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카오뱅크 Dec 08. 2022

카카오뱅크는 왜 개인사업자만을 위한 뱅킹을 만들었을까?

당신이 몰랐던 카카오뱅크

■ 지난 10월 카카오뱅크의 개인사업자 뱅킹이 첫 선을 보였습니다. 통장, 대출, 카드까지 사업자에 꼭 맞는 혜택과 서비스로 큰 호응을 받고 있죠. 사실 이전엔 ‘개인사업자’만을 위한 뱅킹은 잘 없었어요. 은행의 주요 고객은 개인 아니면 기업이니까요. 카카오뱅크는 왜 이들만을 위한 뱅킹을 만들었을까요?


사업용 계좌 만드는 게
이렇게 어려워도 되나요?


작은 사업체를 운영하더라도 사업용 계좌는 필수예요. 사업으로 버는 돈과 개인 돈을 분리해야, 매입/매출에 따른 세금 납부 등을 제대로 할 수 있으니까요.

그런데 사업용 계좌를 만들려면? 정말 쉽지 않아요. 모바일뱅킹을 쓰려고 해도 기업 뱅킹 앱을 따로 설치하고, PC를 통해 공동인증서도 요청해야 하고요.

겨우 개설하고 보니 한도계좌예요. 해제하려면 직접 은행에 가서 사업자임을 증명하는 서류를 내야 하죠. 이렇게 불편하니 많은 사업자가 그냥 개인 계좌를 사업용 계좌로 쓰게 됩니다.

왜 개인사업자의 뱅킹은 불편해야 할까요?

은행의 고객으로서 개인사업자는 개인과 기업, 그 사이에 있어요. 기업처럼 큰 돈을 융통하진 않지만, 개인보단 큰 규모의 대출이나 예금이 필요하죠. 개인처럼 송금만 하지 않고, 세금 납부 같은 다양한 업무도 해야 하고요. 그렇다고 은행이 이들에게 꼭 맞는 상품을 내놓기엔 고객 수가 많지 않아요.

카카오뱅크는 이번에도 비교적 금융 혜택을 덜 받아온 고객에게 눈을 돌렸습니다.


“조사해 보니 사업자들은 이런 불편을 당연하게 여기고 있었어요. ‘왜 그래야 할까? 사업자에게 힘이 되는, 친절한 은행은 왜 없지?’ 이게 시작이었죠.” - 개인사업자 스튜디오 top

“사업자는 늘 바빠요. 장사하고 일하기에도 24시간이 모자라죠. 은행에 가지 않고 모든 업무를 보는 뱅킹이 되자, 그게 첫번째라고 생각했어요.” - 개인사업자 스튜디오 arnold


바쁜 사장님을 위한
100% 비대면 프로세스


사업자 계좌를 만들 때 가장 중요한 과정은 계좌를 개설하려는 사람이 실제 사업자임을 확인하는 단계예요. 사업자가 서류를 들고 은행에 가야하는 이유기도 하죠.

카카오뱅크는 이 모든 과정을 100% 비대면으로, 빠르고 쉽게 구현하는 데에 집중했어요.
1) 카카오뱅크의 자체 간편인증서를 발급하고 2) 이걸 이용해 공공마이데이터와 스크래핑으로 사업자 정보를 가져오는 프로세스를 고안했는데요.



혹시 공공마이데이터가 장애가 생길 경우, 곧바로 스크래핑으로 정보를 불러오도록 이중화 시스템까지 구축했어요. 장애가 생겨도 고객은 인지하지 못한 채 끊김없이 통장을 만들 수 있도록요.


“사실 쉬운 작업은 아니었어요. 데이터를 불러오는 게 쉬워 보이지만, 뒷편에서 해결할 것들이 많거든요. 가장 시간과 공을 많이 할애했을 정도예요. 우리나라에서 제일 빠르고 편리한 사업자 계좌 개설 프로세스라고 확신해요.” - 개인사업자 스튜디오 monty


만약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계좌를 쓰다 휴업/폐업을 했다면, 그 정보도 홈화면에서 ‘사장님 정보 업데이트'를 눌러 불러 올 수 있어요. 이렇게 사업을 하다 어떤 변화가 생겨도 비대면으로 모두 해결할 수 있죠.



시간과 돈 아껴 드리려고
수수료는 전부 무료


사업자는 실제 금융 활동을 할 때에도 자잘한 비용과 시간도 많이 듭니다. 그래서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뱅킹 수수료는 전부 무료예요. 또 거래할 때 예금주명과 상호명을 함께 표기하는 것도 가능하고, 거래처나 고객으로부터 정산을 쉽게 요청하는 것도 할 수 있어요. 사업자 지출 패턴에 꼭맞는 신용카드 혜택도 드리니 확인해 보세요.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 뱅킹의 궁극적인 목표는 사업 중 필요할 모든 금융 활동을 앱 안에서 해결하는 거예요. 세금 신고, 세금 계산서 발행, 현금영수증 관리 등등. 사업상 돈이 오고 가는 모든 금융 생활의 여정을 함께 하는 거죠.

