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4와 MS Clarity 연동한 무료 히트맵으로 사용자 행동 분석하기
UX/UI ∙ 프로덕트 디자이너가 웹 ∙ 앱 데이터 분석에 활용할 수 있는 무료 히트맵 데이터 분석 툴 'MS 클레어리티'(MS Clarity)를 소개합니다. GA4 무료 강의, MS Clarity 가이드 자료 모음을 공유합니다.
- Microsoft에서 개발한 클레어리티(Microsoft Clarity)
- 앱 ∙ 웹사이트 방문자의 행동을 분석하여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무료 웹 분석 도구
- 구글 애널리틱스, 엠플리튜드 등 솔루션과 함께 보조로 사용
함께 쓰면 더 깊이 있는 UX/UI 분석이 가능함
- 기능: 방문자 수, 전환율, 유입 경로 분석
- 단점: 사용자의 실제 행동을 알기 어려움
- 기능: 히트맵, 세션 리플레이, 사용자 행동 데이터 시각화
- 단점: 전체 트래픽과 전환 데이터를 분석하기 어려움
- 클릭, 스크롤, 마우스 이동 데이터 자동 분석
- 사용자 세션 녹화(세션 리플레이) 제공
- "배달 못한 클릭(Dead Click)" & "빠른 뒤로 가기" 데이터 추적
- GA4와 함께 사용하면 UX/UI 문제점 파악 최적화
- 무료 사용 가능 (Hotjar 대체 가능)
- Dead Click: 링크가 있는 줄 알고 잘못 발생한 클릭
- GA4에서 이탈률이 높은 페이지 찾기
- Clarity에서 사용자의 실제 행동 패턴을 확인하여 UX 개선
- clarity.microsoft.com 무료 가입
- HTML 태그에 코드 추가
- 또는 Google Tag Manager(GTM) 사용하여 설치
- 설치 후 몇 분 내로 실시간 분석 가능
- GA4에서 사용자 흐름 분석 → Clarity에서 구체적인 행동 확인
- GA4에서 전환이 낮은 페이지 찾기 → Clarity에서 왜 그런지 시각적으로 분석
- UX 문제를 데이터 기반으로 개선 가능
- 매월 진행하는 GA4 웨비나 다시 보기 영상 유튜브 채널
- 구글 마케팅 플랫폼 공식 세일즈 파트너
- GA4의 중요 개념, GA4 vs UA의 주요 차이점
- 강사: 판다코딩
- 수업: 영상 수 총 14개 (1시간 38분)
- GA4 관련 Shorts 영상
- 강사: GA4 Guide
- 수업: 영상 수 총 145개 (24시간)
- 구글스프레드시트 활용 대시보드 만들기 실습
- 출처 및 강사님: 데이터분석을 위한 구글애널리틱스 GA4
- 무료 히트맵 분석
-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태그 매니저, 구글 애즈와 연동, 데이터 시각화 분석
- 히트맵 보기
-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 가이드
- 앱에 설치할 경우, SDK 설치 시 개발자 협업 필요
- 출처: 데이터분석을 위한 구글애널리틱스 GA4 강사님
- 출처: Installation of Microsoft Clarity - Microsoft Clarity Ser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