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송비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정책 및 설정에 따라 구매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이익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무료배송 정책으로 조건에따른 배송비를 설정해, 구매당 객단가를 높여볼 수 도 있다. 배송비를 설정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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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설정값들이 이미 기본으로 적용되어 있다. 주로 택배를 사용하고, 국내배송을 주로 하며, 전국 지역에 배송이 가능하고, 배송 기간은 일반적으로 3~7일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만들고 있는 쇼핑몰의 배송 정책에 맞게 기본 설정을 진행한다.
일반적으로는 구매 금액에 따른 배송비를 설정한다. 예를 들어, 70,000원 이상 구매 시 무료 배송이 적용되는 경우, 배송비 상세 설정에서 70,000원 미만의 구매에 대한 배송비를 어떻게 할지 설정한다.
또한, 배송료 청구 기준을 정하는데, 일반적으로는 할인 전 금액인 정상 판매가를 기준으로 설정하는 것을 권장한다. 이는 고객과의 혼선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이익을 고려한다면 할인 적용 후 결제 금액을 기준으로 설정해도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개별 배송비는 상품 단위로 배송료를 설정할 수 있는 기능으로, 대부분은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해 기본 배송비 설정을 따른다. 그러나 필요한 경우 상품별로 배송비를 계산할 수 있다. 예를 들어, A 상품에 3,000원의 개별 배송비가 설정되어 있고, B 상품은 기본 배송비 설정이라면 두 상품을 함께 구매할 경우 총 6,000원의 배송비가 발생한다. 또한, 품목별로 배송비 계산을 설정하면 옵션별로 배송비를 부여할 수 있다.
아래 설정들은 크게 사용하지 않는 기능들이므로, 기본 설정에서 필요한 내용만 설정해주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