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elight Jan 14. 2019

엔터프라이즈의 블록체인 도입을 막는 18가지 장벽들

[미디어앤톡]10XTS CEO의 주장

학습 차원에서 틈틈히 해외 블록체인 전문가들이 블로그나 미디어 그리고 책에서 쓴 글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도 그중 하나고요.  거칠고 오역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대로 번역되지 않은 부분은 확인주시면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은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스타트업 10XTS의 CEO가 블로그에 올린 글을 번번역한 것입니다.


10XTS에 상당한 시장 성장 기회가 있는 반면 블록체인이 완전히 주류 기술 중 하나로서, 적용되는데 따른 장애물들이 있다. 우리는 블록 체인 기술이 혁신 단계를 넘어 주류 기업 및 자본 시장에 초기 적용되기 위해 해결되고 극복되어야 할 많은 장벽을 확인했다.


1. 복잡한 규제(Regulatory Complexity)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적용의 중대한 장벽 중 하나는 규제 복잡성이다. 다양한 주 및 국가 규제 기관들에 의해 설정된 분명하게 정의된 규제가 부족에서 기인한다. 예를 들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특별히 블록체인 토큰을 명확하게 심사숙고하지 않고 있다. 2017년 873건의 ICO가 마무리됐고 이를 통해 70억달러의 이상의 자금이 모아졌다. 2018년 3월까지 이들 회사 중 80개 이상이 SEC로부터 소환장을 받았다. 이들 이슈들 중 일부는 해결되고 있지만, 여전히 불확실성의 기운이 남아 있다. 이것은 규제가 보다 명확해질때까지 금융 서비스 및 기관들이 블록체인 적용을 늦추는 결과로 이어지고 있다.


2. 레거시 엔터프라이즈 기술(Legacy Enterprise Technology)

기업들이 블록체인의 혜택을 실제로 누리려면 보려면 DLT를 가능케 하는 인프라가 필요하다. 결제, 보험, 부동산, 은행 같은 산업 분야들은 모두 레거시 시스템에서 돌아간다. 새로운 인프라를 구현하는 것은 비용과 시간 측면에서 상당한 투자다.


빠져 있는 것은 레거시 시스템과 통합되는 소프트웨어 툴들과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들을 개발하기 위한 생태계와  API들이다. 그리고 금융 애플리케이션에서 거래 속도 요구를 맞춰주는 블록체인 플랫폼이다. 사업, 거버넌스, 운영 모델, 디자인됐고 구현된 사전 디지털 비즈니스를 리엔지니어링하기는 시간이 걸릴 것이다. 이것은 블록체인이 통제 및 경제학과 관련해 갖고 있는 파급효과 때문이다.


3. 블록체인의 신뢰성(크립토 광기)

현재 암호화폐 풍경은, 많은 혼란과 불신을 만들었다. 엄청난 수의 암호화폐, ICO와 스캠들은 블록체인 솔루션의 잠재적인 진실성을  갉어먹었다. 잠재적인 엔터프라이즈 데이터 유틸리티로서의 블록체인과 비트코인 간 차이에 대한 이해도는 좋아지고 있지만 하이프 사이클은 기반 기술인 블록체인의 적절성에 상처를 주었다.


4 기술 차이 및 재능 부족

2018년 가트너가 이미 블록체인 이니셔티브에 투자했거나 단기안에 계획하고 있는 293명의 CIO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에 따르면  23%의 CIO가 블록체인은 어떤 기술 영역에서 구현하려면 새로운 기술을 요구한다고 답했다. 18%는 블록체인 기술은 가장 찾기 어렵다고 했고, 14%는 블록체인은 IT부서 문화에 엄청난 변화를 요구한다고 지적했다. 13%는 블록체인을 구현하려면 IT부서의 구조가 변화해야 한다고 믿는다고 답했다.


CIO들이 직면한 도전은 단지 실력있는 엔지니어들을 찾고 보유하는 것만은 아니라 DLT를 다룰 수 있고, DLT의 성장과 발전을 완전히 활용할 수 있는 검증된  엔지니어를 찾는 것이다. 검증된 엔지니어들은 역사적으로 블록체인 개발자 커뮤니티의 자유주의자 또는 이단자 성향 때문에 블록체인에 신중할 수 있다. 많은 블록체인 애호가 및 개발자들은 대체로 연령층이 젋고, 전략적인 과제들을 조직내에서진행하는데 필요한 엔터프라이즈 IT 리더십 경험이 없다.


