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를 자주 쓰더라도 선결제 기능을 모르는 경우가 많아요. 카드 대금이 빠져나가기로 약속한 날보다 일찍 갚는 기능이죠. 어떤 상황에서 쓰면 좋은지 알려드릴게요.
대부분 신용카드를 쓰면 이용 한도 내에서 한 달간 사용하고, 그 금액을 다음 달 결제일에 갚아요. 결제한 즉시 연결된 계좌에서 출금되는 체크카드와는 다르죠.
그러다 보니 신용카드를 쓸 때는 내가 얼마나 소비했는지 모를 때가 많아요. 이런 경우 선결제 또는 즉시 결제 기능을 써 보세요. 결제 금액을 바로바로 갚으면 남은 예산을 더 촘촘하게 관리할 수 있어요.
신용카드를 만들 때 이용 한도가 낮게 책정되면, 한도에 다다랐을 때 사용할 수 없죠. 그럴 때 선결제하면 그만큼 이용 한도가 복원돼 카드를 계속 쓸 수 있어요. 또, 꾸준히 신용카드를 이용하며 선결제하면 카드사가 이용 한도를 높여주기도 해요.
신용카드는 연회비를 내는 대신 카드 혜택을 많이 받을 수 있어요. 그래서 각자 소비 패턴에 맞는 카드를 만들고, 연회비보다 혜택을 더 많이 받는 게 이득이죠.
선결제 혜택이 있는 카드도 있어요. 최근 출시한 카카오뱅크 줍줍 신한카드도 그중 하나예요. 전월 실적이 없어도 카드를 쓰면 1% 캐시백을 받는데요, 카드사가 거래 내역을 확정(매입)한 뒤 5일 안에 카카오뱅크 모바일앱에서 바로내기(선결제)하면 1% 캐시백을 추가로 받아요.
카카오뱅크 앱에서 카드를 만들고, 알림을 켜두면 ‘바로내기 1% 캐시백’ 혜택 알림이 와요. 추가 1% 캐시백을 놓치지 않을 수 있죠. 알림을 받고 앱에서 간단히 인증하면 ‘바로내기’를 할 수 있어요. 간편하게 더 많은 혜택을 챙겨보세요.
[카카오뱅크 줍줍 신한카드]
꼭 알아두세요
카카오뱅크 줍줍 신한카드
연회비: 국내전용/해외겸용(Master) 18,000원
계약 체결 전 카드 상품별 연회비, 이용조건 등에 관한 상세사항은 상품설명서, 약관 및 홈페이지 참조
금융소비자는 금융소비자보호법 제19조 제1항에 따라 해당 금융상품 또는 서비스에 대하여 설명받을 권리가 있음
신용카드 발급이 부적정한 경우(개인신용평점 낮음 등) 카드 발급이 제한될 수 있음
카드 이용대금과 이에 수반되는 모든 수수료를 지정된 대금 결제일에 상환
상환 능력에 비해 신용카드 사용액이 과도할 경우 개인신용평점이 하락할 수 있음
개인신용평점 하락 시 금융거래 관련된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음
일정 기간 원리금을 연체할 경우, 모든 원리금을 변제할 의무가 발생할 수 있음
연체이자율 : 회원별/이용상품별 정상이자율+3.0%p(최고 연 20.0%)
- 단, 연체 발생 시점에 정상 이자율이 없는 경우 아래와 같이 적용함
- 일시불 거래 연체 시 : 거래 발생 시점의 최소 기간(2개월) 유이자 할부 수수료율 적용
- 무이자할부 거래 연체 시 : 거래 발생 시점의 동일한 할부계약 기간의 유이자 할부 수수료율 적용
카카오뱅크는 여신전문금융업법 제14조의2 제1항 제3호에 따라 신한카드와 업무 제휴계약을 체결한 금융상품판매대리·중개업자로서 신용카드 회원 모집 업무를 하고 있으며, 신한카드의 전속업체는 아닙니다.
신용카드 상품/서비스는 신한카드의 사정에 따라 변경되거나 폐지될 수 있으며, 카카오뱅크는 카드사의 서비스 변경에 대해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카카오뱅크는 신용카드 계약을 체결할 권한이 없으며, 신용카드 계약 체결권은 금융상품직접판매업자인 카드사에 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본 서비스를 통한 신용카드 계약 체결 등과 관련해 금융소비자로부터 금전적 대가를 받지 않으며, 금융상품 직접 판매업자로부터 정해진 수수료 외 금품 등을 받을 수 없습니다.
본 서비스 이용을 위해 금융소비자가 제공한 개인(신용)정보 등은 금융상품 직접 판매업자가 보유·관리하며, 카카오뱅크는 기타 금융소비자보호법에서 요구하는 금융소비자 보호 또는 건전한 질서유지를 위한 내용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금융소비자는 금융소비자보호법 제44조와 제45조에 따라 금융상품직접판매업자인 카드사 및 금융상품판매대리·중개업자인 카카오뱅크에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준법감시인 심의필 25-2256 (2025. 11. 25.~2027. 11. 24.)
이 광고는 2025. 11. 25.~2027. 11. 24.까지 광고성으로 게시하며, 유효기간 이후에는 게시물 기록 관리 목적으로 유지됩니다.
여신금융협회 심의필 제2025-C1h-16862호(2025.11.20~2026.11.19)
이 광고는 2025. 11. 20.~2026. 11. 19.까지 광고성으로 게시하며, 유효기간 이후에는 게시물 기록 관리 목적으로 유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