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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TK Jun 10. 2024

유튜브 메인화면에 의도적으로 노출하는 방법

2024 유튜브 홈화면 알고리즘 분석


https://youtu.be/yCbU2LXk52g


유튜브 홈화면은

모든 크리에이터들이 노출하고 싶은 영역일텐데요.


여러분은 홈화면에 노출하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신가요?


오늘은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시는

'유튜브 홈화면에 영상을 노출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유튜브 공식자료를 포함해

제가 유튜브 홈화면을 직접 분석하면서 

그 답을 알려드릴게요.


이번 내용 끝까지 시청하시면 

여러분의 영상이 더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될 수 있는 

'방법'을 배우실 수 있을 거예요.




[동영상 추천 원리 : 유튜브 공식 자료]

홈화면은 PC와 모바일에서 

모든 시청자가 거쳐가는 장소죠.


그런 만큼 이곳에 노출되는 것이

유튜버에게 가장 중요한 성공의 열쇠가 될겁니다.


유튜브 알고리즘은 

시청자의 '시청기록'과 '관심사'를 기반으로 

영상을 추천하는데요.


이 내용은 유튜브 고객센터의

공식 가이드에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이미지를 따라 내용을 보시면 

'맞춤 동영상'이라는 용어가 눈에 띄일 거예요.

해당 내용으로 들어가 보시면

앞서 제가 말한 내용들을 확인해 보실 수 있죠.


그리고 가이드에서 

추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자료가 더 있는데요.

시청자가 홈을 방문했을 때,

구독 채널의 영상과 함께 

비슷한 시청자가 본 동영상을 추천해 준다는 거였어요.


즉, 내 관심사 뿐만 아니라

나와 비슷한 속성을 가진 시청자가 있다면,


해당 시청자가 관심을 가지고 본 영상도 

나에게 추천될 수 있다는 얘기죠.




[동영상 추천 원리 : 실제 홈화면 분석(최신성, 화제성, 안정성, 연관성)]

그럼 이제 이론적인 내용을 벗어나서

실제로 유튜브 홈화면이 어떻게 구성되어있는지 확인해 볼게요.


홈화면을 살펴보면

대부분 1주일 이내의 영상이 

주로 보인다는 걸 쉽게 찾아보실 수 있을 거예요.


그런 만큼 <최신성에 대한 점수>가 

높게 부여된다는 걸 우선 알 수 있죠.


사실 당연한 말인게

유튜브에 오래된 영상만 모아져 있었다면 

아무도 유튜브를 지금처럼 많이 찾지 않았을 거예요.



그리고 두번째로 알 수 있는 요소는 

조금 더 자세하게 들어가 봐야되는데요.


홈화면에 뜬 채널들을 직접 들어가보면 

구독자가 어느 정도 높은

즉 검증된 채널이 홈화면에 많이 노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적어도 10만명 이상 되는 채널들이 주로 보이고 있었죠.


하지만 그 사이에서 이렇게

구독자가 적은 채널에게도 홈화면 노출의 기회가 생겨요.

우리는 이 부분을 노려야 되는 거죠.


어떻게 홈화면을 노리냐? 라고 물어보시면

저는 트렌드를 따르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최신 트렌드로 사람들이 많이 찾고 

아직 경쟁이 덜한 <화제성이 있는> 콘텐츠를 

'빨리' 다뤄보는게 좋다는거죠.




그리고 세번째는

한달, 두달 전 

길게는 몇년 전 콘텐츠들도 뜬다는 사실에 집중해봤는데요.

해당 채널의 공통점을 찾아보면

대부분 음악 플레이리스트 채널인걸 알 수 있어요.


즉 대중적으로 두루두루 

오랫동안 사랑받을 수 있는 콘텐츠라는 거죠.


그게 아니면

여러분이 구독한 채널의 다른 콘텐츠나

자주 봤던 채널의 주제와

비슷한 영상이 뜨는 경우가 있을 거예요.

정리해 보면 알고리즘이 영상을 노출하더라도

조금 더 시청확률이 높은


<안정적인 콘텐츠>를 노출해주려 한다고 

유추해 볼 수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네번째는

우리가 어떤 키워드로 검색을 하면 검색 결과가 반영되서 

새로운 콘텐츠가 홈화면에 뜨는 경우도 있는데요.

홈화면과 아무런 연관이 없던

'제주도 여행'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하고 난 뒤에 

홈화면으로 돌아가 보면


이렇게 제주도 여행과 관련된 콘텐츠가 

홈화면에 뜨는걸 확인하실 수 있어요.


그럼 "이걸 어떻게 우리가 활용할 수 있느냐?" 하면

앞서 이미 힌트를 보여드렸는데요.

여러분이 시청자 입장에서 어떤 키워드를 검색해 보시고

이렇게 연관 검색어를 활용해 <연관성 부여>를 하는 방법이에요.


이 키워드는 실제로 

시청자들이 관심있어 하는 순위대로 바뀌거든요?


그러니까 사람들이 주로 찾는 

트렌드를 반영한 키워드라는 걸 기억하시고

여러분의 콘텐츠 제목에 꼭 활용해 보세요.




[유튜브 알고리즘 정리]

오늘 알려드린 내용과 이 3가지를 꼭 기억해 놓으세요.


1. 첫 번째, 시청자의 시청기록은 추천 시스템의 기본이다.


2. 두 번째, 좋아요나 시청시간 같은 만족도를 높이는 요소는 더해지는 요소이다.


3. 그리고 세 번째, 구독은 가장 높은 추천을 만들어 내는 요소라고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오늘의 내용을 마무리하고요.


여러분도 유튜브 육성에 관한 

정보와 노하우를 빠르게 배우고 싶으시면


지금 이 채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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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좋은 정보로 찾아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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