5. 퍼블릭 네트워크의 취약성들

51% 공격 시나리오는 블록체인에서 마이닝 해시율의 절반 이상이 악의적인 이해 관계자에 의해 통제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51% 해시율을 장악하면 진행되는 거래를 선택할 수 있다. 해커 입장에선 퍼미션리스 블록체인의  핵심 매력은 누구가 노드로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이다소규모  암호화폐들은 적당한 인력과 금융 자원만으로 파멸시킬 수 있다. 잰캐시나 비트코인 프라이빗 같은 소규모 암호화폐들은 이미 성공적으로 공격당했다. 지갑이 이중지불을 가능케 하는 상황이 벌어졌다.


이것은 부분적으로 비트코인 커뮤니티가 중국 지배를 우려이기도 하다. 비트메인, 나이스메시와 같은 채굴 회사들은 비트코인 마이닝 공간에서 해시파워의 53%를 통제하고 있다.


6. 네트워크 확장 및 거래 스루풋

블록체인은 풍부한 잠재력을 제공한다. 그러나 인터넷 초창기와 마찬가지로 확장성 이슈에서 가장 큰 도전에 직면해 있다. 현재 시점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블록체인의 한계는 제한된 스루풋이다. 탈중앙화된 블록체인일수록 초당 트랜잭션은 나빠진다.


기존 퍼블릭 블록체인에서 개발하려는 앱 개발자 입장에서 충분히 탈중화되고 장기적으로 필요로하는 스루풋을 처리하는 것을 찾기는 어려울 가능성이 높다. 현재 블록체인 구현은 20마력이었던 모델-T 포드에서 볼 수 있는 엔진을 닯았다.


예를 들면, 비트코인은 블록을 생성하는데 10분이 걸린다. 초당 7개 트랜잭션이다. 이더리움은 초당 20트랜잭션을 처리할 수 있다. 아파치 하이퍼렛저 패브릭은 초당 1000개까지 처리할 수 있다. 비자와 마스터카드는 현재, 초당 8000에서 1만2000 정도의 트랜잭션을 처리한다.


분산 시스템은 본질적으로 확장성 있게 다루기 힘들다. 이것은 새로운 기술이 약속한 해결책들을 상쇄하는 몇몇 새로운 문제를 야기한다. 기술은 종종 지수함수적으로 진보하지만 신규 솔루션에 대한 소비자 인식은, 그에 뒤떨어진다. 이것은 나쁜 시장 적합성으로 이어진다. 퍼블릭 블록체인 트랜잭션의 스루풋을 확장하기 위해 다양한 제안들과 노력들이 착수됐다. 그러나 결과는 미래 몇년간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


7. 현상유지 마인드

현재 인프라에서 상당히 많은 돈을 버는 많은 서드파티들이 있다. 사람들이 비즈니스를 하는 방법을 바꾸고, 그들이 신뢰하는 조언들을 배제하라고 하는 것은 불가능한 요구다. 이들 미들맨은, 신용조사기관, 은행, 결제 처리 업체, 보안 서비스, 컨설턴트, 협회 등을 포함하고 있다.  전체 산업은  산업 기반 대형 서비스들을 위한 가이드와 확실성을 제공하기 위한 필요 중심으로 만들어져 있다.


인터넷과 많은 부분 비슷하게, 중개 영역에선 승자과 패자가 있을 것이다. 이커머스는 리테일 풍경을 바꿔놨고 정보 검색은 여행 에이전트를 대신했다. 일부 중개인들은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자가 되기 위해서 블록체인을 일찌감치 끌어안고 있다. 일부는 새로운 기술 사용을 막기 위해 로비나 법률적인 노력들을 통한 규제 프레임워크를 사용할 것이다. 파괴는 골치가 아프고 오랜 시간이 걸린다.


