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은 어떤 인성을 가졌는가?
글: 茶香飘万里《中国人》/ 번역과 해설: 이성원
1. 총은 머리 내민 새를 먼저 쏜다: 枪打出头鸟
앞줄에 앉아 있는 새가 위험하다
모난 돌이 정 맞는다
♣ 중국사람들은 보편적으로 보신주의(保身主义)가 체질화되어 있다. 괜히 사람들 앞에 나섰다가 오히려 피해를 입거나 심지어 적의 표적이 될까 봐 자신의 존재를 숨긴다. 대표적인 중국 속담으로는 첫째. 明哲保身 즉 자신에게 손해가 될까 봐 원칙적인 문제에 대해 불분명한 태도를 취한다. 둘째. “人怕出名,猪怕肥” 즉 사람은 유명해지는 것을 두려워하고, 돼지는 살찌는 것을 두려워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현실에서 나서거나 도와주다가 피해를 보는 사례가 종종 발생한다.
2. 모든 것이 다 하찮은 것이고, 오로지 학문만이 고상하다
万般皆下品,唯有读书高
♣ 중국사람들은 상대방을 평가할 때는 상대방의 학력을 보다는 그 사람의 뱃속에 얼마나 많은 지식이 있는가를 가지고 존경 여부를 결정하기도 한다. 상대방이 아무리 돈이 많은 부자나 권세가 높은 관리라고 하더라도 그의 뱃속에 그의 뱃속에 조금의 먹물(지식)이 없다면, 속으로 무시하는 학문 숭상주의가 있다. 중국인들은 예로부터 교육을 매우 중시해 왔다. 특히 대만(臺灣)에서는 매년 공자 탄생일인 9월 28일을 스승의 날로 정할 만큼 학문을 숭상하고 지식이 많은 사람을 존경해 왔다.
3. 좋은 행위는 좋은 보답이 있고, 나쁜 행위는 나쁜 업보가 있다.
덕(德)은 닦은 대로 가고 죄(罪)는 지은대로 간다
善有善报,恶有恶报
사람이 하고 있는 것을 하늘이 다 보고 있다.
♣ 사람들의 인식 속에는 착한 일을 한 사람에게는 좋은 결과가 있고, 나쁜 일을 한 사람에게는 나쁜 결과가 따르게 마련이다. 업보가 없는 것이 아니라 때가 아직 이르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善有善报,恶有恶报,不是不报,时辰未到) 현실에서 이 속담이 꼭 들어맞지 않을지라도 살아가면서 선행을 많이 해서 적선(积德)을 쌓아두면 혹시 좋은 보답은 당장 없을지라도 나쁜 업보는 멀어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사실 중국사람들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는 경향이 강한 편이다. 그래서 이 속담으로 살아가면서 나쁜 일은 되도록 하지 말라고 훈계하는 것이다.
4. 도량이 작으면 군자가 아니요, 독하지 않으면 대장부가 아니다
군자는 도량이 넓어야 하고, 대장부는 용기가 있어야 한다.
量小非君子,无毒不丈夫
재상의 뱃속은 배도 저을 수 있을 만큼 도량이 넓다
(宰相肚里能撑船)
♣ 이 속담은 중국 남자들에게 남자라면 어떻게 처세해야 하는지를 가르치는 말이다.
군자(대인)나 대장부는 중국 남자의 이상형이다. 자신은 비록 군자는 아니지만 입으로는 군자는, 대장부는 어떻게 해야 한다는 말을 자주 하면서 군자의 모습을 닮아가려고 한다. 실천은 잘하지 못하면서도 그들은 입으로는 늘 다음과 같은 말을 하기를 좋아한다.
1 군자는 마음이 넓고 편안하고, 소인은 하루 종일 근심과 불안에 떤다 :
君子坦荡荡,小人长戚戚
2 군자는 말로 하지 손(무력)을 쓰지 않는다: 君子动口不动手
3 군자는 의(义)에 밝고, 소인은 이(利)에 밝다: 君子喻于义,小人喻于利
4 군자는 다른 사람의 좋은 일이 이루어지도록 돕는다: 君子成人之美
5. 사내대장부는 여자와 다투지 않는다: 好男不跟女斗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