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최근 에릭슨 컨슈머랩에서 정리한 AI 중심의 미래 소비자 트렌드 열 가지를 정리해 소개드리려 합니다. 에릭슨 컨슈머랩에서는 정기적으로 소비자 트렌드를 발표하곤 하는데요, AI라는 키워드가 붙은 소비자 트렌드는 처음인것 같아요.
OpenAI의 ChatGPT는 출시 두 달 만에 월간 활성 사용자 1억 명을 달성하고, 2023년 11월에는 주간 사용자 1억 명에 도달하며 지속적으로 성장했습니다. 이렇게 AI는 소비자 생활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있기에 2024년의 키워드로 전혀 부족하지 않죠. AI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AI에 대해 희망적(51%)인 사람들과 두려워하는(34%) 사람들이죠. AI에 대해 희망적인 사람들은 AI를 최대한 활용하려는 반면, 두려워하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습니다. AI의 미래에 대해 희망적이신가요, 아니면 어느 정도는 두려움을 느끼고 계신가요?
1️⃣ 에릭슨 컨슈머랩은 AI가 일상적 소비경험을 변화시키고, AI와 인간의 공존으로 인한 윤리적 문제와 데이터 의존성으로 인한 사회 혼란을 가져올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2️⃣ 소비자들은 AI의 긍정적 영향과 잠재적 위험에 대해 다양한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3️⃣ AI의 발전은 맞춤형 서비스 제공과 함께 윤리적 문제와 데이터 보호에 대한 깊은 고민을 불러올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