8.퍼블릭 블록체인 네트워크상의 불법 콘텐츠

퍼블릭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또 다른 제약은 불법 콘텐츠를 포함할 수 있다는 점이다. (모든 노드 운영자가 보관해야 하는 복사본)이는 블록체인 노드 운영자들에게 잠재적인 책임이 될 수 있고 블록체인의 무결성을 위협한다. 노드 운영자들은 책임을 지거나, 불법 콘텐츠를 삭제하는 선택에 직면할 수 있다.


이더리움 지갑은, 블록체인 프로젝트들로부터  에어드롭으로 알려진 활동을 통해 등록되지 않은 시큐리티 토큰을 무작위 배포받을 위험성이 있다. 이것의 근거는 가능한 시장을 만들기 위해 무료 토큰을 사람들에게 제공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이같은 거래를 금지하는 사법 규제에 노출될 위험이 있다.


법률을 위반하지 않고 원치 않는 등록되지 않은 증권을 처분하는 동시에 법을 지키면 어떻게 위반됩니까?

그것을 갖고 있으면 법을 위반하는 반면, 어떻게 법을 위반하지 않는 상황에서 원치 않고 등록되지 않은 증권을 없앨수 있을까


비트코인 원장 자체에 유아 포르노로 연결되는 것이 저장될 수 있다. 이것은 원장의 풀 카피를 갖고 있는 어떤 노드 운영자도 잠재적으로 법률적인 리스크에 놓일 수 있다. 의심스런 콘텐츠는 엔터프라이즈 IT리더들에게 데이터 유틸리티 프레임워크에 관한 곤란한 상황을 창출할 수 있다. 같은 데이터 유틸리티의 다른 사용자들이 전체 원장을 위험에 놓이게 할 수 있는 다른 콘텐츠로 그것을 오염시킬 때, 중요한 정보 시스템들에는 어떤 기업 위협들이 존재할까? 이것은 명백한 도전이다. 명백히 익명이고, 퍼블릭 네트워크에 기반한 솔루션을 심사숙고하는 사용자들에게는 특히 그렇다.


 9.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이해 부족

지난 몇년간 사람들은 점점 블록체인 기술의 가능성에 대해 흥분해왔다. 그러나 흥분은 기반 기술 자체에 대한 관심이라기 보다는  암호화폐 투자 증가와 잠재적인 보상에 따른 결과다. 대부분 블록체인이 암호화폐를 가능하게 만든다는걸 알지만 그것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또 암호화폐 관리를 넘어 다른 혜택을 무엇인지에 대한 이해는 거의 없다.


블록체인 기술 구현은, 조직 운영과 비즈니스 모델을 바꿀 것이다. 이같은 요구를 수용하고 준비하도록 하는데 있어서는 풀어야할 숙제가 있다.


블록체인 기술은 보안, 법률, 가치 교환, 탈중앙화된 프로토콜 거버넌스, 프로세스,  커머셜 아키텍처 등 근본적인 레벨에서 이해를 필요로 한다. 탈중앙화된 프로토콜과 데이터 접근을 추진한다는 것은 전통적인 비즈니스와 운영 사일로들이 더 이상 그들의 역사적인 구조 아래서 운영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10. 거버넌스 이슈들

퍼블릭 네트워크는 어떻게 렛저 자체가 관리될지를 놓고 많은 도전들에 직면했다. 작업증명모델에서 마이닝 소프트웨어는 얼마나 많은 노드들이 합의를 구성하는지에 의해 돌아간다. 주어진 블록체인의 매개 변수를 둘러싼 분쟁은 커뮤니티 분리로 이어졌다. 심지어 일부 채굴자들이 기존 블록체인에 대한 지지를 중단하고 그들의 의견에 잘 부합하는 매개 변수를 가진 독자적으로 새로운 프로토콜을 만들면서 블록체인 자체가 포킹됐다.

비트코인과 비트코인캐시다 좋은 사례다. 비트코인 마이너들은 블록체인 매개 변수를 놓고 결국 분열했다. 일부는 다른 매개변수를 갖는 새로운 블록체인을 만들기로 했다.


어떤 기업이 데이터 유틸리티나 거래 플랫폼으로서 퍼블릭 블록체인 네트워크 사용을 검토하기를 바란다면, 어떻게 유틸리티가 관리되는지 물을때 중요한 장애물에 직면한다.

