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알을 낳는 셔먼 나무
목재로써의 경제적 가치
부피기준으로 세계 최대 나무인 제너럴 셔먼 나무는 목재로써 그 가치가 얼마나 될까요? 셔먼 나무는 대형 냉장고 (1000리터) 크기인 1세제곱미터의 목재를 약 1,487개를 만들 수 있습니다. 1세제곱미터당 2,000 달러로 계산하면, 셔먼나무 목재 가격은 약 40억입니다. 만약 벌목 회사가 셔먼 나무를 벌목하여 40억 원의 매출 올리려 한다면, 이는 마치 황금알을 낳는 거위 배를 갈라 속을 뒤지는 것과 같습니다. 세쿼이아 나무는 2300년을 살면서 수많은 '황금알'을 낳는 나무입니다.
대자연의 공기 청정기
셔먼 나무는 천연 공기 청정기입니다. 셔먼 나무 한 그루는 1,300톤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하여, 이 중 산소 892톤을 분리하여 대기 중으로 배출합니다. 여기서 끝나지 않고 유해물질인 탄소 약 334톤을 목재로 저장합니다. 기후 파괴자로 불리는 이산화탄소를 원료로 삼아 산소와 목재를 만들어 내는 셔먼 나무는 신이 준 선물입니다. 인간은 자동차를 만들어 유해한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만, 셔먼 나무는 그 유해한 물질에서 유익한 산소와 목재를 생산합니다. 이러한 활동으로 셔먼 나무 한 그루는 자동차 267대가 1년 동안 내뿜는 탄소를 목재로 저장하고(334톤), 성인 95명이 평생 마실 수 있는 산소를 생산(892톤)합니다.
자동차 267대가 1년 동안 배출하는
탄소를 목재로 저장하고
성인 95명이 평생 마실 수 있는
산소를 생산합니다.
또한 셔먼 나무는 여름철 2000-3000리터를 물을 흡수하여, 양분을 만들고 남은 수분은 대기 중에 배출함으로 기온과 습도를 쾌적하게 조절합니다. 시에라 네바다 산맥에는 세쿼이아 숲 75곳이 있는데, 이 숲들은 캘리포니아 4000만 시민들이 맑은 공기를 마시며 쉼 쉴 수 있도록 돕습니다.
1,600만 명의 식수를 제공하는 자연 정수기
자이언트 세쿼이아 나무들은 캘리포니아 주민 1,600만 명의 식수를 제공하는 자연 정수기입니다. 요세미티 국립공원 북서쪽 고지대에는 헤치 헤치 저수지(Hetch Hetchy reserve)가 있는데, 그 길이 13km, 넓이 8km에 달아는 거대한 저수지입니다. 투올럼니 강(Tuolumne River)이 유입되어 만들어진 이 저수지는 샌프란시스코와 산호세 인근 지역 약 260만 가정 식수로 흘러갑니다. 미국 환경보호청(EPA)에 의하면 이 물은 최고등급으로 미국에서 가장 깨끗한 수돗물입니다.
시에라 네바다 산맥 중앙 동쪽에서 흐르는 오웬스 강(Owens River)과 산맥 북쪽 끝자락에서 발원하는 페더 강(Feather River)은 수백 킬로미터에 이르는 수로를 따라 로스앤젤레스 지역 1,400만 명 시민에게 식수를 공급합니다.
이렇게 시에라 네바다 산맥 꼭대기에서 물이 흘러내려올 때 셔먼 나무뿌리는 흙을 붙잡고, 그 틈을 열어 다공성 토양으로 만들어 줍니다. 셔먼 나무뿌리는 땅이 마치 스펀지처럼 물을 흡수하게 합니다. 반면 사막 지역에서 비가 오면 물이 잠시 지표면을 타고 급하게 흐르지만, 토양 속으로 흡수되지 못한 채 사라지고 맙니다. 셔먼 나무는 산맥에서 물을 흡수해 가슴에 품고 1600만 주민에게 생명수로 잔잔하게 흘려보냅니다.
나무는 산맥에서 물을 흡수해
가슴에 품고
1600만 주민에게
생명수로 잔잔하게 흘려보냅니다.
살아 있는 경제 자산: 문화, 관광 그리고 일자리
2300년 동안 인내하며 생존한 셔먼 나무는 인간에게 정서적 안정과 치유를 줍니다. 1980년대부터 일본 정부는 수십 개의 ‘치유의 숲(therapeutic forests)’을 조성하여 산책과 호흡을 통해서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수치를 낮추고, 면역력을 높이는 의료 보조 치료법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숲 속에서 상쾌함과 신선함으로 몸과 마음을 씻어내면, 인간은 다시 겸손한 존재로 회복됩니다. 이러한 유익은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가치입니다.
존 뮤어는 "숲은 하나님의 첫 번째 성전이었다(The groves were God’s first temples)"라고 했습니다. 셔먼 나무 산책길을 걷다보면 마치 신의 정원을 걷는 듯한 착각을 일으킬 정도록 마음이 경건해집니다. 욕망의 노예가 되어 영혼 없이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숲과 나무는 잠든 영혼을 깨우는 성스러운 장소입니다. 2300년 세월을 한결같이 그 자리에서 묵묵히 성장한 셔먼 나무는 말합니다. "인내하라! 그 자리를 지키라! 뿌리를 내려라! 열매 맺으라! 찰나의 인생 매 순간 밀도 있게 살아라! 상처 투성이라도 살아있으라! 이 또한 지나가리라! 천천히 성장해도 괜찮다."
인내하라!
그 자리를 지키라!
뿌리내려라!
열매 맺으라!
찰나의 인생 매 순간 밀도 있게 살아라!
상처투성이라도 살아있으라.
이 또한 지나가리라!
천천히 성장해도 괜찮다.
2023년 기준, 연간 100만 명이 제러널 셔먼 나무를 보기 위해서 세쿼이아 국립공원을 찾았습니다. 이러한 방문객들은 국립공원 인근 도시인 프레즈노(Fresno), 바이세일리아(Visalia) 지역에 1,500개에 일자리를 제공합니다. 이에 따른 직·간접 소비 경제효과는 약 $97 million(약 1300억 원)으로 중앙 캘리포니아 경제를 기름지게 하는 황금 숲입니다. 제너럴 셔먼 나무가 살아 존재하기 때문에 1년에 100만 명이 찾아오고, 1,300억 원의 소비되고, 1,500개의 일자리가 생산됩니다. 셔먼 나무는 2300년 동안 인간과 상생하며 황금알을 낳는 나무입니다.
제너럴 셔먼 나무가 살아 존재하기 때문에 1년에 100만 명이 찾아오고, 1,300억 원의 소비되고, 1,500개의 일자리가 생산됩니다.