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ony Shin Dec 23. 2022

사업을 성공하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가?

스타트업 사업 전략 가이드 - 5

사업을 성공하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가?



사업 전략은 사업을 성공하기 위한 방법에 관한 것입니다. 특정 사안에 대한 전략가들의 접근 방식은 거시적인 측면이 강합니다. 사업을 성공하기 위해서 중요한 사항들에 대해서 리스트업 하고 하나하나 챙겨 보는 것도 필요할 수 있겠지만, 거시적으로 사업 성공을 위한 요소들을 정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캐터고리를 정해서 중요 사항들을 정리하고, 각 성공 요인들의 상호 관계 등을 이해해 보는 방식으로 "사업을 성공하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가?"라는 질문에 답들을 정리하고자 합니다. 




성공 사업 개념도는 3 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A (올바른 사업관과 정체성, 비전) + 

B (사업의 목표 설정, 성공 사업 전략 수립) + 

C (수립된 사업 전략의 정확한 실행)


많은 전략의 관한 논문들이나 글등이 비슷한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1) 사업의 기회를 포착한다, 2) 사업의 기회를 구체화한다, 3) 사업의 기회를 잘 실행해서 달성한다. 너무 단순해서 때로는 허탈하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사업 전략의 글들에서 다루는 주제들에 대한 실전적인 측면에서의 이해가 중요합니다. 


많은 스타트업들이 무개념 하고, 무질서하게 사업을 시작하고, 진행하다가 실패하기 때문입니다. 모든 스타트업들이 사업에 성공하기 위해서 사업을 시작합니다. 그래서 성공 사업의 프레임 정도는 이해하고, 사업을 진행하기를 기대합니다. 


실전에서는 B (사업의 목표 설정, 성공 사업 전략 수립) 부분에 대해서는 대체로 다들 인지하고 노력하는 것 같고, 공감대도 넓은 편입니다. 사업 아이템과 사업 모델을 고민하고, 그것을 기반으로 어떻게 사업을 성공할지에 대해서는 너무도 당연하게 고민하고 노력합니다만, 많은 실전 사업가들이 실행 부분(C)에 있어서 역량이 모자라는 경우가 많고, 그래서 사업에 성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업을 시작한 이후에 뒤늦게 당황하고, 허둥대며, 실패하는 사례를 많이 보게 됩니다. 


큰 성공을 거두고, 오래가는 회사들의 공통점에는 A (올바른 사업관과 정체성, 비전)가 항상 존재합니다. 올바른 사업관과 정체성, 비전 등이 함께하는 동료들의 열정의 기반이 되고, 소통의 기준이 되어서 다양한 측면에서 시너지를 창출하고, 부가적인 효과를 창출하며, 사업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중요하지만, 스타트업 초기에 이런 부분까지 챙기기에는 어려움도 큽니다. 그런 측면에서 스타트업 창업자들의 올바를 가치관과 배려심 깊은 성향 등이 중요합니다. 이런 창업자들은 어렵지 않게 이런 부분들도 챙기기 때문입니다. 


최근에 사회적 가치 창출에 대한 기업 책임 의식도 커져서 ESG 경영이 화두가 되고, 각각의 기업들이 내부 사업 전략에 반영 중입니다. 어떤 그룹은 경영 방침으로 구성원들의 행복 추구를 공식화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만큼 A (올바른 사업관과 정체성, 비전)가 중요해지고 있다는 증거인 것 같습니다. 


사업을 성공하기 위해서 필요한 성공 사업 역량으로는 전략적 핵심 사업 성공 요인 + 사업 성공 인프라 + 사업  실행 역량 등이 있습니다. 내가 가진 사업의 무기(비즈니스 모델, 서비스, 제품 등)의 사업 성공 요인을 정확히 판단하고, 이를 구체화하기 위해 필요한 사업적 성공 인프라 (필요한 자원의 조달 및 구체화에 필요한 인프라 등) 등에 대한 판단과 이를 획득하고, 실행하기 위해서 갖춰야 하는 실행 역량 등이 필요합니다. 추상적이지만 실질적이고, 반드시 필요한 것들입니다. 


성공 사업의 주요 구성 요소들을 재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많은 스타트업들이 다양한 이유로 사업을 준비하고, 진행하는 과정에서 사업에 핵심적이지 않은 일들로 흔들립니다. 항상 유념해야 하겠습니다. 사업을 진행함에 있어서는 오로지 "Right Goal, Right Decision, Right Procedure at a Right Timing!"이 중요합니다. 성공 사업의 기본 원칙 (Basic Rule)이라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흔들리지 말고 이런 원칙을 지키는 스타트업들이 성공합니다. 


성공 사업을 위해서는 "올바른 사업관과 정체성, 비전 등을 바탕으로 정확한 사업의 목표 설정과 이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론 들을 기준으로 성공 사업 전략을 수립하고, 수립된 사업 전략을 정확하게 잘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가 결론입니다. 




단순하지만 스타트업들이 잘 유념하고, 핵심에서 벗어나지 않기를 기대하면서 성공 사업 개념도를 정리하였습니다. 성공 사업 개념도라는 프레임의 각각의 사항들에 대해서는 추가로 다시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전 04화 비즈니스 모델은 만능인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