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이렇게 해외취업 한다고? 특이한 취업 방법 공개!

싱가폴 취업한 내 멘티의 비밀

Summary

요즘 한국도 Referral을 해줘서 취업이 되면 그 담당자가 추천에 대해 회사에서 보상을 받는 것이 되어 있는 회사가 많습니다. 해외는 Referral 제도가 잘 되어 있어서 많은 친구들이 좋은 인재라고 생각하면 적극적으로 추천을 해줍니다.

저도 멘티한테 referral로 추천을 받아 취업을 한 이야기를 해주었고, 제 멘티에게 업계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방법을 많이 찾아보라고 추천해주었고, 제 멘티는 이렇게까지 행동했습니다. 그것은 본문에서!


제가 요즘 취업 컨설팅을 가끔씩 해주다보면, 글로벌 역량이 있고 어디가든 적응을 잘 할 것 같은데, 한국에서는 나이 또는 학벌 등의 이유로 원하는 곳에 취업을 못하는 친구들이 있었습니다. 제 브런치를 보고, 저한테 유학을 하는 것보다 혹시 해외 취업을 가는 것이 어떨지 많이 물어봤습니다. 제 대답은...


내적동기가 없다면, 해외 취업을 해서 사는 것은 힘들 것 입니다.
그런데, 해외취업을 성공해서 하고 오면 나의 몸값은 높아집니다.



그렇다면 제 내적동기는 무엇이었나 생각해보면, 저는 한국에서 결혼을 못 할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당시에는 뭔가 짜맞혀진 track에 저를 맞춰서 사는 것이 너무 힘들고, 한국 시부모님들이 원하는 유형도 아니라고 판단해서 계속 떠나려고 준비를 하고 있었습니다.


화면 캡처 2025-03-30 163136.png


그렇게 싱가폴의 문을 두드려 전 해외로 취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뭔가 강력한 내적동기가 없다면 가서 외노자의 삶을 버티기는 쉽지 않습니다. 한국처럼 노동자의 편을 들어주지도 않기 때문에 회사에 따라서 언제 해고될지 모른다는 압박도 견뎌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부정적인 이야기를 해주었지만도 떠난 친구들은 회사에 다니는 사람들의 referral에 대한 강한 동기(잘되면 댓가가 있다는 점)를 듣고 저보다 더 적극적으로 job을 찾기 위해 행동했습니다.


1. 링크드인으로 담당자 컨택

링크드인으로 해당 회사의 관련된 업무를 링크드인으로 찾아서 등록합니다. 그리고 그 분들에게 취업 팁 등 회사에 대한 질문을 하며 약간의 라포를 쌓습니다. 그 후에 슬쩍 물어봅니다.


혹시 이 포지션에 내가 지원하고자 하는데 추천해줄 수 있니?

그럼 거의 99%가 적극적으로 도와줄 것 입니다. 왜냐면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정말 작은 회사를 제외하고는 해외에서는 Referral Fee를 주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내가 추천한 지원자가 채용되어 회사를 다니게 되면 나에게는 부가적인 수입이 생길 수 있어, 추천을 마다할 이유가 없습니다. 그래서 해외취업을 원하는 여러분 적극적인 태도가 취업의 Key 입니다!

1111111.png
2. 이력서 나눠주기

앞서, 1번과 일맥상통한 이야기이나, 제 멘티는 길거리에서 또는 관련된 네트워킹 파티에서 이력서를 나눠주고 왔습니다. 그렇게 이 분의 강한 동기와 적극성을 높게보고 여러 기업에서 추천해주고 약 3군에 면접까지 이어졌다고 들었습니다.


저한테 블로그나 브런치로 해외취업을 어떻게 하는지 많이 묻습니다. 그런데 그때마다 해드릴 수 있는 이야기가 한정적입니다. 모두의 상황도 다르고 지원하는 분야도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한가지는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스펙이나 영어보다 중요한 건 바로 적극성과 본인의 취업 전략입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예비창업패키지 서류 100%합격하는 나만의 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