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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메인화면에 의도적으로 노출하는 방법

2024 유튜브 홈화면 알고리즘 분석

by TK


https://youtu.be/yCbU2LXk52g


유튜브 홈화면은

모든 크리에이터들이 노출하고 싶은 영역일텐데요.


여러분은 홈화면에 노출하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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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시는

'유튜브 홈화면에 영상을 노출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유튜브 공식자료를 포함해

제가 유튜브 홈화면을 직접 분석하면서

그 답을 알려드릴게요.


이번 내용 끝까지 시청하시면

여러분의 영상이 더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될 수 있는

'방법'을 배우실 수 있을 거예요.




[동영상 추천 원리 : 유튜브 공식 자료]

홈화면은 PC와 모바일에서

모든 시청자가 거쳐가는 장소죠.


그런 만큼 이곳에 노출되는 것이

유튜버에게 가장 중요한 성공의 열쇠가 될겁니다.


유튜브 알고리즘은

시청자의 '시청기록'과 '관심사'를 기반으로

영상을 추천하는데요.


이 내용은 유튜브 고객센터의

공식 가이드에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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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이미지를 따라 내용을 보시면

'맞춤 동영상'이라는 용어가 눈에 띄일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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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내용으로 들어가 보시면

앞서 제가 말한 내용들을 확인해 보실 수 있죠.


그리고 가이드에서

추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자료가 더 있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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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청자가 홈을 방문했을 때,

구독 채널의 영상과 함께

비슷한 시청자가 본 동영상을 추천해 준다는 거였어요.


즉, 내 관심사 뿐만 아니라

나와 비슷한 속성을 가진 시청자가 있다면,


해당 시청자가 관심을 가지고 본 영상도

나에게 추천될 수 있다는 얘기죠.




[동영상 추천 원리 : 실제 홈화면 분석(최신성, 화제성, 안정성, 연관성)]

그럼 이제 이론적인 내용을 벗어나서

실제로 유튜브 홈화면이 어떻게 구성되어있는지 확인해 볼게요.


홈화면을 살펴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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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 1주일 이내의 영상이

주로 보인다는 걸 쉽게 찾아보실 수 있을 거예요.


그런 만큼 <최신성에 대한 점수>가

높게 부여된다는 걸 우선 알 수 있죠.


사실 당연한 말인게

유튜브에 오래된 영상만 모아져 있었다면

아무도 유튜브를 지금처럼 많이 찾지 않았을 거예요.



그리고 두번째로 알 수 있는 요소는

조금 더 자세하게 들어가 봐야되는데요.


홈화면에 뜬 채널들을 직접 들어가보면

구독자가 어느 정도 높은

즉 검증된 채널이 홈화면에 많이 노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적어도 10만명 이상 되는 채널들이 주로 보이고 있었죠.


하지만 그 사이에서 이렇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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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독자가 적은 채널에게도 홈화면 노출의 기회가 생겨요.

우리는 이 부분을 노려야 되는 거죠.


어떻게 홈화면을 노리냐? 라고 물어보시면

저는 트렌드를 따르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최신 트렌드로 사람들이 많이 찾고

아직 경쟁이 덜한 <화제성이 있는> 콘텐츠를

'빨리' 다뤄보는게 좋다는거죠.




그리고 세번째는

한달, 두달 전

길게는 몇년 전 콘텐츠들도 뜬다는 사실에 집중해봤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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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채널의 공통점을 찾아보면

대부분 음악 플레이리스트 채널인걸 알 수 있어요.


즉 대중적으로 두루두루

오랫동안 사랑받을 수 있는 콘텐츠라는 거죠.


그게 아니면

여러분이 구독한 채널의 다른 콘텐츠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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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 봤던 채널의 주제와

비슷한 영상이 뜨는 경우가 있을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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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해 보면 알고리즘이 영상을 노출하더라도

조금 더 시청확률이 높은


<안정적인 콘텐츠>를 노출해주려 한다고

유추해 볼 수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네번째는

우리가 어떤 키워드로 검색을 하면 검색 결과가 반영되서

새로운 콘텐츠가 홈화면에 뜨는 경우도 있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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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화면과 아무런 연관이 없던

'제주도 여행'이라는 키워드를 검색하고 난 뒤에

홈화면으로 돌아가 보면


이렇게 제주도 여행과 관련된 콘텐츠가

홈화면에 뜨는걸 확인하실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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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이걸 어떻게 우리가 활용할 수 있느냐?" 하면

앞서 이미 힌트를 보여드렸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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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이 시청자 입장에서 어떤 키워드를 검색해 보시고

이렇게 연관 검색어를 활용해 <연관성 부여>를 하는 방법이에요.


이 키워드는 실제로

시청자들이 관심있어 하는 순위대로 바뀌거든요?


그러니까 사람들이 주로 찾는

트렌드를 반영한 키워드라는 걸 기억하시고

여러분의 콘텐츠 제목에 꼭 활용해 보세요.




[유튜브 알고리즘 정리]

오늘 알려드린 내용과 이 3가지를 꼭 기억해 놓으세요.


1. 첫 번째, 시청자의 시청기록은 추천 시스템의 기본이다.


2. 두 번째, 좋아요나 시청시간 같은 만족도를 높이는 요소는 더해지는 요소이다.


3. 그리고 세 번째, 구독은 가장 높은 추천을 만들어 내는 요소라고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오늘의 내용을 마무리하고요.


여러분도 유튜브 육성에 관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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