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필터와 같은 인생의 필터 "행복효과"
행복의 비결은 내가 살아온 삶 속에서 그 힌트를 얻을 수 있다.
사람마다 행복의 형태와 느낌은 서로 다르기 때문에 다른 사람이 알려줄 수 없다.
나는 자유로운 삶과 예술에서 행복의 기분을 주로 느낀다.
그래서 '자유'와 '예술'이 함께하는 삶 속에서는 아무리 바쁘고 피곤해도 삶의 바탕에 '행복'이 깔려있다.
'내가 통제할 수 있는 시간'이 많아질수록 행복하다는 말을 얼마 전에 들었다. 이것도 '자유'가 행복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과 비슷한 의미일 것이다.
어린 시절에는 내가 자유롭게 할 수 있는 것이 지금보다는 상대적으로 많지 않았다. 그래서 대학교에 들어갔을 때 시간표를 내 마음대로 짤 수 있는 것이 엄청난 자유로 느껴졌다. 내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공간에서 수업을 듣고, 나머지 시간에는 내가 원하는 곳으로 이동하여 하고 싶은 것을 할 수 있다는 것이 나에게 잔잔한 행복이 되었다. 이후에 내가 선택한 지역에서 직장을 잡고 나의 의지에 따라 사는 곳을 정한 것도 모두 나의 '자유'의 결과이다. 이제는 나를 둘러싼 것들 중 대부분이 내가 선택한 것이다.
과거의 내가 지금의 나에게 행복한지 묻는다면, 그때보다 내가 선택한 것들이 많아서 더욱 행복하다고 대답할 수 있다. 앞으로도 나의 취미와 다양한 능력을 키우고 체력을 유지한다면 나의 자유는 더욱 늘어난 기분일 것이다.
내가 '예술'을 좋아하는 이유는 예술은 자유와도 연관되어 있으며 '삶의 필터'에도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예술을 하는 사람들을 바라보면 남들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고 당당하게 자신의 작품을 표현할 줄 안다.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예술로 표현하고, 서로의 예술적 표현을 자연스럽게 공유하는 공간에 있다 보면 생기와 긍정적인 에너지가 느껴진다. 비슷한 경험을 하며 살더라도 '삶의 필터'에 따라 기분과 행복도가 달라질 수 있다. 약간의 요소만 바꾸어도 필터를 긍정적으로 바꿀 수가 있는데, 이때 도움을 주는 것은 과거에 느꼈던 행복 필터의 조각들과 예술이다.
나의 행복필터를 점검한다
요즘 나의 행복필터가 어떤지 점검을 한다. 행복필터가 지저분해져 있다면 다시 깨끗하게 만들기 위해 나에게 좋은 것들을 해주고, 깨끗하게 만들 방법을 궁리한다. 자존감이 높을수록 행복필터를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자존감 점검도 꼭 병행해야 한다. 과거에 행복필터를 가졌던 경험이 있다면 그때의 필터를 지금 이 순간으로 가져올 수 있다. 그때와 상황은 다르지만 그때의 필터를 가지고 살기 위해 노력하다 보면 어느새 행복필터가 씌어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