CIO 관점에서 아래 질문들이 남는다.


누가 원장을 권리하는가

노드 운영자들은 체인이 어떻게 관리될지에 대해 어떻게 합의에 이르는가

조직이 특정 체인을 사용하는 것을 고려할 때 데이터 거버넌스나 컴플라이언스와 관련해 조직에 존재하는 고유의 위험은 무엇인가?

인프라 스트럭처와 데이터는 광범위한 감사를 거치는가?


보고 회사의 경우 장벽은 보다 높다. ISO 데이터나 사베인옥슬리 컴플라이언스에 대한 질문을 포함해 장벽은 높아진다.


11. 표준 부족

블록체인은 일반적인 표준 부족으로 고생하고 있다. 기술 자체를 설명하는 어휘나 용어 조차도 그렇다. 다시 말해,  인터넷 이전 시대와 유사하게, 산업 조합이나 협회들은 표준화 및 끊김없는 정의와 관련해 애를 먹고 있다.

블록체인 기술은 여전히 초기 상태여서 다양한 기술 산업 분야들은 함축, 용인된 표준이나 관련 메타데이터에 대한 정의를 하기 위한 노력들을 생각하지 못하고 있다. 대부분의 사업 영역에서도 해결을 위해 다양한 상황을 해석할 수 있는 성문화된 분류는 존재하지 않는다. 이것은, 컴플라이언스를 더욱 어렵게 만든다.  규제가 많은 산업에서 특히 그렇다.


역사적인 렌즈를 사용해 보면 블록체인 기술은 구체적인 규제가 나오기전, 많은 시간 동안에 단절된 짜깁기가 계속될 것이다.


12. 보안 이슈들.

블록체인 기술에 있는 탈중앙화된 컴퓨팅 아키텍처의 고유한 특성으로 인해 단일 블록체인 노드에서 보안 구멍은 전체 네트워크를 오염시킬 수 있다.  Dos 공격은 소프트웨어 산업에선 일반적으로 제한된 충격을 주지만 블록체인 생태계에선 거대할 수 있다. 시스템에 있는 모든 것이 연결되고 자기 복제되기 때문이다. 블록체인 알고리즘은  합의 모델의 고유한 특성과 진실을 끌어내는 방법 때문에 일반적으로 보다 안전하다.  노드가 어떻게 구조호되고 관리되는지에 대해서는 근본적인 위험이 있다.  다른 어떤 IT 인프라 서버 프레임워크와 다를게 없다.

많은 해킹이 블록체인 자체 위에 있는 레이어들에서 일어났다. 지갑 코드 결함 때문이든 아니면 거래소 내부 네브워크의 보안 아키텍처 결함이든,  보안 리스크는 남아 있다.


13. 안전한 데이터 스토리지.

퍼블릭 원장 시스템의 중대한 한계 중 하나는 사용자와 참가자들이 퍼블릭 블록체인에서 공유하기를 원치 않는 프라이빗 데이터과 관련된 특정 애플리케이션들이다. 이것은 아이러니다. 데이터는 허가되지 않은 조작과 관련해 분산된 스토리지 시스템에 있을 때 보다 안전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소비자들은 이들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아직 편안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법은 금융이나 헬스케어 같은 특정 유형의 데이터, 유럽에서 GDPR의 적용을 받는 특정 개인 데이터들에 대해 이렇게 하는 것을 막고 있다. 따라서 많은 회사들은 블록체인에 데이터 위치 해시를 저장한다. 실제 데이터는 중앙화된 서버에 보관한다.


14. 안정적인 개발 도구들의 부족

마이크로소프트, 오라클, 아마존과 같은 많은 클라우드 서비스 공급 업체들이 블록체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현재 모든 솔루션은 렛저 노드를 호스팅하기위해 전통적인 서버 인프라 관리를 포함하고 있다. 그러나 로우 레벨 커뮤니케이션 프로토콜 레이어를 연결하고 개발하는 도구와 관련해 실제 개발 레이어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다.


많은 개발자들은 웹서비스와 관련된 프레임워크에 친숙하다.  커뮤니케이션 프로토콜 레이어에서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를 짜고 개발하는 이들은 소수다. 이것은 앞에서 논의한 재능있는 개발자 부족과 기술 격차를 말한다.


