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이박사의 신간서적이 나왔습니다

중국인 원어민이 알려주는 "중국사람들은 이렇게 말해요(상)"

by 이성원

이박사의 신간서적이 나왔습니다


중국인 원어민이 알려주는

"중국사람들은 이렇게 말해요(상)




머리말


외국어를 크게 나누면 학교에서 배우는 외국어가 있고, 실생활에서 쓰는 외국어, 즉 학교 외국어와 현지 외국어 두 종류가 있다. 외국인의 입장에서는 학교 외국어를 먼저 접하게 되고, 그러고 나서 현지 생활에서 원어민들이 쓰는 현지 외국어를 접하게 된다. 중국어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먼저 학교 중국어를 배우면서 중국어의 기본기를 착실히 쌓고, 그런 다음에 원어민들이 쓰는 현지 중국어를 배워야 한다. 학교 중국어이든 현지 중국어이든, 어느 것 하나 가볍게 생각해서는 안 된다. 학교 중국어는 기초체력훈련이고, 현지 중국어는 시합에서 치르는 실전경기이기 때문이다.


본서인 “중국사람들은 이렇게 말해요(地道的汉语)”는 중국 현지에서 원어민들이 쓰는 현지 중국어이다. 필자가 이 책의 저본(底本)인 《实用汉语口语五百句》를 처음 접하는 순간 깜짝 놀랐다. 내가 베이징에서 유학할 때, 중국사람들과 대화할 때, 중국드라마를 볼 때 자주 들었던 살아있는 중국어표현들이 총망라되어 있었다. 이 500구 가운데 중국인 교수 세 분에게 각각 실생활에서 사용 빈도수가 가장 높은 표현을 다시 한번 엄선해 달라고 부탁해서 재구성한 책이 바로 “중국사람들은 이렇게 말해요(地道的汉语160句)”이다.


이 책은 500구에서 160구로 엄선하고 나서, 필자의 40년 중국어의 노하우를 녹여서 집필했다. 그리고 매 과 끝부분에 있는 《현실에서 만나는 살아있는 중국어》(看图说话)는 자신이 배운 표현을 시각화하여 실제 생활에서 만나게 되는 이미지를 보면서 말할 수 있는 코너를 마련했다. 현지에서 접할 수 있는 식당간판, 책제목, 신문기사에서부터 그리고 이미지화하기 어려운 감정적인 표현은 생성형 AI를 통해서 만든 이미지를 보면서 살아있는 중국어표현을 말할 수 있게 하였다.


필자가 생각할 때 외국어를 잘하는 비결에는 세 가지 요소가 있다.

첫째. 恒心(변하지 않는 마음),

둘째. 勤奋(부지런한 학습태도)

셋째. 多练(많이 움직이는 입)


더불어 외국어를 배우는 학습자입장에서

성공적인 외국어학습에도 세 가지 요소가 있다고 생각한다.

첫째. 외국어를 잘하고 싶다는 불타는 의지,

둘째. 실용적이면서도 자세한 해설이 있는 교재,

셋째 외국어 훈련을 잘 시키는 훌륭한 강사가 그것이다.


첫째는 무엇보다도 학습자의 마음자세가 가장 중요하고, 둘째는 이 160구 교재가 원어민 중국어를 구사할 수 있는 마중물이 되기를 바라며, 셋째는 강사의 문제로 “이박사 중국어”라는 유튜브 채널에서 “중국사람들은 이렇게 말해요 160구”라는 동영상 강의를 통해서 훈련을 잘 시키는 훌륭한 강사를 만나서 여러분의 진짜 중국어의 실력이 나날이 발전하기를 바란다.


학습순서로는 먼저 160구 책을 통해서 한 과를 학습한 다음에, 유튜브 동영상 강의를 보면서 따라 읽으면 저절로 현지 중국어를 몸에 그리고 입에 익히게 되고, 바로 원어민들과 현지 중국어로 대화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 여러분의 꿈이 이 책을 통해서 이루어지기를 기원한다. 祝大家 心想事成!


교보문고 ebook 코너

https://ebook-product.kyobobook.co.kr/dig/epd/ebook/E000012198504



예스24 ebook 코너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64642795




성원출판사가 그동안 펴낸 ebook 목록입니다.


888888888.png



https://search.kyobobook.co.kr/search?keyword=%EC%84%B1%EC%9B%90%EC%B6%9C%ED%8C%90%EC%82%AC&gbCode=EBK&target=ebook











keyword
작가의 이전글우리가 결혼을 해야 하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