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프라하의 별 Apr 12. 2021

오늘 일 년 만에 아이 옷 3벌을 결제했습니다.

중학생인 아이는 작년 1월부터 오늘까지 옷을 구입하지 않고 일 년 동안 잘 지냈다. 그것은 나도 마찬가지이다.
작년에 코로나가 발생하고 집에만 있게 되면서 나는 의류를 사지 않았다. 이미 미니멀 라이프를 생활화해서 옷 정리가 되어있었다. 집에는 내가 입을 만한 옷들이 있었고 새로운 옷을 사지 않아도 충분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중학생인 아이는 교복을 입어서 캐주얼한 옷이 특별하게 필요가 없었다. 기존에 가지고 있는 옷들이 있었지만 한참 새로운 디자인을 좋아할 아이는 옷을 사고 싶어 했다. 나는 아이에게 학교도 자주 가지 않을 뿐만 아니라 학교에 등교할 때는 교복을 입고 친구들과의 만남도 자유롭지 못해서 외출복이 특별하게 필요 없을 것 같다고 말을 했다. 아이와 함께 옷 정리를 하면서 아이에게 가지고 있는 옷들이 많은 것을 인식시켜 주었다.


나는 무조건 정리해서 버리는 것이 미니멀 라이프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나는 잘 사용하지 않은 것은 정리하는 것이 맞지만 꼭 필요한 것은 보관해 두고 오래 사용하는 편이다. 내가 쓸만한 것은 아껴서 오래 사용해 쓰레기를 덜 만드는 것이 미니멀 라이프라고 생각한다.


년 넘게 나와 아이는 옷을 구입하지 않았다. 나와 아이의 체형의 변화가 별로 없었던 것도 옷을 새로 사지 않는 것에 한몫을 담당했다. 아이는 한참 성장기이지만 마른 체형이고 캐주얼한 옷들은 프리사이즈라서 기존에 옷들이 예쁘게 잘 맞았다.


기관지 알레르기가 심한 나는 코로나 때문에 외출을 거의 하지 못하고 집안에서 생활을 하였고 병원에 갈 때만 외출을 해서 가지고 있는 옷으로도 일 년 동안 충분했다.  내 생각에 나는 앞으로 코로나가 어느 정도 잠잠해질 때까지 옷을 안 사도 될 것 같다.


2주 전부터 아이는 후드티 3개를 사달라고 졸랐다. 내가 그동안 바쁘기도 하고 후드티가 없어도 아이에게 불편하지 않으면 안 사줄 마음으로 버티었는데 2주가 지나도 아이는 후드티가 1개밖에 없어서 더 필요하다고 나에게 말을 하였다.


재작년에 아이가 중학교 1학년이 되었을 때 맨투맨티를 넉넉히 사주었는데 아이의 취향이 그 사이에 후드티로 옮겨 갔나 보다. 나의 설득에도 아이가 필요한 이유를 이야기해서 결국 오늘 후드티를 아이에게 고르게 하고 결제를 하였다. 나는 아이에게 브랜드 옷도 예쁘지만 보세 옷도 디자인이 다양해서 더 이쁘다고 쇼핑몰 화면을 보여주면서 이야기하였고 아이도 옷이 마음에 드는지 긍정의 표현을 해서 결제를 완료하였다.


출처 지마켓 미씨룩, 주문 이미지가 길어서 대표로 1개만 제시합니다


아이는 결제한 순간부터 옷을 기다리고 있다. 일 년 만에 받아보게 될 새 옷이 아이에게 행복감을 주는 것 같다.


신랑은 회사를 다니고 있어서 계절별로 옷을 구입해 주었다. 아무래도 사회생활을 하고 있는 신랑은 옷이 더 필요할것 같아서 나름 신경 써서 세일할 때 괜찮은 옷으로 구입을 해 준다.


하지만 교복을 입는 아이와 집에서 생활하는 나는 가지고 있는 옷들로도 충분해서 일 년 동안 옷을 사지 않고 옷을 사고 싶은 마음이 들 때마다 그 돈을 모아서 주식을 사서 모아보았다. 의류비와 관리비 그리고 해외여행은커녕 국내여행도 다니지 못하는 코로나 상황에서 아껴지는 여행경비를 모아서 주식을 매수하였다.


그리고 코로나 이전의 시대에는 학원을 다녔지만 작년부터 코로나 때문에 학원을 다니지 않는 아이 교육비의 절반은 적금을 붓고 나머지 절반도 주식을 사서 모았다. 이렇게 아껴진 돈으로 종목을 정해서 호텔신라를 사서 모았다.


출처 삼성증권


아껴진 돈으로 호텔신라 주식을 사서 모아본 이유는 생활에서 흐지부지 사라질 돈이 어떻게 모이는지 보고 싶었기 때문이다.


나는 삶에서 최소한의 소비를 지향한다. 하지만 무조건 저렴한 것을 사는 것이 아니라 신선하고 좋은 식재료를 사서 전부 소진할 때까지 되도록이면 장을 보지 않고 냉장고에 있는 재료로 요리를 한다. 되도록이면 예쁘게 차려내어 가족이 좋아하는 음악을 틀어 놓고 이야기를 나누면서 즐겁게 먹는다.





나와 내 가족은 아주 특별한 날이 아니면 외식을 하지 않고 집밥을 해서 먹는다. 더욱이 코로나 때문에 외출이 자유롭지 못해서 일 년 동안 외식을 하지 못했다.


정성스럽게 집밥을 하고 예쁘게 차려내어 우아하게 먹으면서 나와 내 가족은 행복한 시간을 가진다.


절약 생활을 궁핍하고 힘들게 하는 것을 나는 원하지 않는다. 나는 절약 생활을 즐겁고 우아하게 하고 싶다.
어떤 일이든 간에 내 마음에서 즐거워야 지속할 수 있는 힘이 생긴다.


나는 일 년 동안 옷이 필요한데도 불구하고 아끼느라 옷을 사지 않은 것이 아니고 이미 옷이 충분히 있는데 계절별로 새로운 디자인을 가지고 싶어서 구입하는 것은 낭비라고 생각했다. 그 점을 아이에게 설명했고 아이가 이해와 동의를 해서 의류비를 아낄 수 있었다.


생활 속에서 아낄 수 있는 부분은 아껴서 미래를 위해 저축을 하고 또 일부는 투자를 하는 것이 내가 미니멀 라이프를 하는 이유이다. 하지만 나는 그 최소한의 소비를 하는 삶에서 행복을 추구한다. 


행복하고 우아하게 절약하면서 즐거운 미니멀 라이프를 하는 것이 내가 생각하는 나만의 미니멀 라이프이다.






대표 이미지 출처

© ranjatmphotography, 출처 pixabay











매거진의 이전글 베란다 허브 농사 시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