만약 사업을 하고 있거나 시작하려는 사장님이라면, 그 여정을 카카오뱅크와 함께 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 카카오뱅크 개인사업자통장 바로가기




꼭 알아두세요


개인사업자 통장

이 통장은 사업자등록증을 소지한 만 17세 이상의 개인(내국인)이 개설 또는 전환 할 수 있습니다. 단, 공동사업자의 경우에는 사업자등록증명원에 표기된 주대표자만 통장 개설 및 전환이 가능합니다.

이 통장의 기본금리는 연 0.10% (2022.12.2 기준, 세금공제 전) 이며, 매월 네번째 금요일을 기준으로 결산하여 토요일에 이자를 지급합니다.

이 통장은 금융사고 방지를 위해 이체 및 출금한도가 제한된 계좌로 개설됨을 원칙으로 하며, 고객님의 사업자정보 확인 등 금융거래 목적이 확인되면 일반계좌로 전환됩니다.

이 통장은 질권, 압류 등 출금제한 사고신고가 등록된 경우에는 해지가 불가하며 원금 및 이자 지급이 제한됩니다.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원금과 소정의 이자를 합하여 1인당 5천만원까지 예금자 보호


개인사업자 체크카드

주민등록증 및 개인사업자 계좌를 소지한 만 17세 이상 본인회원 (단, 후불교통기능은 만18세 이상) 대상 발급 가능합니다.

개인사업자 체크카드 이용한도는 일 600만원, 월 2,000만원입니다.

캐시백은 생활업종 0.3%, 사업업종 3% 적용되며, 자세한 캐시백 기준은 개인사업자 체크카드 상품 안내 페이지를 참고 바랍니다.

개인사업자 체크카드 연회비는 별도 부과되지 않습니다.

카드 발급수수료는 2,000원이며, 분실/훼손에 따른 재발급 시에만 부과됩니다.

후불교통 이용금액은 전월 1일부터 말일까지 이용한 누적금액이 매월 10일(휴일인 경우 다음 영업일)체크카드 결제 계좌에서 자동 출금됩니다.

교통카드 이용대금 연체 시 연체료가 부과됩니다.


개인사업자 신용대출

고객님의 신용상태와 내부 심사기준에 의해 대출 진행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상환능력에 비해 대출금 사용액이 과도할 경우 개인신용평점이 하락할 수 있으며, 개인신용평점 하락시 금융거래와 관련된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금리산출 기준은 [기준금리+가산금리-우대금리]이며, 이자부과시기는 대출 실행 시 원하는 이체일자를 지정하여 매월 납입할 수 있습니다.

매월 이자납입일 기준 미납금액이 발생하면 대출금리 + 연 3% 로 연체금리가 적용되며, 연체금리 최고율은 연15%이고 대출금리가 연15%이상인 경우에는 대출금리 +2%를 적용합니다. 단, 햇살론15는 대출금리+3%를 적용합니다.

연체 시 신용정보관리대상 등록 등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원리금 연체 시 만기 전 원리금 전액에 대한 변제 의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청 고객에 따라 개인사업자 신용대출(신용평가 요건에 부합되는 개인사업자, 대출금리 연 5.836%~10.286%, 2022.12.2 기준), 햇살론 15(국민행복기금 보증 가입이 가능한 개인사업자, 대출금리 고정 15.900%, 2022. 12. 2 기준) 로 신청 상품이 나뉩니다.

개인사업자 신용대출은 만기일시상환 및 원금균등분할상환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햇살론 15' 신청 고객은 원리금균등분할상환 방식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5천만원 초과로 대출 신청 시 7만원의 인지세가 발생하며, 이 중 고객은 50%를 부담합니다.중도상환수수료는 부과되지 않습니다.


공통 유의사항

금융상품에 관한 계약을 체결하기 전 금융상품 설명서 및 약관을 반드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일반금융소비자는 해당 금융상품에 대하여 설명을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준법감시인 심의필23-0082(2023.01.27.~2024.01.26.)

이 광고는 2023.01.27.~2024.01.26.까지 광고성으로 게시하며, 유효기간 이후에는 게시물 기록 관리 목적으로 유지됩니다.

작가의 이전글 화성 간다던 테슬라, 주가 반토막 된 이유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