다른 애플리케이션들에서 블록체인 서비스를 조종하고 소비하기 위한 안정적인 개발 툴 부족은, 개발과 유지 비용을 증가시칸다.  나와 있는 툴들도 아직 다양한 합의 모델을 갖춘 복수 원장을 연결하는 대신 단일 블록체인 프로토콜을 지원한다.


15. 열악한 사용자 경험

이메일과 인터넷의 등장과 유사하게 블록체인의 초기 단계는, 사용을 어렵게 만든다. 제한되게 만다. 할수 있고, 실험하고 배울 의지가 있거나 역량이 있는 사람들로만 제한된다. AOL 같은 기업들이, 사용하기 쉬운 클라이언트 애플리케이션을 CD-ROM으로 제공하기 시작했을때 인터넷 기술은 대중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했다.


이것은 블록체인을 끊김없는 연결성을 만드는 프론트엔드 클라이언트에 연결하기 위한 특정 애플리케이션 사용 케이스와 개발 툴 프레임워크에도 적용된다.  블록체인은 적용은 최종 사용자가 쉽게 연결하고 쉬운 방법으로 유용한 뭔가를 할 수 있는 실제 사용 케이스와  끊김없는 경험 가능성과 직접 연결된다.


 16. 스마트 컨트랙트

스마트 컨트랙트는 사전에 결정된 룰 세트대로 거래를 배포하는 프로그램이다. 스마트 컨트랙트는 이해 관계자들에 걸쳐  누구도 역할을 취소할 수 없는 방식으로 자본이나 데이터를 배포한다.


현재, 블록체인에 추가된 스마트 컨트랙트는 변경할 수 없다. 코드에 해커가 활용할 수 있는 결함이 있다면 이것은 새로운 컨트랙트로 옮기지 않으면 계속 남아 있을 것이다. DAO 해킹이나 패리티 멀티 시그니처 월렛 공격을 포함한 중대한 해킹들은 거대한 손실로 이어졌고, 회복하기 어렵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17. 룰 기반 트랜젝션 부족의 제약

현재, 블록체인과 코인/토큰들은 대체로 규제 관점에서 관리 및 통제되지 않는다. 이더리움 기반 ERC-20 토큰이 비공개로 제공된 증권으로서의 속성을 갖고 발행되고 일단 시장에 나오면 적용할 수 있는 미국 법률과 규제 면책에 부합한다는 것을 보증하는데 필요한 대부분의 통제가 상실된다.


기존 암호화폐거래소들은, 증권으로서의 속성을 갖는 토큰 거래를 통제  및 제한하지 않는다. 구매자들은 제약을 받는 위치에 있지 않은 것처럼 보이도록 하기 위해 VPN을 사용할 수 있다.  각국 중앙화된 거래소에서 이들 증권 토큰을 사고 파는 것을 우회하는 셈이다. 이것은 증권을 넘어 다양한 전후관계 상황 케이스들에도 적용될 수 있다.


 18. 블록체인 스타트업은 엔터프라이즈에 집중하지 않는다

많은 신생 블록체인 스타트업 회사들은, 엔터프라이즈들의 필요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 않다. 그들의 솔루션에 비전이 있지만, 이미 상당한 IT인프라에 투자를 했고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라인을 갖고 있는 엔터프라이즈의 실질적인 현실은 현재 워크플로우와 애플리케이션을 블록체인 기반 버전으로 대체하려는 기업들에게는 갈길이 많다는 것을 일러주고 있다.


결론

우리가 볼 수 있는 것처럼, 분산 원장 블록체인 기술이 엔터프라이즈 IT스택을 파고들기 위해서는 해결되어야할 중요한 이슈들이 있다. 이것이 우리의 플래그십 제품인 XEDX를 개발하는 이유다. XEDX는 이들 이슈를 해결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원문링크]18 Barriers to Enterprise Blockchain Adoption https://medium.com/10xts/18-barriers-to-enterprise-blockchain-adoption-e88c5a41d11d

작가의 이전글 소비자는 플랫폼편이다...제로페이와 양면 네트워크경제학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