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코칭심리사 도전 기록을 남깁니다.
지금의 결심이 흐지부지 끝나버리지 않도록, 훗날 가슴 뛰었던 초심을 되새겨볼 수 있도록, 그리고 앞으로 이 길을 걷고자 하는 누군가를 위해서.
2022. 4. 한국에 돌아오기로 한 결정은 여러 가지 큰 변화를 불러왔습니다. '이 새로운 인생의 캔버스 위에 어떤 그림을 그려보고 싶은가?' 귀를 쫑긋 세우고 눈을 크게 떴습니다. 그런 저에게 마침내 강렬한 무언가로 다가온 코칭.
사람들과 꿈에 대해 이야기하기 좋아하고 ‘어떻게 하면 과거 경험으로부터 배워서 더 나은 내가 될 수 있을까?’에 대한 심리학적 답을 찾아가고 있던 저는 코칭의 매력에 푹 빠져들었습니다.
효과적인 코칭을 위해서는 이론과 연구에 기반해야 하는데, 그걸 가장 잘하는 분들이 코칭심리사 혹은 코칭심리를 공부하고 코칭을 하고 계신 분들입니다. 그럼 저도 해야지요.
이렇게 해서 한국코칭심리학회에서 발급하는 코칭심리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긴 여정을 시작했습니다.
2022. 8. 우리나라에 처음 코칭심리학 대학원 과정을 만드시고 코칭심리 대중화의 기초를 마련하신 광운대학교 산업심리학과의 탁진국 교수님을 찾아뵈었습니다. 국내 첫 코칭심리학 교재도 집필하셨고 최근에는 <라이프코칭>을 출간하셨습니다. 이미 많은 제자들이 코치로 활동 중입니다. 이제 곧 은퇴를 하시는데 제자들에 대한 애정이 각별하셨습니다. 후일 탁진국 교수님 제자분께 전해 듣기로, 진정한 코칭의 삶을 살아오신 분이라고 합니다. 첫 만남임에도 장장 3시간이 넘는 시간 동안 많은 것을 알려 주신 탁 교수님 감사합니다. 인품도 좋으시고 열정 넘치는 이런 귀한 분을 만나 동기 100% 충전 완료입니다.
2022. 11. 처음으로 공개슈퍼비전에 참여할 기회를 얻었습니다. 보안서약서를 작성하고 공개슈퍼비전에 참여했습니다. 새로운 도전을 위해 내딛는 첫 발걸음에 무척이나 설렜습니다. 실제 코칭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어깨 너머로 볼 수 있었고, 코칭에 대한 코칭 과정도 참관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2022. 11. 이번에는 오프라인 공개슈퍼비전에 참여하기 위해 광운대학교 캠퍼스에 방문했습니다. 설레는 마음으로 처음 방문한 광운대학교. 여기가 코칭심리의 메카로군요. 학회에 참여하는 것 이외에 뭔가를 배우기 위해 새로운 곳에 방문한 것은 정말 오랜만이라 그 장소에 있다는 것 자체로 기분이 좋아졌습니다. 코칭심리의 메카답게 슈퍼비전 세션에 참여한 대학원생 수가 꽤 많았습니다. 앞으로 광운대학교 캠퍼스에 올 일이 많아질 것 같습니다. 열심히 배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