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시각화를 위해 주로 사용하는 툴은 파워포인트인데요, 상대적으로 다른 툴들에 비해 다룬 시간이 길고 빠르게 작업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 단축키를 가장 많이 쓰는 툴이기도 합니다.
Alt 키를 누르면 메뉴 위에 단축키들이 생깁니다.
물론 파워포인트 내에서 지정된 단축키들도 있지만(Ctrl C/V 같은..) 저는 주로 Alt키를 눌렀을 때 각 메뉴 위나 아래에 나오는 철자나 숫자들을 이용합니다. 사용방법에 대해서는 파워포인트의 [빠른 실행 도구 모음]을 찾아보시면 쉽게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제 경우 이렇게 단축키를 사용할 수 있다, 정도로만 설명을 하고 그 이후에는 원래의 메뉴로 돌아가서 설명하는데요. 사실 단축키로만 작성을 하는 컨텐츠는 강의용으로는 적절하지 않다는 제 판단에서 시작된 것이긴 합니다. 그래서 실제로 단축키를 사용했을 때 어느 정도 속도가 달라지는지 비교하기가 어려웠죠.
예를 들어, 위의 텍스트로 가득한 슬라이드를 시각화하려 한다면 어떤 방식을 써야 할까요? 제 작업 과정은
슬라이드에 안내선 그리기
자주 쓰는 컬러, 폰트 스타일 정하기
텍스트를 레이아웃에 맞춰 정리하기
도식이나 그래프, 표 편집 등의 부가적인 편집하
이렇게 진행하게 됩니다. 이 과정을 모두 단축키로 쓰게 되고요.
완성본으로만 보면 조금 어렵지만, 위의 프로세스와 단축키를 사용해서 어떻게 완성본을 만드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영상에서 확인해 보세요.
참고로 다 만드는데 30분, 편집하고 나니 24분 정도 되더군요. 완성본이 있는 상태에서 작업하면 이 정도 걸리지만 실제로 기획하는 데는 2시간 정도 걸린다는 것도 참고해 보시고요.⬇️⬇️⬇️
그럼 저는 다음에도 더 도움 되는 자료로 돌아오겠습니다.
멈추지 말고 문서를 그리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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