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디터를 꿈꾸게 했던 콘텐츠를 돌아보며
문화예술계 내 유용한 정보들을 소개합니다.
Edited by 지정현
인스타그램 매거진의 전성 시대입니다. 이제는 매거진이 지녔던 거의 모든 기능이 인스타그램으로 옮겨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접근성, 시의성, 도달률. 그 어느 것도 종이 잡지가 따라가기 어렵죠. 여기에 실시간으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으니, 더 나은 콘텐츠를 빠르게 만들어낼 수도 있습니다.
다루는 주제도 놀랍도록 다양합니다. 해외 잡지에서나 볼 법한 서브컬처를 심도 있게 탐구하는 계정이 있는가 하면, 인쇄 매체였다면 하나의 특집으로 묶였을 주제만 집중적으로 다루는 매거진도 있습니다. 트렌드가 식기 전에 한 발 앞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는 점에서, 라이트한 유저까지 사로잡을 수도 있고요.
필자는 종이 잡지의 시대를 이끌던 에디터들을 동경했습니다. 잡지를 좋아했고, 그들처럼 글을 써내리고 싶었습니다. 잡지사에 취직해 여러 간행물을 만들던 시절에는 ‘에디터는 기획자다’라는 선배들의 말을 자연스레 받아들였습니다. 인쇄 매체의 약화로 인해 에디터의 역할이 ‘종이 잡지’를 넘어 다양한 플랫폼으로 확장되는 것도 이해했습니다. 어느새 에디터라는 직업은 하나의 직함이 아니라, 콘텐츠를 기획하고 구성하는 능력으로 정의되는 듯했습니다.
하지만 회사 밖으로 나와 인스타그램을 기반으로 콘텐츠를 직접 만들기 시작하면서, 스스로를 여전히 ‘에디터’라 부를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커졌습니다. 익숙한 종이 잡지의 호흡으로는 이 빠른 플랫폼의 속도를 따라잡을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생각했습니다. 나에게 ‘에디터’란 무엇인가. 그 답을 찾기 위해, 처음 에디터를 꿈꾸게 했던 콘텐츠들을 다시 돌아보기로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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