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M은 Cost Per Mille의 약자로, 디지털 마케팅에서 어떤 의미일까요?
CPM을 마케팅 도달 범위 의 측정 기준으로 생각해 보면, 광고주가 잠재 고객 1,000명(사람)에게 도달하는 데 드는 비용을 계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만, 나중에 살펴보겠지만 한 가지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요약하자면, 1,000 회 노출 당 비용(CPM)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웹사이트에서 광고를 게재하기 위해 10,000원의 CPM을 요구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방문자에게 광고가 1,000번 노출될 때마다 10,000원을 지불해야 합니다.
하지만 완벽한 입찰 전략과는 거리가 멉니다. 귀하의 광고가 트렌드 트윗보다 더 많은 탭을 받을 수도 있고, 할인 매장의 무명 브랜드 광고처럼 무시당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상관없습니다. 여전히 같은 금액을 청구받습니다.
CPM의 역할은 주목을 끌기 위한 것이 아니라 대중의 관심을 끌기 위한 것입니다. 하지만 기억해야 할 중요한 점이 하나 있습니다. 페이지 뷰를 노출 수를 오해하지 말아야 합니다. 뚜렷한 차이가 있는데, 당신이 전단지를 지나가는 사람들에게 건네준다고 합시다. 아마 사람들은 전단지를 흘깃 보거나, 아니면 보지 않을 수도 있지만 어느 쪽이든 사람들이 당신의 전단지를 볼 기회를 가졌기 때문에 '인상'으로 간주됩니다.
반면, 페이지 뷰란 사람들이 잠시 시간을 내어 전단지를 집어 들고 읽는 것과 같습니다. 다시 말하면, 더 깊은 차원에서 콘텐츠에 참여했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마치 누군가가 광고를 통해 귀하의 웹 페이지를 방문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CPM 캠페인은 도달 범위가 넓고 브랜드 노출 능력이 뛰어나 선호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CPM 캠페인은 어떻게 작동하고 디지털 마케팅 전략에 어떤 도움이 되지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PM 캠페인을 올바르게 시행하면 온라인에서 브랜드 인지도가 크게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는 브랜드가 군중 속에서 눈에 띄도록 도와주는 스포트라이트를 켜는 것과 같습니다. 이 캠페인 유형을 사용하는 이유를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목표가 가시성과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라면 CPM 캠페인이 최적의 전략입니다. 짧은 시간 안에 광범위한 청중에게 다가갈 수 있는 잠재력이 있습니다. 특히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거나 새로운 시장에 진출할 때 이 점이 매우 중요합니다.
CPM 캠페인은 더 일관되고 예측 가능한 비용을 제공합니다.비용이 사용자 행동이나 시장 상황(예: CPC)에 따라 변동될 수 있는 다른 모델과는 다릅니다. 1,000회 노출당 얼마를 지출하는지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지출을 더 예측 가능하게 만들고 위험을 최소화합니다. 이는 엄격한 예산으로 운영되거나 광고 판매를 보장받지 않으려는 기업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CPM 캠페인을 사용하면 CPC 모델처럼 복잡한 키워드 전략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프로세스 및 세부 키워드 전략을 세우는데 드는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매력적인 광고 크리에이티브를 제작하고 타겟 고객층을 세분화하는 데 더 집중할 수 있습니다.
그 어떤 마케팅 전략과도 마찬가지로 CPM에도 몇 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마케팅 비용을 올바른 곳에 투자 하려면 이러한 단점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CPM 캠페인의 가장 큰 단점 중 하나는 전환(판매)에 대해 비용을 청구하지 않고 노출에 대해 비용을 청구한다는 것입니다. '노출'은 광고가 게재되었다는 의미이지만, 반드시 해당 사람이 제품을 구매했다는 의미는 아닙니다(이는 더 많은 판매를 촉진하기 위한 CPA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광고가 누군가의 화면에 나타나면 광고가 '조회되었다'고 간주되지만, 이는 사용자가 실제로 광고를 보거나 페이지에서 광고를 인식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아마도 그것을 재빨리 스크롤해서 지나쳤을 겁니다. 우리 중 많은 사람이 그렇죠. 즉, 일부 유료 노출은 의미가 없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광고 비용이 낭비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사람들에게 노출되지 않으면 CPM 캠페인은 많은 노출 낭비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예를 들어, 귀하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에게 광고가 게재되면 실제 참여율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갖게 됩니다.
그래서 캠페인의 비용 효율성이 떨어지고, 광고가 의도한 대상 고객에게 효과적이지 않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단점에도 불구하고 이를 완화하는 전략이 있습니다.
