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팔란티어, AI 생태계를 장악하다!

by 헤르메스

요즘 미국주식에 투자하는 사람치고 팔란티어를 모르는 사람이 없다. 경이로운 주가 상승률과 놀라운 매출성장을 동시에 보여주어 많은 사람들에게 큰 충격을 준 회사다. 대체 어떤 기술을 가지고 있길래 ai 산업계에서 이토록 강렬하게 두각을 나타내는 것일까? 그 해답을 보여줄 수 있는 도서가 출간되었다!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17327129


일론 머스크의 시대에서 피터 틸의 시대로!

AI 산업을 선도하는 팔란티어의 기술력과 미래


다운로드.jpeg 팔란티어 테크놀로지 회장, 피터 틸


이 책은 단순히 기업을 분석하거나 기술을 해설하는 책이 아니다. AI 패권 전쟁의 중심에서 괄목할 만한 대활약을 펼치고 있는 팔란티어를 내부자의 시선에서 낱낱이 해체한 최초의 기록이다. 저자는 7년간 팔란티어와 동고동락하며 국내 대기업에 팔란티어 시스템을 세 차례 도입했다. 세계적으로도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기록을 세우며 이론과 실무 경험을 겸비한 국내 최고의 팔란티어 전문가가 되었다.


그러한 경험을 토대로 팔란티어라는 기업이 어떻게 기업의 의사결정 구조를 혁신하는지 보여준다. 방대한 데이터를 실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도구로 전환하는 팔란티어의 핵심적인 기술을 자세히 설명한다. 단기적인 주가의 흐름이나 파편적인 평가에 휘둘리지 않고, 팔란티어가 지닌 구조적 경쟁력과 철학, 그리고 독특한 비즈니스 모델을 꿰뚫어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실용서이다.


https://youtu.be/uf68PacArjo?si=Jzjgyzwiet0GefzO

변우철 저자를 자세히 다룬 영상. 출처: 빅데이터닥터


팔란티어의 비밀 병기,

온톨로지를 가장 쉽고 체계적으로 풀어내다


철학적인 뿌리를 가진 추상어인 ‘온톨로지’는 팔란티어를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개념이다. 저자는 실제 비즈니스 사례를 통해 온톨로지를 설명한다. 데이터, 로직, 액션을 하나의 유기적 구조로 묶어 기업의 ‘디지털 트윈’을 구현하는 메커니즘은 팔란티어의 핵심 기술력이다. 팔란티어는 데이터를 조직의 의사결정을 구조적으로 바꾸는 운영체제로 활용할 수 있음을 증명한다. 독자들은 온톨로지를 깊이 이해하면서 어떻게 팔란티어가 AI 기술의 한계를 뛰어넘어 ‘실행 가능한 AI’를 구축하는지 면밀히 파악하게 된다. 데이터가 전략적인 자산으로 전환되는 과정을 실제 현장의 사례를 통해 학습해보자. 자연스레 팔란티어의 기술력과 경쟁력이 무엇인지 생생하게 알게 될 것이다.


다운로드 (2).jpeg 팔란티어 CEO, 알렉스 카프


AI와 빅데이터 시대에 필수적인 안내서!

투자자라면 장기적인 시각을, 경영자라면 전략적 로드맵을 세우자


1장(팔란티어는 어떻게 AI 생태계를 장악했는가)과 2장(팔란티어의 데이터 헤게모니와 리스크)은 일반 투자자들을 위한 유익한 정보를 모았다. 팔란티어의 주가가 급등한 이유와 높은 밸류에이션이 정당화되는 이유가 무엇인지 분석한다. 3장(특명, 팔란티어 시스템을 국내에 도입하라)과 4장(파운드리, 디지털 전환의 패러다임을 바꾸다)은 저자가 팔란티어를 도입한 이야기를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풀어내며, 팔란티어가 일하는 방식과 데이터 기술을 특정 산업에 적용하는 과정, 그리고 온톨로지 운영 시스템에 대해 자세히 살펴본다.


화면 캡처 2025-08-27 164007.png 상장 이후 5500% 상승한 주가


온톨로지는 복잡한 현실 비즈니스를 객체로 정의하고, 그들 간의 관계를 모델링하여 데이터에 의미와 기능을 부여하는 구조이다. 즉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 가공, 활용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필수적인 개념이다(AI 기술은 외부의 것을 사용한다). 온톨로지를 중심으로 데이터 기술이 산업 현장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팔란티어가 글로벌 기업들과 어떻게 협업하며 돈을 버는지 흥미진진한 스토리를 들어본다.


5장(온톨로지로 AI의 미래를 설계하다)은 팔란티어가 업계에서 ‘제로 투 원’을 달성하며 독보적인 회사가 될 수 있을지를 온톨로지와 파운드리 기술을 토대로 분석한다. 팔란티어에 투자하고 있지만 팔란티어가 어떤 회사인지 정확히 모르는 독자라면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서이며, 팔란티어 도입을 고민하는 기업 임원진에게는 균형 잡힌 지침서가 되어준다.


팔란티어시대가온다-상세이미지(600).jpg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인생을 바꾸려면, 식탁부터 바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