다는 걸 엄마가 알게 되는 게 싫었음.  엄마는 이미 알았을 테지만. 

난 한참을 떼를 쓰는 투로 산타클로스의 존재를 지나치게 긍정했다. 그리 기분 좋은 기억은 아니다. 눈물도 찔끔 흘렸다. 선물을 못 받는 것, 그리고 엄마가 나를 훤히 알고 있었다는 것에 대해 자존심이 상했다.


결국 그 크리스마스에는 선물 같지 않은 산타선물을 받았다. 엄마 아빠는 항상 폴리 포켓 같이 특별하고 눈이 돌아갈만한 선물을 줬기에 이번 선물은 일부러 대충 고른 선물이라는 게 티가 났다. 


평범한 곰인형이었다. 산타클로스가 나에게 보내는 작별인사였다. 크리스마스 아침 난 깨달았다. 이 선물이 마지막 선물이 되리라는 걸.

그 해 이후로 동생은 한두 해 더 산타 선물을 받았다. 그리고 산타클로스는 우리 자매의 기억에서 서서히 사라졌다.


좋았던 점은, 더 이상 산타에 대해 거짓말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었다. 크리스마스가 다시 편하고 기쁜 날이 됐다.


10살 무렵의 크리스마스는 불편했다. 되돌아간다면 좀 더 부드럽고 어른스럽게 해결할 수 있을까?



권귤:https://www.instagram.com/tangerine.soo/

매거진의 이전글 글 쓰기 무서운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