CPM 캠페인이 효과적이려면 올바른 대상 고객을 타겟팅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귀하가 제공하는 상품에 관심이 있을 만한 사람들에게 광고가 게재되기를 원하실 것입니다. 이는 또한 퍼널의 특정 단계에 있는 고객을 타겟팅한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효과적인 타겟팅을 통해 광고 참여 및 전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CPM은 노출 수에 관한 것이므로, 광고 디자인과 메시지는 매력적이고, 설득력 있고, 기억에 남아야 합니다. 광고는 눈에 띄고 메시지를 명확하게 전달해야 합니다. 단지 사람들에게 인상을 심어주려고 해서는 안 됩니다. 시청자가 멈춰서서 행동을 취하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CPM 캠페인에서는 클릭에 대해 직접 비용을 지불하지 않더라도 참여 지표를 모니터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클릭률, 이탈률, 전환율과 같은 측정항목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측정항목은 광고의 성과를 알려줍니다.
CTR(Click Through Rate)이 왜 중요한지 알아보기에 앞서, 먼저 CTR이 무엇인지 정의해보겠습니다. CTR은 광고를 본 후 클릭한 사람의 비율입니다. 이를 계산하려면 광고가 클릭된 횟수를 노출된 횟수(광고가 표시된 횟수)로 나눈 다음 그 결과에 100을 곱합니다.
예를 들어, 광고가 1,000번 노출되었고 50번 클릭되었다면 CTR은 5%(50 ÷ 1,000 x 100 = 5%)가 됩니다.
이제, 이 비율이 왜 그렇게 중요한가? 몇 가지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의 본질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내는 것(판매로 이어짐)입니다. 높은 클릭률(CTR)은 사람들이 광고를 보는 데 그치지 않고 실제로 광고를 클릭하여 자세한 정보를 알아보려고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광고 콘텐츠에 대한 대상 고객의 반응을 직접 측정하여 무엇이 효과적이고 무엇이 효과적이지 않은지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Google Ads와 같은 많은 온라인 광고 플랫폼의 경우 CTR은 광고 순위와 클릭당 비용(CPC)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클릭률이 높을수록 광고 순위가 높아지고 플랫폼 할인을 통해 클릭당 비용이 낮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과적으로 광고 활동의 비용 효율성이 높아집니다.
결국, 높은 CTR은 더 높은 전환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귀하의 광고가 사람들에게 다가갈 뿐만 아니라 그들에게 공감을 얻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클릭이 전환(구매, 양식 작성 등)으로 이어지면 투자 수익률(ROI)이 향상됩니다.
디지털 광고 캠페인에 적합한 전략을 선택하는 것은 중요한 결정입니다. 가장 적합한 것은 상황과 원하는 바에 따라 달라집니다. 고려해야 할 요소로는 캠페인 목표, 예산, 타겟 고객, 제품의 특성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요소는 타겟 고객이 여정의 어느 지점에 있는지 아는 것입니다. 몇 가지 일반적인 광고 가격 책정 모델을 살펴보고 CPM과 비교해 보겠습니다.
CPC 는 광고주가 누군가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비용을 지불하는 모델입니다.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것보다 웹사이트 트래픽이나 전환율을 높이는 것이 주요 목표라면 CPM보다 CPC가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CPA (획득당비용 )는 결과에 대해 비용을 지불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 모델에서는 사람들이 뉴스레터에 가입하거나 웹사이트에서 뭔가를 구매하는 등 특정한 행동을 할 때마다 비용을 지불합니다. 이 방법은 일반적으로 더 많은 가입자 수나 판매를 늘리는 것처럼 캠페인에 명확한 목표가 있는 경우에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이 모델은 종종 더 높은 예산이 필요하다는 점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CPV(Cost Per View)는 누군가가 동영상 광고를 볼 때마다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비디오 광고를 만들고 가능한 한 많은 사람에게 광고를 보여주고 싶다면 CPV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주요 캠페인 목표를 고려한 다음 브랜드 인지도와 가시성을 높이고 싶다면 CPM이 최선의 선택일 수 있습니다 반면, 특정한 사용자 행동이나 전환을 유도하고 싶다면 CPC나 CPA가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조회수 극대화를 목표로 비디오 광고 캠페인을 시작한다면 CPV를 고려해 보셔야 합니다.
이러한 모델은 상호 배타적이지 않으며 종종 조합하여 사용될 수 있습니다.예를 들어, CPM을 사용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CPC 또는 CPA 전략을 사용하여 전환을 촉진하는 보다 포괄적인 접근 방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마케팅 목표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해당 목표에 가장 잘 맞는 모델(또는 모델 조합)을 선택합니다. 디지털 광고에서 성공은 선택하는 전략에만 달려 있지 않다는 점을 기억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광고 크리에이티브의 품질
귀하의 제안과 메시지
대상 고객 타겟팅의 관련성
귀하가 제공하는 전반적인 사용자 경험
이제 그 의미와 중요성, 그리고 마케팅 전략에서 이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간략하게 알게 되었을 것 같은데 의심할 여지 없이 디지털 마케팅은 역동적이고 진화하는 분야이며, 따라서 계속해서 학습하고, 적응력을 갖추고, 다양한 전략을 시도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